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강동순 위원 물러날 때까지 퇴진투쟁 벌이겠다"
언론시민단체 11일부터 13일까지 릴레이 피켓시위, 사퇴촉구 성명 빗발
 
김철관   기사입력  2007/04/13 [23:51]
언론운동단체가 방송위원회의 중립성을 훼손한 강동순 상임위원 퇴진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날이 갈수록 강 상임위원의 퇴진압력이 높아가고 있다.
 
언론운동단체들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방송위원회가 있는 서울 목동 방송회관 정문에서 '강동순 방송위원회 상임위원 퇴진 촉구' 릴레이 피켓시위를 전개했다.
 
13일 피켓시위를 한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은 "방송위원은 개인의 정치적 소신을 구현하기 위한 장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이 녹취록을 통해 드러났다"며 "대선을 겨냥한 특정 정당 집권 시나리오가 구체적으로 거론됐다는데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동순 위원을 더 이상 방송위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면서 "물러날 때까지 시민단체와 연대해 강력한 퇴진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인터넷기자협회와 한국PD연합회는 13일 오전 11시 30분 강동순 사퇴촉구 피켓팅을 진행했다.     ©박철홍

지난 11일 오전 부터 시작된 방송회관 '강동순 위원 퇴진 피켓시위'는 11일 언론개혁시민연대와 한국방송인총연합회가, 12일 문화연대와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13일 한국인터넷기자협회와 한국프로듀서연합회가 동참했다.
 
한국프로듀서연합는 13일 성명을 통해 "방송에 대한 규제와 지원 등 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강동순 방송위원에게는 더 이상 그 직무를 맡길 수 없다"며 "강 위원은 임명 당시부터 한나라당과의 연루설이 끊임없이 제기되었던 인물"이라고 밝혔다.
 
이어 " 연루설은 이번 사건을 통해 단순한 ‘설’이 아님이 증명되었다"며 "이제 국민과 방송을 위해 그에게 주어졌던 자리를 되돌려 받아야 한다"고 강 방송위원의사퇴를 촉구했다.
 
바른지역언론연대도 13일 성명을 통해 "녹취록 내용은 충격적"이라며 "녹취록에는 강동순 위원이 '좌파정권 연장을 막고 한나라당의 집권을 위해 방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며 "이를 위한 여러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내용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이어 "차관급 공직자로서 무책임하고 부적절한 막말에 대하여 더 이상 변명은 필요 없다"며 "강 위원은 국민에게 사죄하고 방송위원 자리를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위협하는 정치권력을 포함한 일체에 대해 투쟁할 것을 제안한다"며 "그 첫 시작은 강동순 방송위원의 사퇴 촉구 투쟁"이라고 밝혔다.
 
이어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방송정책을 총괄하는 방송위원으로서 자신의 직무를 이용하여 방송에 대한 압박을 가하려는 행동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며"사적인 자리라고는 하지만, 이미 자신의 공적 직무와 관련된 내용과 행위에 대해 발언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6일에도 성명을 통해 "한나라당 대선승리를 위한 녹취록의 당사자인 강동순 방송위원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녹취록과 관련된, 유승민 한나라당 의원, 윤명식 KBS 심의위원도 대국민 사죄하고 자신들의 자리를 내놓아야 한다"며 "그들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다면 끝까지 한나라당과 방송위원회, KBS를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방송은 특정 정당과 정치세력의 사유물이 아닌 공공재라는 가치를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지난 7일 성명을 통해 "방송위원으로서 지켜야 할 정치적 중립의 의무를 지키지 못했음은 물론 최소한의 품위도 지키지 못한 그의 발언은 단순히 ‘사적 발언’으로 치부하기 어렵다"면서 " 강 위원이 자신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 깨끗이 사과하고 ‘현명한 선택’을 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성명서> 방송 자유와 독립 수호를 위한 투쟁의 부활을 제안한다.
 
방송은 과거나 지금이나 정치권력의 먹잇감일 수밖에 없는 운명인가?
 
과거 군사독재 정권은 권력을 잡는 순간 가장 먼저 방송을 장악했다. 그리고 끊임없이 방송에 대한 통제와 간섭을 시작했다. 국민들의 눈과 귀가 되는 방송을 자신들의 마음대로 좌지우지 하는 것이야 말로 권력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국민과 방송인들의 피와 땀이 서린 투쟁 속에 우리는 방송의 민주화를 달성했다. 아니, 달성했다고 믿어 왔다. 그리고 이제는 정치권력이 더 이상 방송에 대해 접근하지 못할 줄 알았다. 방송에 대한 통제와 간섭은 더 이상 정치권력이 아니라 강력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자본권력으로 이동되었다고 믿어왔다. 우리의 착각이었다.
 
그러나 강동순 위원과 유승민 의원 등의 모의는 여전히 정치권력이 방송장악과 통제에 대한 야욕을 멈추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들의 권모술수와 비열한 시도는 계속되었던 것이다. 단지, 우리의 눈에 쉽게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다.
 
드러나지 않음으로써 더욱 위협적인 그들로부터 우리는 군사독재 시절 방송의 암울했던 기억을 떠올린다. 동시에 국민과 방송인들이 함께 쟁취했던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처절한 싸움을 기억한다. 우리는 다시 한 번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위협하는 정치권력을 포함한 일체에 대해 투쟁할 것을 제안한다.
 
그 첫 시작은 강동순 방송위원의 사퇴 촉구 투쟁이다. 방송정책을 총괄하는 방송위원으로서 자신의 직무를 이용하여 방송에 대한 압박을 가하려는 행위 절대 용납될 수 없다. 사적인 자리의 사담이라는 변명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사적인 자리라고는 하지만, 이미 자신의 공적 직무와 관련된 내용과 행위에 대해 발언했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 자리에 함께한 유승민 한나라당 의원과 윤명식 KBS 심의위원도 현재의 자리를 떠나야 한다. 입법권한을 갖고 있으며,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눈과 귀가 되는 방송을 정권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한 유승민 의원은 더 이상 국민의 대표로서 자격이 없다. 윤명식 위원도 공영방송인 KBS의 구성원으로서 더 이상 자격이 없다. 국민의 방송이라는 KBS의 이름에 먹칠을 하지 말고 당장 사표를 내는 것만이 그나마 속죄할 수 있는 길이다.
 
그리고 우리는 시민사회를 규합하고 건강한 언론단체 등과 연대하여 이들에 대한 사퇴 투쟁을 끊임없이 전개할 것을 천명한다. 그것만이 이 땅의 방송 민주화, 언론의 민주화를 위해 투쟁한 이들을 욕되게 하지 않는 길이기 때문이다.
 
2007년 4월 11일
언론개혁시민연대 (약칭 : 언론연대) 

< 한국프로듀서연합회 성명서> 강동순 방송위원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
 
방송을 정치권력에 이용하려는 검은 음모가 이 사회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21세기를 사는 지금, 방송의 독립과 자유는 상당부분 정치권력으로부터 보장되었다는 확고한 믿음이 있었으나, 그 믿음이 한순간에 산산이 부서졌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는 정치권력이 호시탐탐 방송을 비롯한 언론에 대해 간섭과 통제를 시도해 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언론 장악을 위해 기회를 엿 보고 있다는 사실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사건과 같이 방송정책을 총괄하는 인사가 가담하여 이를 실행해 옮길 수 있으리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결국 방송 정책을 정치적 의도에 의해 좌우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이것이 이번 사건이 갖는 위험성을 말해주는 것이며, 그동안 우리가 왜 그토록 정치권력으로부터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투쟁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또 다시 정치권력에 대항하여 투쟁해야 한다는 사실이 서글프지만, 우리는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단호히 대처할 것이며, 이를 수호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사건의 핵심에 위치하고 있는 강동순 방송위원과 유승민 한나라당 의원 등은 결코 용서 받을 수 없다. 특히, 방송에 대한 규제와 지원 등 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강동순 방송위원에게는 더 이상 그 직무를 맡길 수 없다. 강 위원은 임명 당시부터 한나라당과의 연루설이 끊임없이 제기되었던 인물이다. 그 연루설은 이번 사건을 통해 단순한 ‘설’이 아님이 증명되었다. 이제 국민과 방송을 위해 그에게 주어졌던 자리를 되돌려 받아야 한다.
 
오늘(13일)로 강동순 방송위원의 휴가가 끝난다. 그리고 예상컨대, 다음 주에 강동순 방송위원은 방송위원회에 모습을 드러낼 듯하다. 우리는 강위원이 휴가기간 동안 자신의 거취에 대해 용단을 내렸기를 기대한다.

직무에서 한 발 물러서있는 잠시의 기간 동안 자신이 한 발언과 행위가 얼마나 위험한 일이었고, 한국의 방송역사에, 또한 한국의 역사에 얼마나 큰 죄를 범한 일인가를 반성했기를 바란다. 그리고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사고와 판단으로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그러나 이번 사건의 파장에 대해 ‘사적인 자리의 사담’ 운운하며, 또 다시 말도 안 되는 변명을 늘어놓는다면, 역사와 국민 앞에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2007년 4월 13일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바른지역언론연대 성명서> 강동순 방송위원은 부적절한 처신을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라
 
4월 6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방송위원회 주요업무 현황보고 자리에서 여당 의원들에 의해 이른바 '강동순 방송위원 녹취록'이 공개됐다. 이는 지난해 11월9일에 강동순 상임 방송위원과 유승민 한나라당 의원, 신현덕 전 경인TV 대표 등 5명이 여의도 한 일식집에서 모인 자리에서 나눈 대화를 담은 것이다.
 
녹취록의 내용은 충격적이다. 녹취록에는 강동순 위원이 '좌파정권 연장을 막고 한나라당의 집권을 위해 방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여러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내용이 담겨있다.
 
"우리가 정권을 찾아오면 방송계는 하얀 백지에다 새로 그려야 된다"라는 발언은 과거 군사정권에서 저질렀던 방송장악의도를 드러낸 것이다. 방송을 장악하고 통제하여 정권의 홍보수단으로 삼으려는 망령을 뒤 살리려는 작태이다.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는 방송도 하나의 도구쯤으로 생각하는 막말을 서슴지 않았다. 이는 그동안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해 싸우며 피를 흘렸던 이들의 가슴에 못질을 하는 망언이다. 그의 의식수준이 한심스러울 뿐이다.
 
강동순 위원은 사적인 모임에서 한 사적인 의견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방송정책·행정 주무기관인 방송위원회 상임위원의 발언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특정 정당에 편향되어 있고 이념적으로도 균형감각을 상실한 발언들이다.
 
강위원이 차관급 고위공직자로서 엄격한 정치적 중립성과 방송의 공정성을 지켜나가야 할 신분이라는 점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강위원이 유력 대선 후보의 최측근 국회의원과 만나 한나라당 집권을 위해 공영방송을 장악해보겠다는 발상을 드러낸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차관급 공직자로서 무책임하고 부적절한 막말에 대하여 더 이상 변명은 필요 없다. 한나라당의 눈치를 살필 필요도 없다. 강 위원은 즉각 국민에게 사죄하고 방송위원 자리를 사퇴하라.
 
2007년 4월 13일
바른지역언론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성명서> 강동순 씨의 현명한 선택을 바란다
 
방송위원회 강동순 상임위원의 부적절한 처신을 담은 녹취록이 공개되어 파문이 일고 있다.
 
6일 국회 문광위 방송위원회 업무 보고 자리에서 공개된 강 위원의 녹취록은 한마디로 충격적이다. 지난 11월 강 위원은 한나라당 유승민 의원, 신현덕 경인TV 전 대표 등과 만나 방송위원으로서는 할 수 없는 문제 발언들을 쏟아낸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는 강 위원의 문제 발언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조차 민망하다. 방송위원으로서 지켜야 할 정치적 중립의 의무를 지키지 못했음은 물론 최소한의 품위도 지키지 못한 그의 발언은 단순히 ‘사적 발언’으로 치부하기 어렵다.
 
특히 한나라당의 대선 승리를 위한 각종 ‘방송대책’을 논하면서 한나라당과 ‘보수세력’의 연대를 강조하고, 호남 지역민들을 모욕한 대목에 이르면 우리의 얼굴이 붉어진다.
 
강 위원은 ‘방송을 장악하면 정권을 되찾아 올 수 있다’는 국민을 깔보는 태도, 정당-시민사회-언론계-학계 등 각계 수구기득권 세력이 힘을 합치면 방송을 장악할 수 있다는 시대착오적 발상, ‘참여정부=좌파정권’이라는 극단으로 치우친 이념적 경직성, 특정 지역에 대한 편견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이런 상황에서 더 이상 그가 방송위원으로서 권위를 갖고 방송정책의 주무 기관인 방송위원회 일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강 위원이 자신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 깨끗이 사과하고 ‘현명한 선택’을 해주기 바란다.
 
아울러 대선을 앞두고 ‘방송을 장악해 정권을 잡겠다’는 부질없는 희망을 갖고 있는 정치세력들이 있다면 이번 강 위원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길 바란다.

국민을 얕잡아보는 이런 발상이야말로 ‘대선필패’의 지름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2007년 4월 7일
(사) 민주언론시민연합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7/04/13 [23:51]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