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회, 친환경 먹거리 정부 예산 복원해야
미래세대의 친환경 먹거리예산 복원 시민행동 국회 앞 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3/09/20 [23:13]

▲ 기자회견  ©친환경 먹거리 시민행동 


"정부 먹거리정책 퇴행과 방기에 대한 국회의 각성을 촉구한다."

 

미래세대의 친환경 먹거리예산 복원 시민행동은 2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 먹거리 정부예산 복원을, 국회에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친환경 먹거리예산 복원, 친환경농업 직불금 인상 등 예산확대, 안전한 식탁을 위한 학교-공공-기업급식 방사능 금지 제도화 등을 촉구했다.

 

권종탁 전국먹거리연대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발언을 한 조선행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지속가능먹거리위원장은 "국민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 받을 헌법적 권리가 먹거리기본권"이라며 "국민이 안심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정책에는 여야와 보수와 진보가 따라 있을 수  없다,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정부예산은 반드시 복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량배 한국친환경농업협회 부회장은 친환경농업 직불금 인상을 강조했고,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공동대표는 안전한 식탁을 위한 학교, 공공사업장 등에 대한 방사능 금지 제도화를 촉구했다.

 

결의문을 통해 "임산부-초등돌봄 친환경농산물지원 정부예산의 복원을 요구한다"며 "미래에 대한 지원은 계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 윤석열 정부들어  미래세대를 위한 먹거리정책의 퇴보와 정책 부재는 전국적 상황이 됐다"며 "2024년 농식품부 예산에서 친환경 관련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 서울시 도농상생공공급식사업이 전면 개악되는 등 먹거리 공공성은 심각한 위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예결산 정기국회가 시작됐고, 국회와 정부는 누락된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 먹거리예산이 다시금 복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여야가 충분히 논의해 반드시 예산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예산 복원과 확장, 정부 먹거리 정책 퇴행과 방기에 대한 국회의 각성, 후쿠시마핵오염수로 인한 방사능식품과 GMO식품 등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 및 일본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먹거리 관련 법률 전면 개정 등을 촉구했다.

 

이날 이원택 더불어민주당의원, 강은미 정의당의원, 권혜인 진보당 일본핵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 공동대표,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 김찬휘 녹색당 대표 등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지지발언을 했다.  

 

미래세대의 친환경 먹거리예산 복원 시민행동에는 전국먹거리연대,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환경농업단체연합회, GMO반대전국행동 등 820여 단체가 가입돼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9/20 [23:13]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