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회, '수신료 분리 고지' 공론장 구성하라"
언론현업단체-시민단체 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3/07/11 [20:48]

▲ 기자회견  © 언론노조


KBS 수신료 분리징수 시행령 개정에 대해 대통령 재가를 앞두고 언론현업·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국회가 의무를 다해야 한다”며 "공영방송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오전 11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미디어기독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기자연합회,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대위, 한국기자협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현업・시민단체들이 공동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 단체는 먼저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대통령 재가는 헌재가 결정했고 방송법이 규정한 국회의 권한을 노골적으로 무시하는 폭거”라며 “지난 네 달 동안 이 폭거 앞에서 국회는 무엇을 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회를 향해 ▲공영방송 공적재원의 독립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시민, 노동자, 학계, 공영방송이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 즉시 구성 ▲수신료 징수 근거를 법률로 확정할 방송법 개정안을 조속히 상임위 논의 ▲공론화위원회와 방송법 개정안 논의를 위해 김진표 국회의장은 여야 간의 중재에 즉각 나설 것 등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이는 입법기관을 자처하는 국회의 의무이자 주권자인 국민의 요구”라며 “국회는 즉시 세 요구를 실행하여 존재 근거를 입증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수신료 분리 고지 국회는 공론장을 구성하라'라고 쓴 손팻말을 선보였다.

 

다음은 언론현업・시민단체 공동 기자회견문이다.

 

국회는 수신료 분리징수 폭거에 입법기관의 의무를 다하라

 

‘폭거’란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3월 9일 뜬금없는 공영방송 수신료 분리징수 찬반 투표글이 올라온 지 네 달 만에 방송법 시행령 개정이 대통령 재가를 코 앞에 두고 있다.

 

수신료와 전기요금 통합 징수를 “행할 수 있다”는 구절을 “행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몇 글자만 수정한 시행령안은 방송법 뿐 아니라 헌법재판소의 결정까지 뒤엎고 있다. 1999년 헌재는 수신료 금액의 결정 뿐 아니라 징수절차 또한 수신료에 대한 본질적이고 중요한 사항으로 국회가 스스로 행하여야 한다고 명시했다.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대통령 재가는 헌재가 결정했고 방송법이 규정한 국회의 권한을 노골적으로 무시하는 폭거다. 지난 네 달 동안 이 폭거 앞에서 국회는 무엇을 했는가? 시행령 폭거가 과연 수신료에서만 그치겠는가. 4년 가까이 남은 대통령 임기 동안 자행될 더 많은 시행령 폭거를 이렇게 두고만 볼 것인가?

 

지난 정권의 여당이었던 민주당은 이 폭거를 앞장서 막아야 할 장본인이다. 집권 5년 동안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공적 재원 체제 개편을 두고 민주당과 정부는 어떤 법률도 개정하지 않았다.

 

오늘 우리는 이 자리에서 국회가 해야 하고 할 수 밖에 없는 요구를 주장한다.

 

첫째, 공영방송 공적재원의 독립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시민, 노동자, 학계, 공영방송이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를 즉시 구성하라.

 

둘째, 국회는 수신료 징수 근거를 법률로 확정할 방송법 개정안을 조속히 상임위에서 논의하라.

 

셋째, 공론화위원회와 방송법 개정안 논의를 위해 김진표 국회의장은 여야 간의 중재에 즉각 나서라.

 

이는 입법기관을 자처하는 국회의 의무이자 주권자인 국민의 요구다. 국회는 즉시 세 요구를 실행하여 존재 근거를 입증하라.

 

 2023년 7월 11일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7/11 [20:48]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