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IT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나라 부동산 공격, 盧 레임덕 앞당겨
[논단] 기존 택지공급 정책은 효과없어, 부동산거품 빠지면 충격 더 커져
 
우석훈   기사입력  2005/06/15 [01:44]
한나라당에서 판교 공영개발과 아파트 원가 공개를 받았다. 솔직히 놀라기는 했다. 어려운 결정이기는 하다.
 
공영개발이라는 용어는 정확한 용어는 아니다. 서울 근교의 그린벨트를 풀 때 임대주택 50%라는 옵션을 가지고 논쟁이 벌어졌다. 이 때 공영개발을 통한 임대주택 확보와 그린벨트의 생태적 기능 같은 것들이 논쟁이 되었는데, 원래 의미의 공영개발은 ‘난개발’과 반대된다. 이것도 정확한 용어들은 아니지만, 하여간 ‘용인’처럼 하면 안된다는 것이 공영개발의 원래 의미이다. 아파트 넣고 택지개발할 때 도로와 학교와 같은 것들을 민간 업자들이 만족시키지 않으니까, 이걸 정부가 직접 하면 더 좋을 거라는 관점에서 나온 말이 공영개발이라는 용어이다. 이걸 받자마자 서울시가 뉴타운이라는 새로운 개발방식을 선택했다. 서울시와 각 구청의 주로 실시하는 뉴타운 개발이 공영개발 방식이다.
 
한나라당이 정책으로 받은 공영개발은 단어만 같지만, 현재로서는 의미가 조금 다르다. 판교에는 이미 농지전용을 했기 때문에 토지수용 방식의 공영개발이고, 임대주택도 이미 50% 이상 들어가도록 되어있다. 이 50%를 100%로 바꾼다는 의미가 한나라당이 받은 공영개발이라는 단어의 뜻이다.
 
원가공개의 경우는 원칙적으로는 옳은데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약간 계산을 해봐야 한다. 택지개발을 해서 아파트를 지을 때 돈 버는 사람들은 택지개발자와 건설업자 그리고 첫 번째 입주자 - 이건 뺑뺑이로 결정한다 - 인데, 원가 공개의 최대의 목표는 분양단가를 낮추는 일이다. 잘못 하면 첫 번째 입주자의 무상수익 - 이걸 프리미엄이라고 우리나라에서는 부른다 - 만을 높여주는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 건설사는 손해보는데, 분양은 되자마자 거래가가 2배 정도 높아지는 일이 생기면 부작용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분양에 사람들은 목숨 걸거고, 가격 상승에 의해서 인근 지역을 동반상승시키는 현재의 가격 담합을 막기는 어렵다. 물론 그래도 하는게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 건설사의 수익을 정상화시킬 것이기 때문에 목숨 걸고 아무 데나 아파트부터 짓자는 현재의 흐름은 조금 줄일 수 있다.
 
대체적으로 부동산 정국의 1라운드는 한나라당의 압승으로 끝난 셈이다. 내일부터 노무현 정권의 레임덕이 시작한다고 보아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판교급 도시를 또 건설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부동산 중개업자들까지 이미 다 전국에 인터뷰한 마당에 기존의 택지 공급정책을 고수하면 고수할수록 한나라당의 고지 선점효과는 더 커진다.
 
새로운 관전 포인트는 이자율 논쟁이다. 이건 조금 어렵다. 외평채 가산금리가 아직 많이 높아지지 않을걸로 봐서 외국에서 보는 한국 경제는 정상이다. 다만 국내 경제의 양극화에 의해서 사람들이 살기가 엄청 어려워진게 문제의 본질이다.
 
부동산 경기가 과열일 때 가장 쉽게 쓰고 확실한 건 금융정책이다. 노무현 정부는 재정정책을 너무 심하게 썼다. 국책사업이라는 단어로 포장해서 재정정책을 심하게 했는데, 그러다보니 돈이 모자르게 되니까 연기금까지 사용하겠다고 한 것이 지금 상황이다. 내가 보기에는 지금 정도로 경제가 어려우면 이자율이 좀 높아졌어야 하는데, 확인해보니까 이자율은 큰 변화가 없었다.
 
다시 말하면 자연적으로 올라갈 듯한 이자율을 정부가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하고 있지 않았는가라는 가정을 해볼 수 있다. 그렇다면 나름대로 금융정책을 쓰고 있던 셈이다.
 
추가적으로 금융정책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는 것을 볼 때 콜금리를 보면 된다. 우리나라 은행 이자율의 기본 지표가 콜금리에서 나오는 제도라서 그렇다. 콜금리를 내릴 것이냐 올릴 것이냐에 부동산 정국의 관전 포인트가 있다.
 
콜금리를 낮추거나 아니면 당분간은 조정하지 않겠다고 하면, 경기부양과 투기경기를 조금 더 운용하겠다는 뜻이다. 물론 이걸 다른 식으로 포장하면, 기업이 투자하기에 조금 쉽게 하겠다는 말로 포장할 수는 있다. 
 
그러나 정말로 부동산 투기가 문제라고 생각하면, 약간만 콜금리를 높여주면 된다. 혹은 장기적으로 금리인상을 검토한다고 한 마디만 하면, 은행돈 빌려서 집 사고 땅 사는 일은 경색된다. 물론 어느 정도면 지금의 부동산 과열이 식을 것이냐는 정도에 대한 논의가 남아있겠지만, 내 생각으로는 금리인상이 검토에 들어갔다고만 해도 반응은 충분하다.
 
시장은 지금 정부는 절대 금리를 낮출 생각이 없고, 현 정권 내에서는 저금리가 유지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건설경기를 통해서 어떤 식으로든 경기부양 국면을 끌고 나가겠다고 수 차례에 걸쳐서 발표한 적이 있고, 이건 금리를 높이지는 않겠다는 말과 같은 말이다.
 
만약 금리를 정책적으로 조금이라도 높인다... 이걸 한국형 de-bubbling proess라고 불러도 크게 다르지 않다. 부동산 거품이 빠지기 시작할 거다.
 
문제는 이 거품빼기에서 당하는 사람이 누구냐는 효과 분석이다. 이건 DJ 때의 카드깡 경제랑 완전히 똑같은 상황이다. 크든 작든 하여간 카드깡으로 어떻게든 개인 부채를 연기한 사람들은 결국에는 신용불량자가 되거나 아니면 원금보다 훨씬 높은 이자비용을 메우느라고 생고생들을 했을 것 같다.

노무현 정부의 경우에는 모기지론 혹은 유사한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이다. 20년 거치로 집을 사도록 한 모기지론이 노무현 정권의 대표적인 민간 부동산 정책이었는데, 금리가 올라가면 이 사람들은 죽어난다.
 
착한 사람들이지만, 거품빼기가 정책적으로 시작되든 아니면 오를만큼 충분히 올랐다는 시장의 자체적인 메카니즘에서 시작되든, 이 거품빼기는 어떤 식으로든 노무현 정권 내에 시작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도저도 아니면 세계적인 거품빼기에 묻어서 한국 경제도 이 국면으로 들어갈 것 같다.
 
이자율이 높아질 것인가 아닌가? 이게 최대의 관전 포인트에 해당한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면 어쩔 수 없이 시중에 풀린 돈을 회수하기 위해서 이자율을 높일 수 밖에 없다.
 
혹은 다른 이유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 하여간 최대 취약자들은 모기지론으로 장기 주택대출을 받아서 집을 산 사람들이다. 인플레이션이 생기면 집 없는 사람들은 또 죽어난다. 금융소득으로 살아가는 예금생활자들도 죽어난다.
 
한국형 디플레이션이라고 하는 것은, 경기는 죽었는데,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는 상황을 얘기한다. 조심스럽지만, 이제 골프장과 기업도시 그리고 농지투기로 특징지을 수 있는 한국 경제가 디플레이션을 피하기는 조금 어렵고, 언제 어떤 메카니즘으로 발발할 것인가 정도의 문제만 남았다고 본다.
 
판교는 이런 모순의 첫 번째 뇌관에 불과하다. 디플레이션이 전개되면, 인플레를 잡기 위해서 이자율을 높이지 않을 재간이 없다.
 
그러면 모기지론에서 제일 먼저 코피가 터진다. 그 상황에서 집값이 떨어지니까, 집 팔아봐야 이자 값으면 오히려 손해보니까 그냥 앉아서 높아진 이자를 물 수밖에 없다. 카드깡 경제랑 비슷하다.
 
그래서 어지간해지기 전까지 정부에서는 이자 못 올린다. 물론 정부에서는 버티겠지만, 디플레이션이 시작되면 이자율은 올라가기 시작한다.
 
최악의 상황은 부동산 지가상승이 멈추고 전국적인 거품빼기가 진행되는 상황이다. 부동산 활성화로 경제를 지탱한다는 것이 위험한 것은 자본의 국제간 이동이 용이해지면서 한 국가의 위험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우리나라의 집을 팔면, 부동산 가격이 높아질 것이 너무나 뻔한 베트남과 같은 해외 부동산 시장으로 우리나라의 자금들이 이동하기 시작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과정은 IMF 때의 원화가치 하락을 실물에 대입시킨 부동산 가치 하락 메카니즘과 똑같다. 빠지기 시작하면, 반 동강 나더라도 설 줄 모르고 계속 빠진다. 지금은 집값 오른다고 좋아하지만, 이건 언제든지 치고 나간다고 생각하는 자금력을 가지고 있고 ‘작전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이고 대부분의 선량한 집 한 채 정도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이미 오를 대로 오른 상황에도 불구하고, 공급으로 가격을 잡겠다는 재경부의 기조는 경제학의 기본 개념인 ‘시차(time lag)’을 무시한 입장이다. 어려운 게 공급 시점과 문제가 벌어지는 시점이 5~6년 차이가 있는 것이 부동산과 주택 시장의 자연적인 속성이기 때문이다. 다른 문제를 모두 감수하고라도 열심히 지으면 가격을 잡을 수 있겠지만, 그건 5년 후의 일이고, 경제가 이 충격을 지탱할 수 없기 때문에, 펀더멘탈부터 경제의 모든 지수들이 나빠진다. 어차피 노무현 정부가 2년 동안 신나게 전국적으로 집값 올린 것의 거품이 빠지는데 2년 이상 걸릴텐데, 그 충격을 버티고도 계속 공급할 정도의 거시경제 여력은 우리나라에는 없어보인다.
 
IMF 때 골프장이 무더기로 도산한 것이 그런 이유이고, 이름도 유수했던 많은 건설회사들이 그 충격을 못 버티고 도산한 것도 마찬가지 이유이다.
 
하여간 지금은 주 관전 포인트가 이자율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외국의 컨설팅이나 경제기관의 주문은 두 가지로 나뉜다. IMF는 더 낮추라고 했고, 나머지 기관들은 지금이라도 이자율을 상승시켜서, 지가상승을 잡아야 한다고 했다.
 
이건 어떤 의미냐면, 이미 정부 내에서도 논쟁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자율 상승파율 하락파가 서로 자신에게 유리한 발표를 국내 언론에 살짝살짝 흘리고 있는 셈이다. 약간 과거 자료를 찾아보면, 3달쯤 전에 이미 내부적으로는 이자율 논쟁이 시작된 셈이다.
 
이자율을 소폭 올리는 게 확실한데, 안 올리고 버티면, 결국 시장에 의해서 올라가는 일이 벌어지게 된다. 경제가 지속적으로 낮은 이자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경제가 모자라거나 남는 일이 없는 적절하면서도 안정적인 경우이고, 지금 같으면 경제의 부문별 불균형과 노동시장의 불균형이 엄청나게 심한 상황이다. 안 올리고 버티는 데에도 한계가 있을 것 같다.
 
금리인상이 되면 일반적으로는 모기지론과 중소기업이 피를 보게 되는데, 현재 같아서는 어차피 중소기업으로는 은행 자금이 거의 안 들어가니까, 주 피해는 모기지론으로 집 산 사람들과 장기 부채자들에게 쏟아진다. 그래서 한나라당도 부동산 대책으로 금리인상을 꺼내기가 쉽지는 않다.
 
현재의 경제 운용에서 노무현 정권 초기에 시행한 모기지론으로 주택을 구입한 서민들이 일종의 인질이 되어있는 셈이다.
 
이러한 정치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이 금리인상을 건의한다면, 두 번째 놀랄 것 같다. 그렇다면 이 독특한 정당이 국민경제에 대해서 진심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들이 나라를 살린다고 인정해야하는 일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 / 논설위원
 
* 필자는 경제학박사로 초록정치연대(www.greens.or.kr) 정책실장입니다. 최근 <아픈 아이들의 세대 - 미세먼지 PM10에 덮인 한국의 미래>(뿌리와이파리, 2005)를 출간했습니다      
* 필자의 블로그안내 http://blog.naver.com/wasang2/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5/06/15 [01:44]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

  • 오마이뉴스 2005/06/15 [15:48] 수정 | 삭제

  • 주택담보대출은 '재앙의 시한폭탄'
    [홍종학 칼럼] 미 대공황 전에도 비슷한 현상
    홍종학(haasimi) 기자



    한국의 주택담보대출은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찾아 보기 힘든 기형적 대출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주택을 담보로 하는 거액 대출이면서도 3년이라는 단기 대출이라는 점, 상환능력을 가늠하는 소득이나 신용상태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오직 담보만을 믿고 해주는 대출(asset-backed lending)이라는 점, 이자만 상환하다가 마지막에 원금을 전부 상환(balloon payments)해야 하는 대출이라는 점 등은 미국에서는 극히 경계하고 있는 대출의 특징이다.

    미국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해 철저히 규제하고 있는 약탈적 대출(predatory lending)의 전형적 형태로 미국의 법무성이나 주택도시개발성, 연방거래위원회 및 각 주 정부의 웹사이트에서 모두 경고하고 있을 정도로 대단히 위험하게 취급하고 있는 대출형태이다. 그런 대출이 급격히 증가하여 가계대출의 태반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안정적으로 가계대출을 증가시켜 가계대출을 연착륙시키겠다며 태연자약하고 있는 당국자의 모습에서 필자가 '폭탄돌리기'가 시작되었음을 직감한 것이 벌써 2년 전의 일이다.

    미국의 대공황과 일본의 장기불황을 심화시킨 대출

    미국의 대공황 이전이나 일본의 거품이 붕괴되기 이전에 현재 국내에서 성행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대출의 특징은 거품이 형성되기 시작하면 무제한으로 투기자금이 공급된다는 점이다.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담보가액이 증가하여 대출액도 증가하게 된다. 가격이 상승할 때는 이자의 부담이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거품이 붕괴되는 순간 이자는 물론 원금의 상환도 힘들어져서 부실채권이 급격히 늘어나게 된다. 건전성이 위협받는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자금회수에 들어가게 되고, 그 결과 자산가격은 다시 하락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소비자는 막대한 손실을 입게되고 소비는 극심한 침체에 빠지게 된다.

    미국인들은 대공황 이후 이런 대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주택담보대출을 모두 모기지론(mortgage loan)으로 전환하였다. 모기지론은 20년 이상의 장기대출을 위주로 하고, 매달 원리금을 납부하여 만기가 되면 상환이 완료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출액을 소득수준에 연계시켜서 소득의 1/3이상이 원리금 상환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점이다. 원리금을 상환할 수 있는 소득이 없다면 대출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필자가 만나본 LA의 대출중개업자에 따르면 이민 온 한국인들 중에는 탈세목적으로 실제소득보다 적게 신고를 하기 때문에 모기지론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는 실제소득을 알고 있기에 서류를 날조하여 대출을 알선해 주었다가 상환을 못하게 되자 대신 갚아주기까지 한 일이 있다는 경험담을 들려 주었다. 이 정도로 미국의 금융기관들은 철저하게 소득 상환능력을 기준으로 대출을 해주고 있다.

    미국에서 금리인하가 소비를 진작시키는 이유

    모기지론이 보편화되어 있는 미국에서는 금리를 인하하면 즉시 소비가 증가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금리가 인하되면 매달 갚아야 하는 원리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존의 대출금을 갚고 대신 원리금을 덜 내는 모기지론으로 전환한다. 전환 후에는 매달 부담하는 원리금 액수가 줄어들고 따라서 가처분소득이 증가하여 소비가 증가한다. 그런 이유로 미국에서 금리를 인하하면 모기지론이 증가하고, 주택가격도 상승하지만 동시에 소비도 증가하는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다. 반면 최근 급증하는 한국의 주택담보대출은 이자부담으로 인해 소비를 위축시키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살리기 위해 최근 국내에도 한국주택금융공사법을 만들고 모기지론을 도입하였다. 법 시행 초기 필자는 미국식으로 철저하게 소득에 따라 대출을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단기 주택담보대출을 조속히 모기지론으로 바꾸겠다고 주장한 재경부에서는 소득이 충분한 경우에는 담보가액 대비 70%까지 대출해주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담보가액 대비 60%까지 대출해 주는 편법을 도입하였다.

    장기대출이면서도 소득상환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대출해 주기 때문에 필자는 '재앙의 씨앗'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재경부에서는 소득파악이 잘 안되는 자영업자를 위한 조치라고 하고 있으나, 이는 탈세를 조장하는 것과 같다는 점에서 필자는 이해하기 힘들었다. 대신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면서도 원래의 취지와는 동떨어진 채 그저 대출만 늘려보겠다는 것이 재경부의 의도가 아닌가 의심하였다.

    재경부의 폭탄돌리기

    모기지론을 도입하여 단기 주택담보대출을 대체하겠다는 재경부의 주장은 허구였음이 곧 증명되었다. 단기 주택담보대출이 줄어들 줄 모르고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도 재경부는 단기대출을 줄이기 위한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단기 주택담보대출도 늘고 모기지론도 늘어 이중으로 담보대출이 증가하는 것을 방치한 점에서 부동산투기를 억제하려는 의도는 없어 보였다.

    거품은 자금이 계속 공급될 때는 터지지 않는다. 자금의 공급이 한계에 달하거나, 외부적인 충격이 있거나, 이자율이 상승하거나 해야 거품은 터진다. 과도한 자금을 줄일 때 발생하는 위험부담을 감수할 수 없는 정부는 지속적으로 자금을 공급하고 저금리를 유지하는 '폭탄돌리기'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가계대출은 500조원에 달하고, 그 중 50% 이상이 부동산 관련 대출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최근에는 다시 주택담보대출이 급증하고 있다. 이미 위험수위를 넘어섰다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

    기형적 주택담보대출을 방치하고 있는 정부

    그런데도 재경부, 금감원, 한국은행은 여유롭다. 한국의 대표적 금융관련 기관들이 여유로운데 필자 혼자 불안한 것은 그들의 설명이 전혀 미덥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국민소득대비 가계대출 비중이나 가계대출에서 차지하는 주택담보대출 비중이 모두 외국보다 낮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미국은 그 대출의 대부분이 모기지론이다. 주택가격이 하락해도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상환하는 원리금에는 큰 변동이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이자율이 급등하면 주택담보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데, 금융시장의 위험관리를 통해 대비하고 있다.

    그런데도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에서는 변칙적인 담보대출의 실태나 적정한 위험관리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예의 주시하고 있다. 반면 한국의 주택담보대출은 3년 만기 변동금리 위주이기 때문에 주택가격이 하락하여 담보가치가 떨어지거나 이자율이 급등하면 큰 충격이 예상된다. 선진국의 상황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일본과는 달리 이른바 LTV(Loan to Value ratio)로 불리는 담보가치(주택가격) 대비 대출비율이 낮기 때문에 주택가격이 급락해도 금융기관의 건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분석 자료를 거론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금융기관의 건전성만 따진 것이며, 소비자들이 입을 피해와 그로 인한 소비부진에 따른 경기침체의 악순환을 고려하면 전혀 안심할 수 없다.

    현재와 같은 수준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소비부진을 초래할 정도로 대출은 과도하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기관들은 정부가 개입할 것을 믿고 안심하고 주택담보대출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그렇게 대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주택가격이 상승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크게 문제 삼지 않으니, 재앙의 시한폭탄이 아닐 수 없다.

    투기꾼만을 위한 기형적 시장원리

    한국의 주택시장, 주택담보대출시장은 선진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형이다. 한국의 전세제도와 전근대적 주택담보대출시장으로 인해 투기꾼들에게 무제한의 자금이 공급되고 있다. 이렇게 공식적인 금융기관이 거의 무제한적으로 투기꾼들에게 자금을 공급하는 제도를 선진국에서는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험을 살려 조속히 선진제도를 도입하자는 주장을 무시하고 있는 정부와 한국은행, 국회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 지 난감하다.
  • 유누스 2005/06/15 [15:23] 수정 | 삭제
  • 대한민국 모기지론은 고정금리 미국은 고정 변동 둘다 있음...그러니 위의 논조는 기본 가정부터 틀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