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도시철도 무임 손실비용 정부가 책임져라"
한국노총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조합원 총회
 
이유현   기사입력  2022/10/29 [20:33]
▲ 29일 오후 지하철 1호선 시청역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2022년 임단협 승리를 위한 조합원 총회 모습이다.     ©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서울지하철 노동자들이 정부와 서울시를 향해 '무임손실비용,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위원장 김철관)은 29일 오후 1시 서울지하철 1호선 시청역 대합실에서 '2022년 임단협 승리를 위한 조합원 총회'를 열고 '무임손실비용(PSO) 정부지원'을 요구했다.

 

노조는 ▲공익서비스비용(무임손실) 국회 법제화 및 정부지원 ▲정부 혁신가이드라인 및 서울시와 공사 혁신안 등 구조조정 저지 ▲6년간 동결로 원가에도 미치지 못한 지하철 요금 현실화 ▲신당역 사고 등 예방을 위한 안전인력 확보 ▲노동조건 개선 ▲실질임금 인상 등을 촉구했다.

 

투쟁 결의문을 통해 "정권이 바뀌고 시장이 바뀌고 어김없이 정부와 서울시는 공사 재정 적자의 모든 책임을 공사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면서 경영혁신과 구조조정의 칼날을 갈고 있다"며 "공사 공동체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구조조정과 노동조건 개악을 저지키 위해 총력 투쟁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대회사를 한 김철관 노조위원장은 "만성적자 기업인 공사의 적자원인은 우리 공동체 임직원들의 잘못이라기보다도, 무임비용, 환승비용, 코로나19 등 정부와 서울시가 추진하는 정책에 따른 비용에 기인한 것"이라며 "공익서비스 비용 국회 법제화와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이어 "도시철도 요금이 6년째 동결돼, 원가에도 못미치는 승차요금이 적자의 원인이 됐다"라며 "안전한 지하철과 시민서비스 강화, 공공성을 위해서도 요금인상 문제에 대해 서울시와 시의회가 진진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기섭 공공연맹 위원장도 연대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가 밝힌 인력감축, 구조조정 등 정부 혁신가이드라인 폐기를 위해 투쟁해야 한다"며 "도시철도 공익서비스비용 문제 등은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 공공연맹도 이 문제를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조 조합원총회가 끝나고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시청 옆 세종대로에서 열린 '양대노총 공공부문 공대위  주최 공공노동자 총력 결의대회'에 합류해, 윤석열 정부의 혁신가이드라인 폐기를 촉구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10/29 [20:33]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