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회, 윤 대통령 탄핵소추 안하면, 국회가 국민의 탄핵 대상"
18일 국회 앞 윤석열탄핵범국민운동본부 발족 및 집회
 
김철관   기사입력  2023/11/19 [08:19]

▲ 18일 국회 앞 윤석열탄핵범국민운동발족식  ©


“국회는 윤석열 탄핵에 나서라,” “탄핵하고 총선하자,”

 

18일 오후 국회 정문 앞에 모인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며, 든 손팻말이다.

 

촛불행동, 민생경제연구소 등을 비롯한 시민단체들과 열린민주당, 국민주권 창준위, 사회민주당 창준위 등 진보정당들이 모여 발족식을 겸한 ‘윤석열탄핵범국민운동본부’ 주최로 18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역 4번 출구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촉구” 집회가 개최됐다.

 

이날 집회 주최 측은 “21대 국회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을 즉시 발휘해 자신에게 부여된 헌법 적 의무를 다해야 한다”며 ‘윤석열 탄핵 범국민운동본부’ 발족을 선언했다.

 

윤석열탄핵 범국민운동본부는 21대 국회에 대한 촉구문을 통해 “윤석열 탄핵은 여당 야당이 각자의 정치적 셈법을 적용할 대상이 아니다, 총선을 앞두고 이해득실을 따져 판단할 대상도 아니”라며 “윤석열 탄핵은 위헌 위법에 국정농단을 쌓아가고 있는 윤석열 정권에 대한 국민의 명령이며 국회 헌법적 의무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회는 윤석열 정권이 일본의 강제동원 범죄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을 부정한 제3자 변제안을 강행했을 때, 이미 탄핵소추안을 발의했어야 했다”며 “그러나 국회는 그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해병대 수사외압, 핵폐수 해양투기 방기, 고속도로 조작, 전쟁위기 조장 등 윤석열 정권의 위헌 위법의 국정농단이 거침없이 이어져 왔다, 촛불국민들이 지금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요구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윤석열 정권을 멈춰 세우지 않으면 민생과 민주, 평화와 국익이 철저히 파괴되기 때문이다”라며 “이러한 국민적 요구인 헌법적 의무사항을 집행하지 않는다면 여야를 가리지 않고 21대 국회 자체가 국민의 탄핵 대상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윤석열 탄핵은 되돌릴 수 없는 정치 현안이며, 21대 국회의원들에게는 윤석열 탄핵에 나설 것인가 불참할 것인가, 이 두 가지 선택뿐이 없다”며 “21대 국회가 촛불국민들의 요구를 받들어 지금 당장 윤석열 대통령 탄핵에 나서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대한민국 국회가 헌법적 의무를 실행할 의지가 있는지, 국민의 뜻을 대변할 의사가 있는지 똑똑히 지켜볼 것”이라며 “우리 촛불국민들의 판단과 결단은 그리 오래 결리지 않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무대의 한 발언자는 “윤석열 탄핵사유는 차고 넘친다”며 “윤석열 탄핵은 정치공세가 아니라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지극히 당연한 헌정질서의 정상적인 작동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탄핵범국민운동본부(준)는 지난 15일 국회의원 전원에게 윤석열 탄핵 소추안 발의 동참 여부를 묻는 공개 질의서를 발송했고, 오는 24일까지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이다. 오는 11월 25일 제26차 촛불대행진에서 답변 내용 결과가 보고된다. 이날 집회가 끝나고 참가자들은 홍대 등 시가행진을 통해 ‘윤석열 탄핵’을 외쳤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11/19 [08:19]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