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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전향적 태도변화 배경은 실리추구?
현대아산에 금강산관광사업 협의제안, 대치길수록 실익없다고 판단한 듯
 
김한솔   기사입력  2005/10/25 [16:41]
북측 아시아·태평양 평화위원회(아래 아·태 평화위)가 금강산 관광사업과 관련해 통일부와 현대아산 측에 협의를 제의해 온 사실이 확인되면서 현대아산의 대북 관광 사업이 다시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정동영 통일부장관은 25일 국회 본회의 통일·외교·안보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열린우리당 임종인 의원이 "현대아산문제는 어떻게 됐느냐"는 질문에 대해 "금강산 관광사업의 책임자라고 할 수 있는 리종혁 아·태 평화위 부위원장이 오늘 아침 현대아산에 협의를 제의해 왔다"고 밝혔다.
 
현대아산도 "북측에 2∼3차례 만나자는 제안을 했는데 오늘 오전에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명의로 '만나자'는 내용의 답변이 왔다"고 밝혀 정 장관의 발표를 뒷받침했다.
 
정 장관은 "현대아산의 금강산 관광 사업은 일방적인 거래 원칙에 의해 진행된 것이 아니라 특수한 환경 속에서 특수 거래 형태로 진행됐다며 당사자 사이에 협의가 진척되길 바란다"고 말하며, "양측 사업자가 만나면 좀더 발전된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으나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북측이 1주일 전 담화문을 통해 초강경 자세에서 전향적으로 태도변화를 보인 가운데 현대아산은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협상을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현재 북측과 만날 시기나 장소에 대해서는 실무진이 협의중인데 조만간 정해질 것"이라며 "현정은 회장이 직접 북측 리종혁 아·태 평화위 부위원장을 만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만남이 이루어지면 금강산관광 정상화 문제뿐만 아니라 개성관광과 백두산 시범관광 문제 등도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예측했고, "대화가 재개됨에 따라 꼬여있던 대북사업의 정상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와 북한의 갈등을 계기로 북측이 지난달 1일부터 금강산 관광객 수를 600명 규모로 축소함에 따라 현대아산은 두 달 가까운 기간동안 4만 여명에 이르는 관광객 유치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측이 "현대와 대북사업을 재검토하겠다"는 초강경적 자세의 담화문을 발표한지 채 1주일이 지나지 않아 협의를 제안한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미 담화문 말미에서 태도변화가 감지됐다"는 견해를 보였다.
 
북측은 롯데관광 등에 사업제의를 했지만 이 사안이 여의치 않은 것으로 마무리됐고 김윤규 카드를 내세워 압박했지만 현대 측이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 경색국면이 길어지자 내부에서 회의론이 고개를 든 것으로 풀이할 수도 있다.
 
다른 입장에서는 초강경적 담화문을 발표해 현대 측을 최대한 압박한 상태에서 전향적 태도를 보임으로써 사업 논의를 우월한 입장에서 끌고 가려는 애초의 계획이 있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그러나 대북관광사업 중단상태가 길어질수록 현대나 북한이나 서로에게 이익이 될 것이 전혀 없다는 현실 아래 북측이 발표한 담화문은 결과적으로 이번 사건의 중요한 고비점이었다는 분석이다.
 
이에 최근 귀국한 김윤규 전 현대아산 부회장이 밝힌 대북사업 관련 발언은 논의가 자연스럽게 이끌어지도록 윤활유 작용을 했다는 설명이다. 북측이 담화문을 통해 김 전 부회장 복귀를 주장했지만 당사자가 오히려 현대 쪽에 무게를 싣는 발언을 하면서 북측이 사실상 자존심에 상처를 입지 않고 논의를 제안하게 했다는 풀이다.
 
그동안 입장표명이 없던 현대그룹도 이에 대해 인내한 결실이 맺어졌다는 분위기다. 현대그룹은 그동안 북측에 꾸준하게 만날 것을 제의했고 이것이 화답받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그룹은 북한이 만날 것을 제의한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개성이나 백두산 관광사업도 중요하지만 아직까지 이들은 시범사업에 불과한 만큼 우선 양측이 만나 분위기를 쇄신하는 것이 순서라는 설명이다.
 
북측이 금강산 관광을 협의하자고 전한 것은 금강산 관광에 한정하자는 의미가 아니라 우선 실무진이 만나 관계개선을 모색하자는 의미로 해석해야한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북측은 대북사업을 전개하며 명분을 중시하는 입장을 보여온 만큼 이를 확대해석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지적이다.
 
현대그룹은 그러나 북측이 담화문을 통해 김윤규 전 부회장의 복귀를 주장했던 만큼 이 문제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한 입장 표명을 꺼리고 있다. 북측이 이에 대해 아직까지 별다른 전제조건을 붙이지 않은 만큼 미리부터 염려할 사안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북측이 김 전 부회장의 복귀를 대북사업 재개의 필요충분 조건으로 제시할 가능성은 아직까진 남아있는 상태고, 지난 21일 북측이 김윤규 현대 전 부회장 일로 현대 아산의 입국을 거부했었다.

그러나 현대그룹 입장에서는 이의 수용이 용이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져 양측이 서로 어느 정도를 양보의 마지노선으로 결정해 협의할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된다. 또한 김 전 부회장 없이 실질적으로 북과 현대아산의 대북사업의 협의가 이루어질지 의문으로 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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