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후쿠시마 오염수 2차 해양투기,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단하라"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일본대사관 앞 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3/10/06 [17:31]

▲ 기자회견  © 공동행동


일본 정부가 5일 후쿠시마 오염수 2차 해양 투기 시작을 알리자, 시민사회단체들이 오염수 투기  규탄과 일본수산물 수입 중단을 정부에 촉구했다.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공동행동)은 5일 오전 11시 45분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방사성오염수 2차 투기 규탄 및 수산물 수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9월 말엔 2차 방류할 오염수 시료에서 탄소-14, 세슘-137, 코발트-60, 아이오딘-129 등 방사능물질이 미량 검출된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여전히 기준치 운운하며 아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ALPS(다핵종제거설비)가 방사성 물질을 완벽히 거르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 증거들이 드러나고 있고, 오염수 희석설비 일부에서 도료를 바른 곳이 부풀어 오르는 등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수습할 능력이 없음을 인정하고, 오염수 해양 방출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다른 나라와 협력하여 원전폐로를 진행하고, 오염수를 육상에 보관해야 한다, 이것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류에게 끼친 해악을 사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를 향해서도 "일본 정부에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요구하고,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즉각 제소해야 한다"며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를 통해 현재 피해받고 있는 우리 어민을 보호하고,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양투기를 중단하도록 유도하는 협상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발언에 나선 김지홍 진보대학생넷 사무국장은 "오염수 투기가 지속되는 상황에 ‘대학생들은 절대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학내에서 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그리고 오염수 방류를 막아내자는 실천을 통해 정부에게 국민들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국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정부가 가야 할 방향과 취해야 할 정책은 무엇인지 똑똑하게 보여주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일본 주민들의 저항 행동에 연대하고, 한국 정부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를 촉구하한다"며 "시민들의 상시적인 감시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미국의 삼각 군사동맹을 위해 한일 관계 개선을 중요하게 내세우는 요구에 발맞추어 역사적 문제에 대한 사죄와 반성도 없는 일본을 미래지향적 파트너로 규정했다"며 "이 땅의 민주주의 역사를 고꾸라트리며 항일민주주의 역사를 왜곡하고 노동자 민중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며 탄압하는 윤석열 정권과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진행을 한 주제준 공동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은 "62종의 모든 핵종을 제거할 수 있다는 도쿄전력의 거짓말이 계속되고 있다"며 "오염수 1차 해양 투기로 인해 벌써 바다가 오염되기 시작했고 바다의 오염이 결국 인류와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게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원자력 발전을 중단하고 친환경 자연 에너지를 사용하는 지구촌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전환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최 소장은 이날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의 문제점으로 바다를 핵쓰레기장으로 여기는 국가 차원의 환경 파괴 범죄 행위, 사고 원전을 안전하게 관리할 기술과 능력이 없는 원자력 발전의 근본적인 한계를 드러냈다는 점, 민간과 국제사회가 제기하는 문제점을 외면하고 제한적인 관련 정보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며 안전하다고 우기며 강변한다는 점,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의 범죄 행위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는 점 등 4가지를 들었다.

 

이날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과 진예원 녹색연합 활동가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인류를 향해 핵 테러를 강행하는 일본 정부를 규탄했고,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용인 규탄과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중단을 외쳤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10/06 [17:31]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