>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07대선,‘e-clean 선거' 서명합니다”
선관위, 인터넷기자협회·대형 포털사 등과 'e-clean 선거' 실천협의체 구성
 
박철홍   기사입력  2007/06/13 [15:25]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고현철)는 인터넷 관련 협회 및 대형 포털사 등과 'e-clean 선거 실천협의체'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12월 19일 실시하는 대통령선거에서 건전한 사이버 선거문화의 범국민적 확산과 선거법 위반 게시물에 대한 신속·정확한 조치를 위해 선거사상 처음으로 'e-clean 선거 실천협의체'가 구성됨에 따라서 사이버공간에서의 선거법 위반 게시물 신속ㆍ정확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이 선관위 측의 설명이다.

▲중앙선관위는 12일 오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과천청사에서 '이 클린(e-clean) 선거 실천 협약식'을 개최했다.     © 대자보

이를 위해 중앙선관위는 12일 오후 3시 중앙선관위 대강당에서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를 비롯해 인터넷포털업체, 정당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e-clean 선거 실천협약식'을 갖고 불법게시물에 대한 정보공유와 신속한 조치, 건전한 사이버 선거문화 조성을 위한 홍보활동 공동전개, 정당·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에 대한 공정한 정보제공과 취재ㆍ보도, 불법게시물의 확산방지를 위한 자체 검색활동 강화 등에 합의했다.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이 협약서에 전자서명을 하고 있다.     © 대자보

'e-clean 선거실천협의체'는 중앙선관위와 유관단체, 포털사이트 업체 등의 실무자간 핫라인 구축을 통해 24시간 상시운영되고, 허위사실 공표나 비방ㆍ흑색선전 등 선거법 위반행위에 대한 실무자 책임운영제를 실시해 위법게시물을 즉시 삭제조치하기로 했다.

또한 협의체는 "단속 및 상호 정보공유를 강화하기 위해 수시로 업무협의회를 개최하기로 했다"며 "네티즌이 'e-clean 선거'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및 포털사이트의 정치ㆍ선거관련 자유게시판, 대화방, 토론방 등에 'e-clean zone'을 설치, 선거법 운용기준과 선거법위반사례예시 등을 게시해 위법행위에 대한 사전 예방 및 선거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제17대 대통령선거가 역대 어느 선거보다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불법선거가 철저히 차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당ㆍ후보자는 물론 유권자 모두가 'e-clean 선거'운동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12일 'e-클린 선거 실천 협약식'에서 조영식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을 비롯해 인터넷 포털업계 대표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대표는 공명선거를 다짐했다.     © 중앙선관위

이날 'e-클린 선거 실천 협약식'에서 조영식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을 비롯해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 오연호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대표, 인터넷 포털업계 대표들은 공명선거를 다짐했다. 
 

 
다음은 'e-clean선거' 실천을 위한 협약서 전문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한국온라인신문협회·한국인터넷기업협회·한국인터넷기자협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 및 그 회원사(이하 '협회 등'이라 한다)는 제17대 대통령선거가 국가발전과 국민화합에 기여하는 선거가 되도록 아래와 같이 협약하고 이를 지킬 것을 약속한다.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와 협회 등은 'e-clean선거' 실천운동이 메니페스토 정책선거의 실현에 초석이 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회 등은 실무자간의 핫라인을 설치하고, 불법게시물에 대한 정보공유와 신속한 조치로 불법행위의 확산을 사전에 차단한다.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회 등은 네티즌의 선거에 관한 자발적인 참여와 의식개선을 위한 홍보활동을 공동으로 전개한다.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회 등은 정당·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정보제공과 취재·보도에 노력한다.

하나. 협회 등은 사이버상의 불법게시물의 확산 방지를 위하여 게시물에 대한 자체 검색활동을 강화하여 위법게시물을 신속하게 조치한다.

하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e-clean선거' 실천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과 환경조성에 적극 나선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7/06/13 [15:2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