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염수 방류 저지 8월 12일 범국민 촛불 제안한다"
야당 및 노동시민단체 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3/07/11 [21:49]

▲ 기자회견  © 공동행동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반드시 저지하자.”

 

야당 및 노동시민단체들이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8.12 범국민 촛불 집회'를 제안했다.

 

11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15층 회의장에서는 야당 및 노동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공동행동) 주최, 기자회견을 통해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8.12범국민 촛불집회‘를 제안했다.

 

주제준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의 진행으로 발언을 한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IAEA사무총장의 발언에서 ‘최종보고서 상 IAEA와 회원국은 보고서의 활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라고 나와 있다”며 “이것이야 말로 언어도단”이라고 부실검증을 비판했다.

 

이어 “알프스(다핵종제거설비)로 처리된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시 국제 기준 적합 여부만을 판단했지, 다른 어떤 방법에 대해서는 타당한 연구를 진행한 바가 없다”며 연구방법의 부실도 지적했다. 특히 그는 "IAEA 보고서를 계기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모든 시민들이 분연히 떨쳐 일어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선 민주사회를 위한 변화사 모임(민변) 회장은 “일본 정부가 20년 30년 계속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가 생태계 환경 변화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는 점은, 정부가 WTO에서 승소한 판결에 반한다”라면서 현재 진행 중인 ‘헌법소원 청구인단 모집’에 의미를 설명했다. 헌법소원 청구인단 모집은 오는 7월 30일까지이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야 4당 뿐만 아니라 원외 정당 심지어 국민의힘까지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공식적 질의서를 보낼 예정”이라며 “우리나라 정당이 이 문제에 대해 단합하는 모습으로 국민과 함께 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전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오늘 리투아니아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 중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회담에서 오염수 해양 투기를 명확히 반대하는 대안을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희숙 진보당 대표는 “어제 진보당 주최 오염수 투기 피해 증언대회에서 어민, 학부모 등 이해 당사자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며 “대통령이 나토정상회담 중 기시다 일본 총리를 만나 우리 국민이 오염수 방류를 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이날 ▲7월 15일부터 8월 12일까지 매주 토요일 저녁 촛불집회 진행 ▲노동자, 농민, 어민, 시민단체, 종교 등 각 부문 단위 참여 ▲제 정당 참여 ▲지방자치단체(지방의회 포함) 참여 ▲환태평양 연대를 넘어 글로벌 연대 등을 담은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대표자·운영위원 연석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8월 12일 10만 밤국민 촛불참여를 호소한다”며 “전국적인 큰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7/11 [21:49]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