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금은 정치권 시대와 국민의 요구 못담아 내"
고 전 총리 싱크탱크 <미래와 경제> 정식 출범
 
CBS노컷뉴스   기사입력  2006/03/13 [14:43]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의 지방선거 연대를 거부한 고 건 전 국무총리가 하루만에 현재의 (정치)상황을 위기라고 진단하는 등 연일 기존 정치권과의 '거리두기'에 나서며 차별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범 여권의 유력 대선 주자 가운데 한 명으로 거론되는 고 전 총리는 13일 연구모임을 표방하고 나선 <미래와 경제> 창립총회에 참석해 "기존의 사회 시스템이 상황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때 상황은 위기로 확대된다"며 "지금 정치 시스템은 고장나 시대의 과제와 국미의 요구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고 기존 정치권을 비판했다.
 
고 전 총리는 이어 "위기는 잘 극복하기만 하면 사회발전의 큰 기회가 된다"며 "지금의 위기를 잘 극복하면 우리도 선진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고 강조한 뒤, 다만 "(기존의) 편 가르기 정치공학은 위기를 키울 뿐"이며 "오직 통합적 리더십만이 국민의 에너지를 한 데 모으고 시스켐 고장을 치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통합의 리더십을 모토로 내걸고 창조적 실용주의를 주창하고 있는 자신만이 현재의 '위기 상황'을 타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한편 이날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한 <미래와 경제>는 국가 비젼과 국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정책토론의 장(場)을 지향하는 연구모임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특히 고 전 총리가 본격적인 정치활동을 공식 선언할 경우 '싱크탱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돼 관심을 끌고 있다.
 
<미래와 경제>에는 고건 전 총리 이외에 회장으로 선임된 이세중 전 대한변협 회장과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과 최열 환경재단 대표, 박병엽 팬택 대표이사 부회장, 신일순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박종렬 전 서울남부지검장 등 각계 전문가 152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하고 있다. 미래와 경제는 한 달에 한번씩 정기 토론회와 세미나를 개최해 하는 등 당면한 정책과제에 대한 연구·개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CBS정치부 안성용 기자
 
 
고건 전 총리 참여하는 <미래와 경제> 공식 출범

국가 비젼과 국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의 장을 지향하는 연구모임 <미래와 경제>가 13일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미래와 경제는 고건 전 총리와 이세중 전 대한변협 회장 등 창립취지에 공감하는 각계 전문가 152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한 달에 한번씩 정기 토론회와 세미나를 개최해 당면한 정책과제에 대한 연구.개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와 경제는 특히 범 여권의 대선 후보 가운데 한 명으로 거론되고 있는 고건 전 총리의 싱크 탱크 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미래와 경제는 창립총회를 통해 이세중 전 대한변협 회장을 회장에 선출하는 한편 운영위원장에 김영환 썬 인터내셔널 대표, 정책개발 위원장에 김중수 전 KDI원장, 자문위원장에 김진현 전 문화일보 사장 등을 선임했다. 또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과 최열 환경재단 대표 등 10명으로 이사진을 구성했다.
 
CBS정치부 안성용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6/03/13 [14:43]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

  • 기가막혀 2006/03/13 [20:51] 수정 | 삭제
  • 군사정권이래 고건의 역활은 군사독재를 미화하는데 평생을 바첬는데...
    향간에 말하는 평생 군화만 딲았는데...이제 같은짓을 또할려고 정계에 나오나? 그리고 정동여이도 문제가 보통 심각하지않다. 그런 고건에게 가진 아양을 다 떨고 다니니...
    이명박이는 지난번 다포스 경제 포럼전후로해서 미국의 비위를 잘 마추더니 드디어 럼스펙드 미 국방장관 초청으로 럼스펠드와 국방부에서 식사도하고 미의회는 그날을 이명박의 날이라고 정했으니...기분이 너무좋아서..난리이고 한나라 눈치파들은 박근혜를 떠날 차비를 하고...
    이회찬은 왜 하필이면 3.1.절에 골프. 골푸에 미친건가 골프뒤에서 이권을 챙길려는건가....
    한국의 문제는 노무현. 론스타와 외환은행...그게 다 누구의짓인가? 탄핵이 기다라고있는줄은 아는지..돈에 누이 어두으면 세상을 잘 못 보거든...
    결국은 돈때문에 정치를 한것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