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노사파행' 금산축협 조합장, 정보공개 거부
공대위측'국가청렴위에 진정....해고자는 복직 판정
 
김정현   기사입력  2007/06/28 [13:25]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 간의 파업과 복귀 후 농성, 19명 노조원 중 노조간부 7명해고, 금산 군수를 비롯한 지역 기관장들까지 나서는 중재에도 불구하고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는 금산축협의 노사파행 사태가 '축협정상화를 위한 공대위'측의 정보공개와 관련 새로운 방향으로 싸움이 전개되고 있다.
 
지난달 5월10일 공대위가 축협을 상대로 처음 업무추진비와 회의비 등에 대해 정보공개를 요구하였으나 처음에는 축협조합장이 병원에 입원하였다고 연장을 요구하다 뒤늦게 정보공개를 거부하자, 공대위측은 6월24일 국가청렴위에 진정을 냈고 청렴위에서는 주무부처인 농림부로 이첩하였다.
 
진정요지는 "금산축협에서 자료 공개 등을 거부하는 등 조합이 파행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이의 해결방법은 경영진 교체뿐이며 축협의 경영 전반에 대하여 철저히 조사를 해달라"고 공대위는 요구했고,  농림부에서는 "농협법시행령 제51조에 따라 일선조합의 일상적인 업무에 대하여 감사를 담당하고 있는 농협중앙회에 이첩하여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 처리하고 그 결과 공대위 대표자인 김정현에게 회신"하도록 답변했다.

축협조합장(김재삼)의 정보공개 거부와 관련하여 농림수산해양위원회 소속 강기갑 국회의원 실에서도 축협조합장에게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있으며, 공대위측도 조만간 소송을 통해서라도 축협예산을 낭비한 조합장을 비롯한 관련자들에게 철저히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했다.

한편 해고된 축협 노조원은 축협사업장 앞에서  한 달 넘게 천막농성을 진행 중에 있으며, 해고된 7명의 축협노조원 중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1명이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첫 복직판정을 받았고 다음달 9일에 나머지 6명의 해고자에 대해서도 복직판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축협의 노사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국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지킴이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건강나눔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과 금산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정든아파트입주자대표회장, 대전시민대학 발마사지봉사단장, 민간의술연구회 대전충청지부장으로 의료소비주권을 찾고 국민의료비절감을 위한 활동을 하고있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7/06/28 [13:2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