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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못차린 열린우리당, 차라리 해산하라
[논단] 보유세 대상자는 1%, 부동산 정책 하나 못지키면 존재이유 없다
 
이태경   기사입력  2006/06/13 [14:46]
부동산 보유세 때문에 선거에서 참패했다?
 
열린우리당이 여전히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 5.31지방선거 패배 후 구성된 과도지도부 소속 의원들이 12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 발언들을 보면 열린우리당의 앞날에 별다른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는 느낌을 지울 길이 없다.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열린우리당 비대위 상임위원인 김부겸 의원은 12일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이몽룡입니다'에 출연, "정부는 정책의 일관성 때문에 당연히 저런 소리(현행 정책의 유지)를 하는지 몰라도 저희(우리당)로서는 고민을 해야 한다"며 "계급장을 떼어놓고 치열하게 토론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고 한다.
 
또한 김 의원은 이어 "선거과정에서 `단지 집을 오래 보유하고 있었을 뿐인데 내 지역의 집값이 뛰었다는 이유로 왜 투기꾼으로 몰려야 하느냐, 왜 더 많은 세금을 중과 받아야 하느냐'는 지적이 많았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사실상의 개악검토를 시사한 것은 김부겸 의원만이 아니다.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열린우리당의 비상임 비상대책위원인 이호웅 의원도 이날 SBS 라디오 `최광기의 SBS 전망대'에 출연, "주택가격이 높다고 해서 1가구1주택에도 보유세를 많이 부과하는 부작용을 막거나 선의의 피해자가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배려나 조치들을 깊이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 의원은 "주택을 투기수단화해선 안된다는 부동산 정책의 기본방향은 불변"이라며 "그러나 처방이 진실로 유효한 것인가, 당장 국민에게 불안감을 주고 신뢰를 못주는 점이 없는가는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김 의원과 이 의원의 얘기를 듣고 있자니 말문이 막히고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다. 아마도 이들은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한 원인 중의 하나가 8.31부동산 대책으로 상징되는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틀림없는 듯 하다.
 
쉽게 말해 이전보다 훨씬 많은 부동산 보유세를 납부하게 된 서민들이 여당에 등을 돌린 결과 여당이 전무후무한 선거 패배를 했으니 이제라도 부동산 관련 세제를 재검토하여 이반된 민심을 되돌리자는 것이 김부겸 의원과 이호웅 의원의 생각인 성 싶다.
 
종부세 과세대상자가 여당이 말하는 서민인가?
 
이들의 주장이 참이려면 8.31부동산 대책 등으로 인해 서민들의 부동산 보유세 부담이 크게 늘어났어야 한다. 그러나 실증적 근거들은 이들의 주장과는 정확히 상반된다.
 
주지하다시피 8.31부동산 대책의 핵심이라 할 세제 개혁안 중 보유세 부문은 과세 기준의 인하(주택의 경우 공시가격 9억원 → 6억원, 토지의 경우 공시지가 6억원 → 3억원), 과표 적용율의 인상, 세대별 합산 과세, 세부담 상한 조정 등의 방법을 통해 2009년까지 종합부동산세 대상자에 대해 보유세 평균 실효세율을 1%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이 그 골자다. 그 대신 거래세는 개인 간 주택거래에 한해 세율을 1% 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또한 양도세 부문에서는 실거래가 기준으로 전환하고, 1세대 2주택에 대해서는 50%의 세율을 적용하여 과세를 강화하는 동시에 동결효과를 유발하는 장기보유 특별공제 적용을 배제하기로 했다.
 
반면 8.31부동산 대책 발표 당시 정부는 종부세 대상이 아닌 저가주택들에 대해서는 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재산세 과표를 현행 기준시가 50%에서 5%포인트씩 점차 올려 2015년까지 100%에 이르게 하고 세율은 종전대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결국 8.31조치로 인해 보유세가 신경(?)쓰이게 될 사람들은 백보를 양보해도 종부세 부과대상자들 정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의 숫자는 얼마나 될까?

금년 4월 건교부와 지자체에서 발표한 개별 주택 공시가격 발표에 따르면 종부세 부과대상이 되는 주택은(공동주택+단독주택)은 약 15만 8천호로서 전국 1천301만호 주택의 1.2%에 불과하며 이 가운데 99.5%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다고 한다.
 
물론 종부세 부과 대상이 토지에도 해당되기 때문에 전체 세대 가운데 종부세를 납부해야 할 세대 비율은 위의 통계보다 다소 높겠지만 여전히 전체 세대 가운데 극소수임이 자명하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김부겸 의원과 이호웅 의원은 보유세 부담 운운하고 있으니 이들에게 서민이란 종부세 과세대상자들 정도 되어야 하나 보다.
 
또한 김 의원과 이 이원의 발언을 살펴보면 이들이 부동산 보유세를 일종의 징벌적 세금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부동산 보유세는 국가와 사회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개인이 지불하는 대가이며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1가구 1주택 실수요자라고 해서 부동산 보유세 과세 대상에서 예외가 되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는 것이다.
 
국민에게 신뢰를 못 준 건 여당
 
이호웅 의원은 “당장 국민에게 불안감을 주고 신뢰를 못주는 점이 없는가는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옳은 말이다. 그러나 정작 국민과 부동산 시장에 불안감을 준 건 여당이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정부가 내놓은 10.29부동산대책을 사실상 형해화 시킨 것이 여당이었다.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에 대해서는 긴 설명이 필요치 않을 것이다.
 
8.31부동산대책의 입법도 이런저런 핑계로 미적대다 시민사회의 압력에 밀려 겨우 성사시킨 여당이 아니었던가? 정부의 각종 부동산 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부동산 시장이 동요하고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여당의 반개혁적 태도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여당이 이제 와서 불안감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 아니 할 수 없다.
 
열린우리당, 차라리 해산(解散)하는 것이 어떨지?
 
돌이켜 보면 4.15총선 이후 여당이 보여 준 행태는 ‘개혁’이라는 단어에 대한 환멸과 염증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키기에 조금도 모자람이 없는 수준이었다. 여당은 한국사회를 모든 부면에서 업그레이드 시키겠다는 강철 같은 의지와 비젼, 확고한 개혁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도 가지고 있지 못했다.
 
5.31지방선거의 참패는 수사(修辭)와 구호(口號)에만 의존한 ‘사이비 개혁’의 파산에 다름 아니다. 사정이 한결 나쁜 것은, 그래도 조금은 다를 것으로 생각했던 김근태 의원이 여당의 당의장이 된 이후에도 여당이 여전히 반개혁적이고 반서민적인 정책으로 일관할 조짐을 역력히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김 의장이 연초에 ‘시장 친화적 토지 공개념’을 주창했던 사람이기에 실망감은 더욱 크다. 불과 반년도 지나지 않아서 자신의 주장을 정면으로 뒤엎는 김 의장의 언행은 이른바 여당내 ‘개혁파’의 실력과 수준을 알 몸 그대로 보여준다 하겠다.
 
여당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지금과 같은 현실인식과 대안수립 능력을 가지고 여당이 권토중래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개혁을 표방하고 창당하여 원내 과반 의석을 차지한 후 줄곧 개혁의 파산에 몰두해온 열린우리당! 이쯤에서 ‘개혁’에 대한 모독은 그만두고 차라리 해산하는 것이 어떨까?
 
자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국회의원 자리를 보장하기 위한 목적이외에 열린우리당이 존재해야 할 어떤 이유도 찾지 못하겠으니 말이다.

* 글쓴이는 <대자보> 편집위원, 토지정의시민연대(www.landjustice.or.kr) 사무처장, 토지+자유 연구소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블로그는 http://blog.daum.net/changethecorea 입니다.
대자보 등에 기고한 칼럼을 모은 [한국사회의 속살] [투기공화국의 풍경]의 저자이고, 공저로는 [이명박 시대의 대한민국], [부동산 신화는 없다], [위기의 부동산]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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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6/06/13 [14:46]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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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람사는 세상 2006/06/14 [10:17] 수정 | 삭제
  • 노무현정권과 조중동의 티격태격을 지켜보노라면
    한 편의 엉성한 드라마를 보는 것 같습니다.

    조중동은 노정권을 좌파정권이라 공박하고
    노정권은 그런 공박을 내심 즐기면서 내용적으로는
    조중동의 논리에 충실하는 정책을 펴온 것 말이죠.

    오늘 우리 경제가 이토록 황폐화된 것은
    두말할 것 없이 김영삼정권부터 이어져 온 무분별한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정책의 맹신에서 비롯된 것 아니겠습니까.

    노무현정권은 미약하지만 김대중정권이 보수기득권 일색의 통치기반을
    변형시켰고, 과반을 넘는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해보겠다는 정권의 의지와 최소한의 실력만 갖추었더라면
    일방적인 신자유주의적인 틀을 조금은 바꿀 여지가 충분했다고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노정권은 이런 기대를 처참히 묵살해 버렸습니다.
    경제관료들을 신자유주의 맹신자들로 가득 채우고,
    워싱턴프로세스에 거의 맹목적으로 추종했습니다.

    부동산투기를 정책적으로 조장하고 재벌들을 위한 찬사에 여념이 없었죠.
    그럼에도 재벌들은 단군 이래 최대의 호황을 기록해 비축해놓은
    수익자금을 풀지 않았습니다.
    고용없는 성장이 지속됐고 알토란같은 국내기업들이 외국 투기꾼들에게
    점차 잠식되어갔죠.

    이런 상황을 지지자들에게 감추기 위해 노정권은
    돈안되는 과거사법 제정이나 국가보안법폐지를 주장하며 현혹했습니다만
    과거사법을 누더기로 만들고, 국보법폐지반대를 법무장관 현직에 있으면서
    주장했던 김승규를 국정원장으로 사실상 영전시킨 것을 보면
    이것이 얼마나 기만에 가득찬 술책임을 금방 간파해낼 수 있었습니다.

    열우당에서 정동영이 실용주의를 주장했다하나 그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정동영은 노무현의 의도를 충실히 따라 준 하수인에 불과합니다.

    이런 노정권이 만들어놓은 부동산정책을 꼭 수구적인 사람들이
    아니래도 신뢰할 수 없는 것입니다.

    부동산투기는 원천적으로 부도덕한 짓일뿐 아니라
    우리 경제를 말아먹는 암적 존재입니다.
    그러나 돈있는 자는 실컷 불로소득을 해 먹었는데
    투기꾼도 아닌 나만의 기회를 박탈하냐는 불공평심리가 작동함을
    간과해선 안됩니다.
    대표적인 예가 강북서민주택의 매매 불황입니다.

    그레샴의 말대로 악화가 양화를 쫒아냅니다.
    강남부동산이 불황에 빠지면 강북은 더 찬바람이 붑니다.
    노무현의 사후약방문식의 부동산정책은 지네들이 퍽 개혁적이라고
    흡족해할 지 모르겠지만 실은 이런 서민들의 불공평심리를
    전혀 배려하지 않은 기계적인 법적용이었습니다.

    일테면 서민들과 부자들을 한통속으로 묶어버리는 잘못을 저지른 것입니다.
    강북의 서민들은 강남의 무주택자들보다 더 못한 처지에 있습니다.
    그들의 상실감을 달래주려면 부동산 아니래도
    잘 살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게끔 확실한 그 무엇을 던져줘야 하는데
    노정권에게 바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신뢰할 수 없는 무리들의 실효성없는 정책은
    사태를 더 꼬이게 만들고 퇴행적인 역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부동산정책은 노정권이 아무리 좋은 정책을 만들어봤자
    이미 실패한 정책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부동산정책이 아무려면 어떻습니까.
    이를 계속 거론하면서 이미 실패한 노무현정권을 본의아니게
    변호해줄까 봐 그것이 걱정됩니다.
    1000조가 오르나 2000조가 오르나 이미 거품은 커질대로 커졌고
    노정권이 1년 반동안 존재하는 한 백약이 무효입니다.

    부동산은 그쯤해서 그만 거론하고 고용없는 성장에서 돌파구를
    찾아야할 것 같습니다.

    노무현에게 특혜는 볼대로 보면서도 아직까지 돈줄을 안푸는
    기업들을 향해서 돈줄을 풀어 놓으라고 외칠 때인 것 같습니다.
    노무현의 심리상태와 지능상태를 아직도 난 모르겠어요.
    그는 분명 정상적인 사람은 아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