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계륜 의원, 민간저술연구지원법 제정 토론회 개최
 
취재부   기사입력  2015/06/14 [00:55]

 

신계륜 의원, 민간저술연구지원법 제정 토론회 개최

 

전국적 차원의 책쓰기 열풍이 일어날 전망이다. 국회에서 ‘민간저술연구지원법’ 제정 논의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오는 15일 오후 2시 30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신계륜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의 주최로, 일반 대중 누구든지 저술과 연구 수행이 가능한 지원체계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를 주제로, 민간저술연구지원법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후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가 나선다.


민간저술연구지원법은 기존 대학과 연구기관 및 고학력자를 대상으로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학술지원 정책과는 별도로, 각계각층의 다양한 민간영역에서 종사하는 숙련노동자, 퇴직자 등 일반인 누구든지 사회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될만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 이에 대해 저술과 연구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체계를 새롭게 구축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민간지식을 사회적 자산화하고 국가 차원의 지식총량을 늘리는 한편, 기록을 중요하게 여기는 인식을 제고하고, ‘책’을 사랑하는 인문적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간저술연구지원법 제정 토론회는 1,2부로 나눠 진행되며, 유의정 국회입법조사처 교육문화팀장이 사회를 맡고, 주최측인 신계륜 의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설훈 국회 교문위원장과 도종환, 유은혜, 서용교, 강은희 의원, 그리고 김종덕 문관부 장관과 이재호 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이 축사에 나선다.

2부에선 하원수 성균관대 역사학 교수가 좌장을 맡고, ‘민간컨텐츠 발굴 촉진 방안’을 주제로 정관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정책개발팀장이, ‘글 쓰는 사회와 인문지식 르네상스’를 주제로 양병무 인천재능대학 교수(전 재능교육 대표), ‘인문정신 확산과 기록문화 융성 방안’을 주제로 위행복 한국인문학단체총연합회 회장(한양대 중문과 교수)이, ‘왜 책을 써야 하는가’를 주제로 김태광 한국 책쓰기성공학코칭협회 회장이 발제를 맡는다.

이어서 ‘민간이 주도하는 집단지성과 지식사회’를 주제로 박상건 성균관대 언론학 초빙교수가, ‘출판기획자 중심의 저술가 발굴의 한계와 대중저술사회로의 전환’를 주제로 백원근 책과사회연구소 대표가, ‘기록하는 사회와 성공적 미래’를 주제로 곽건홍 한국기록학회 회장(한남대 기록관리학과 교수)가, ‘국민저술지원제와 지식생산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주제로 임진철 청미래재단 이사장(지식PD씽크넷 대표)이 발제에 나선다.

그리고, 김남수 리서치 미디어 대표(한백리서치 대표, 한국입법정책연구원장)와 정정현 문학과행동 편집장(문화비평가)이 지정토론에 나선다.

한편, 민간저술연구지원법 내에는 이른바 ‘저술경력인정제도’를 담고 있어 뜨거운 논쟁이 예상된다. 저술경력인정제도는 예컨대 변호사 등 자격증이 있는지, 어느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관련업무에 몇 년간 근무했는지, 명문대나 석박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지 등만을 중심으로 사람을 채용하거나 평가하는 우리 사회의 고착된 스펙우대주의 풍토를 비판하고, 능력 중심으로 사람의 가치가 발현될 수 있도록 하는 제4트렉을 제시한 것이다.

행사를 준비한 신계륜 의원은 “책을 쓰려면 책을 읽어야 한다. 책 쓰기를 지원하는 것이 최고의 독서권장이자 출판진흥 정책이다. 책을 쓰면 한 사람의 인생 달라지고, 그것이 모여 세상이 바뀔 것”이라며 “예전에 발의했던 인문학진흥법과 같은 맥락에서 이번에 논해 보려는 민간저술연구지원법은 우리 사회가 한층 더 인문적 사회로 진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이번에 의제로 올려지는 민간저술연구지원법이 시행되면 출간되는 책의 질을 하향평준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책의 질과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원정책의 내실있는 운영에 따라 달라질 것이며, 저술과 연구가 장려되는 이지적인 사회 분위기가 훨씬 더 많은 유무형의 경제적 부가가치와 성찰적 사회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공간과 계층을 넘어 가장 지적인 타자와의 소통법이라는 ‘책’을 매개로한 토론회라는 점에서 어떤 이야기들이 논의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5/06/14 [00:5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