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윤석열 정부, 일제강제동원 해법안 철회하라"
국회의원 및 시민단체 등 비상시국선언 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3/01/12 [22:32]

▲ 국회의사당 앞 계단 비상시국선언 기자회견  © 전국민중행동


시민단체들과 야당국회의원들이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안'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국민중행동,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등 시민단체들은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매국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국민의힘은 일본의 힘이냐"며 "매국적 행위와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 중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가해자로부터 정정당당하게 사죄배상을 받고자 하는 것이지, 동정 구걸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양금덕 할머니의 이야기를 똑똑히 새겨 들어라"며 "일본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받는 그날까지 우리는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매국행위 중단 ▲친일정당 국민의힘 규탄 ▲일본 사죄배상 우선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 철회 등을 주장했다.

 

이에 앞서 역사정의평화공동행동은 강제동원 피해자 대리인단 및 지원단, 국회의원 40명 등 공동 주관으로 이날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 반대하는 비상시국선언'을 발표했다. 

 

'피해자의 인권과 존엄을 무시한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을 당장 철회하라"라는 제목의 비상시국선언문을 통해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인권과 존엄을 무시한 윤석열 정부의 해법안은 사법부의 판결을 행정부가 무력화시키는 조치로 삼권분립에 반하여 헌법을 부정한 것"이라며 "식민지 지배의 불법성을 확인한 대법원 판결의 역사적 의미를 훼손한 것이고, 일본의 압력에 굴복해 대한민국의 사법 주권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정부와 가해 기업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통해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인권과 존엄을 되찾고, 역사 정의가 바로 서는 그날까지 피해자들과 굳건히 손잡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2시까지 비상시국선언문은 967개 단체와 시민 3173명 등이 연명했다.

 

이연희 겨레하나 사무총장이  진행한 국회 기자회견에는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 피해자 대리인 및 지원단,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이사장,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 최봉태 변호사, 이나영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등이 발언을 했다. 김수정 대학생겨레하나 대표, 강새봄 진보대학생넷 대표, 박세희 대학생역사동아리연합 대표 등이 비상시국선언문을 낭독했다. 

 

비상시국선언에 동참한 의원은 강득구, 강은미, 고영인, 김경협, 김상희, 김한정, 김홍걸, 남인순, 류호정, 박상혁, 박정, 배진교, 서삼석, 송옥주, 송재호, 신영대, 심상정, 안민석, 양기대, 양정숙, 유기홍, 윤관석, 윤미향, 윤영덕, 우상호, 이개호, 이상민, 이수진(비), 이용선, 이은주, 이재정, 이탄희, 임오경, 장혜영, 전해철, 조정식, 최혜영, 한준호, 홍정민, 황운하 등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무소속 등 40명이다.

 

한편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에도 이날 외교부와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현 한일의원연맹 회장, 비상대책위원장) 공동주최로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강제동원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를 두고 강제징용 피해 관련 관계자는 "일본 정부와 전범 기업의 사죄와 배상없이 한국재단이 한국 기업의 출연금을 걷어 변제하겠다는 해법안을 정해둔 채, 구색맞추기로 토론회를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 국민의 힘 당사 앞 기자회견  © 전국민중행동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1/12 [22:32]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