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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단일성? 우려스러운 북의 단일민족관
[인권오름의 눈] 반인권적인 폐쇄적 민족주의는 오히려 ‘해악’이다
 
북인권모니터팀   기사입력  2007/09/05 [16:10]
얼마 전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는 한국 정부의 외국인 정책 이행보고서를 심사하면서 ‘순수 혈통’이라는 개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는 “한국의 현실을 볼 때 이미 한국은 단일민족이 아니므로, 현재 한국사회의 다민족적 성격을 인정하고, 단일민족이라는 한국의 이미지를 극복할 수 있도록 교육, 문화, 정보 분야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했다. 또 한국 보고서 담당 특별보고관인 안와르 케말 위원 등은 “순수 혈통 개념은 다른 사람이 불순한 혈통을 가졌다는 뜻을 내포한다”며 “인종 우월성 관념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한국 사회에서는 단일민족과 순혈주의 등과 같은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논쟁이 촉발되었다.

북 매체에서 드러난 단일민족론

북 사회 역시 민족주의는 우려스러운 수준에 있다. 북의 <로동신문>은 지난 7월 9일자에서 ‘단일성은 조선민족의 자랑’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발표했다. 이 기사에서 <로동신문>은 “우리 민족은 반만년의 력사를 통하여 끊을래야 끊을 수 없이 하나로 이어진 단일민족이며 이 단일성이야말로 자주통일과 민족발전의 힘있는 무기”라며, “유구한 우리 민족의 단일성은 조선민족특유의 자랑”이자 “우리 민족처럼 반만년의 오랜 력사를 내려오면서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며 자기의 령토와 혈통을 지켜 단일민족으로 꿋꿋이 살아온 민족은 이 세상에 드물다”고 주장했다. 또 “그가 어디에서 살건, 과거 생활이 어떠하건 관계없이 조선민족의 피와 넋을 지난 사람이라면 민족의 자주권과 단일성을 되찾고 지켜나가기 위해 모든 것을 다바쳐 투쟁해야 한다”며 “이것은 누구도 회피할 수 없는 신성한 민족적의무”라고까지 주장했다.

사진설명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기관지 <로동신문> 2007년 7월 9일자 가운데 일부
그동안 북 사회는 <로동신문>등과 같은 공식 매체를 통해 ‘단일민족’, ‘민족의 단일성’ 등을 강조해왔다. 50년 이상 미국과 실질적인 군사 대치 상태를 유지해오며 북은 사회 내부적인 통치 원리로서 민족주의를 강조해온 것이다. ‘하나의 민족’으로서의 남북 민중이 미국이라는 ‘외세·제국주의’에 함께 맞서야 한다는 것이 주된 논리였다. 북은 실제로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으로부터 실질적인 군사적·경제적 위협을 받아왔고, 역사적으로 중·소분쟁을 비롯해 국제 사회주의 국가들 사이에 분쟁과 모순이 일어나면서 ‘독자노선’을 걷는 가운데 대내외적으로 민족주의를 강조해왔다.

어떠한 집단이든지간에 ‘외부의 적’에 맞서 ‘내부의 단결’을 모색하는 것은 어찌 보면 일반적인 일로 여겨진다. 하지만 내부의 단결을 꾀하는 과정에서 북은 민족주의 담론을 적극적으로 이용했고, 북의 민족주의는 유럽 자본주의 나라들에서 발생한 부르주아 민족주의가 아니라 제국주의에 맞서는 식민지 상황에서 발생한 ‘진정한 민족주의’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여전히 북의 민족주의 개념은 ‘피줄’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고, ‘전민족의 이익’이라는 이름 앞에 자본과 노동이라는 계급의 문제는 부차화하고 만다.

2007년 북에서 나온 <철학연구> 1호에서 발표된 ‘민족주의에 대한 리해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 글을 보면, “민족은 력사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하여온 사람들의 공고한 집단이며 사회생활의 기본단위이다. 즉 민족은 피줄과 언어, 지역의 공통성, 문화생활의 공통성으로 특징지어지는 사람들의 공고한 집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민족의 개념 속에서 “조선민족제일주의”와 “김일성민족”과 같은 배타적인 민족 개념이 등장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논리적 귀결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민족의 자주성과 민족성을 옹호고수하고 민족의 륭성번영을 이룩하는데 대해서는 계급, 계층의 리해관계를 초월하여 민족성원 모두가 공통된 리해관계를 가진다”며 “민족의 운명속에 매 개인의 운명이 있”다고까지 주장한다. “(식민지예속국가들의) 공산주의자들이 조국해방과 애국주의의 기치를 드는 것은 곧 종주국의 부르죠아지들을 반대하는 것”이라며, ‘종주국의 부르죠아지들’을 반대하기 위해서는 식민지의 부르죠아지들과 공통의 이해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노동계급에게 강요하고 있다.

《다민족, 다인종사회》론은 남조선을 ‘잡탕화’하려는 민족말살론?

게다가 2006년 4월 27일자 <로동신문>에는 ‘《다민족, 다인종사회》론은 민족말살론’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려 있다. <로동신문>은 이 기사에서 “최근 남조선에서 우리 민족의 본질적 특성을 거세하고 《다민족, 다인종사회》화를 추구하는 괴이한 놀음이 벌어지고 있다”며, 남측 사회에서 지금까지 ‘단군의 후손’, ‘한핏줄’, ‘한겨레’ 등을 강조하여온 초·중·고 교과서에서 2009년부터는 ‘다인종, 다민족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시키며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 가정’ 등의 용어도 ‘다문화 가정’으로 바꾸기로 했다는 사실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남측 사회의 흐름에 대해 <로동신문>은 “남조선의 친미사대매국세력이 운운하는 《다민족, 다인종사회》론은 민족의 단일성을 부정하고 남조선을 이민족화, 잡탕화, 미국화하려는 용납 못할 민족말살론”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다민족, 다인종사회》론을 제창해나서는 남조선의 친미매국세력은 민족관과 사회력사발전에 대한 초보적인 리해조차 없는 것은 물론 한쪼박의 민족의 넋도 없는 얼간망둥이들”이라며 “남조선에서…반민족론이 제창되는 것은 명백히 북과 남을 혈통이 서로 다른 지대로 만들고 6.15 통일시대를 가로막으며 민족을 영구분렬시키려는 《한나라당》을 비롯한 친미족속들의 범죄적인 기도와 미국의 배후조종의 결과”라고 분석하고 있다.

사진설명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기관지 <로동신문> 2006년 4월 27일자 가운데 일부

신자유주의 세계화에 따른 전세계적인 이주노동의 증가와 신자유주의의 정점에 미국 자본이 다수 있다는 사실로만 단순히 따져본다면, 남측 사회의 이주노동의 증가와 그에 따른 ‘다문화 가정’의 증가, ‘다민족 문화’에 대한 관심의 확대와 미국과의 연관성을 어느 정도 설명할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민족·다인종사회론이 한 사회를 “이민족화, 잡탕화”하려는 “민족말살론”이라는 주장에 이르러서는 말문이 막혀버린다. 게다가 “혈통”과 다민족·다인종사회론을 제창하는 것이 “친미족속들의 범죄적인 기도와 미국의 배후조종의 결과”라는 대목에 이르러서는 허탈한 심정까지 느껴진다. 북이 이해하는 “사회력사발전”에 대한 이해에서 신자유주의 세계화로 인한 이주노동의 증가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까? 그리고 고스란히 그러한 현상의 피해자가 되고 있는 전세계의 가난한 이주노동자들은 어떻게 이해되고 있을 것인지도 자못 궁금하다.

이남 ‘진보’진영의 민족주의적 관점의 해악에 대하여

폐쇄적인 민족주의의 ‘해악’에 대한 우려는 북 사회를 향해 있는 것만은 아니다. 심지어 이남 사회의 ‘진보’진영에서도 매우 우려스러운 민족주의의 ‘해악’들이 보이고 있다. 범민련 남측본부는 기관지 <민족의 진로> 3월호에서 ‘실용주의의 해악에 대하여’라는 글을 발표, “외국인노동자문제, 국제결혼, …동성애와 트랜스젠더” 등의 “문제들”이 “90년대를 기점으로 우리 사회에 신자유주의 개방화, 세계의 일체화 구호가 밀고 들어오던 시점부터 이러한 문제들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음을 알 수 있”다며 “결국은 이남사회가 민족성을 견지하지 못하고 민족문화전통을 홀대하며, 자주적이고 민주적이지 못한 상태에서 외래적으로 침습해오고 그것이 또한 확대 재생산되는 구조 속에서 이 문제들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서울경기인천 이주노동자노동조합(아래 이주노조)은 강하게 반발했다. 이주노조는 성명을 발표해 “(‘실용주의의 해악에 대하여’라는 글의 논리는) 외국에서 노동 이주를 해온 이주노동자들, 결혼 이민을 온 이주자들은 한국의 ‘민족성’과 나아가 ‘혈통’을 어지럽히는 존재가 된다”며 “폐쇄적 국수주의로 비춰질 위험이 있는 사상은 오히려 ‘해악’”이라고 비판했다. 또 “(‘실용주의…’의) 관점은 현실과 너무 동떨어져 있다”며, “현재 한국에는 40만명의 이주노동자를 비롯해 90만에 육박하는 외국인 체류자들이 있”고 “현재의 추세만 지속이 되도 20년 뒤엔 이민 2세가 거의 1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세계화’나 ‘국제화’를 신자유주의적인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무비판적으로 무조건 추구해야 할 목표로 보는 것도 문제지만, 그에 대한 반편향으로서 ‘세계화’나 ‘국제화’ 그 자체를 총체적으로 무조건 거부하는 것은 자칫 신자유주의 세계화를 구조적인 극복의 대상으로 바라보지 못하게 한다는 점에서 또다른 문제를 낳을 수 있다. 또 국제연대나 국제주의는 전통적으로 억압받는 민중들의 사상이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민족주의의 틀에 갇혀 단일민족의식이 오히려 이주노동자들을 억압하거나 외국인이나 다른 문화를 무조건 배제하는 결과를 낳는다면 그 역시 편협한 폭력을 낳을 뿐이다. ‘단일민족’을 강조하며 민족주의의 틀 안에서 또다른 사회적 소수자들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신자유주의와 제국주의에 맞서 누구와 어떻게 연대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 본문은 북인권모니터팀(다산인권센터, 인권운동사랑방, 천주교인권위원회)에서 작성된 것이며, <한반도인권 뉴스레터> 준비5호에도 실렸습니다.
* 본문은 <대자보>와 기사제휴협약을 맺은 인권운동사랑방(http://www.sarangbang.or.kr)이 발행하는 주간 인권소식 <인권오름>의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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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7/09/05 [16:10]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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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르 2007/09/16 [13:54] 수정 | 삭제
  • 강대국인 미국이나 일본은 귀화를 전제조건으로하는 유연한 외국인 유입정책을 펴고 있고, 과거의 번영했던 네덜란드도 유럽의 종교탄압으로 갈데없는 학자들을 받아 들임으로써 문화를 꽃피웠다.

    미국이 단일민족정책을 폈으면, 아인슈타인은 독일에 계속 살았을 것이고 세계최초의 원자폭탄은 미국아닌 다른 나라가 먼저 만들었을지도 모르고, 2차대전의 끝도 어떻게 지어졌을지 모르게 된다.

    다민족체제가 그리도 나쁜 것이라면, 어째서 세계최고의 기업들은 거의 다국적기업이며, 미국 러시아 중국이 모두 다민족국가인가?

    고구려가 말갈지역 다민족 국가로서 고대사의 가장 빛나는 국가가 되었고, 발해또한 마찬가지였다. 그에 비해 북한이 멸시해마지않는 신라야말로 골품제로 강력한 혈통주의를 시행하였다.

  • 한심한 2007/09/08 [02:29] 수정 | 삭제
  • 세상공부 좀 해라. 난 한국의 진보고 보수고 너무 유치해서 못봐주겠다.세상물정을 너무 모른다. 프랑스나 독일가서 한 2년만 살아봐라. 니들이 말하는 공상적 다민족주의가 얼마나 위험하고 현실적이지 못한지 뼈저리게 느낄거다.

    하여튼 진보나 보수나 전부 단선적 사고방삭에 갇혀 그게 세상전부인듯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자들 보면 한숨이 나온다니까.

    정말 세상공부 좀 똑바로해라, 이 인간들아. 정신들차려. 국제무대가 그리 만만한지 알아? 뒤통수 수없이 날리고 날아오는데가 거기다. 나이브한 것들.
  • 조깐다 2007/09/07 [23:52] 수정 | 삭제
  • 민족이라는 개념에 뭉쳐서 브루주아와 손을 잡고 종주국과 맞서자고?
    지배논리도 저런 지배논리가 없다... 그럼 서민인 나랑 이건희랑 한민족으로 묶일 수 있을거 같으냐?
    나랑 이건희가 더 가까울까... 아니면 나랑 미 제국의 평범한 중산층이랑 더 가까울까?
    완전 또라이들...
    저렇게 머리에 똥만 든 놈들이랑 통일해서 좋을게 없다...

  • 조깐다 2007/09/07 [23:48] 수정 | 삭제
  • 무슨 발명된지 백년 좀 넘은 개념인 '민족'을 가지고 반만년이 어쩌고?
    놀고 자빠졌네...
    그 교묘한 지배논리에 놀아나지 말고 역사공부나 좀 제대로 하지?

  • 우려 2007/09/06 [15:59] 수정 | 삭제
  • 벨기에 '남북분열' 위기
    총선 후 3개월 지나도록 연립정부 구성 실패

    2007-09-06 오전 9:41:32 프레시안 -->





    벨기에가 총선 이후 3개월이 지났음에도 새 연립정부를 출범시키기 못하면서 언어권 사이 해묵은 분열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통합의 상징인 알베르 2세 국왕이 2차례나 중재에 나섰음에도, 연정협상이 교착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과거 극우정치인들의 발언에서나 볼 수 있었던 '분열'이란 단어가 일반 시민들의 대화 속에서도 등장할 정도가 됐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하고 있다.

    지난해 연말 불어권의 공영 TV방송인 RTBF가 나라가 둘로 쪼개졌다는 가짜 뉴스를 내보내 전 국민이 화들짝 놀라는 소동을 빚었던 것이 "이러다가 진짜 현실이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인구 1060만명의 벨기에는 크게 네덜란드어권인 북부 플랑드르와 불어권인 남부 왈롱, 그리고 두 언어를 공영어로 사용하고 있는 수도 브뤼셀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인구비율은 플랑드르가 60%, 왈롱이 40%를 각각 점하고 있고, 같은 이름의 정당이 언어권별로 나란히 따로 존재하고 있다.

    새 정부를 출범시키기 위한 연정협상은 지난 6월10일 실시된 총선에서 기독민주당과 자유당이 전체 150석 가운데 과반인 81석을 얻으면서 두 정당 사이에 시작됐다.

    하지만 연정협상은 언어권 정당 사이 갈등을 좁히는데 실패하면서 지난 달 23일 결렬됐고, 차기 총리로 유력했던 조각책임자가 물러나는 등 정국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알베르 2세 국왕은 연정협상 결렬로 인한 정국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헤르만 판 롬푸이 하원의장을 새로운 중재자로 임명했으나 아직 별다른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고 있다.

    연정협상 결렬 직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벨기에가 10년 후에도 존재할 것이라고 답한 국민이 3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이번 위기가 국민들에게는 양대 언어권인 북부 플랑드르와 남부 왈롱 사이 분열 위기의 심화로 비쳐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불어권 일간지 라 리브르 벨지크가 지난달 말 보도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10년 후 벨기에가 존재할 것이라고 답한 국민은 29%에 불과한 반면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거나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응답이 24%와 15%에 달했다.

    엘리오 디 루포 프랑크폰(불어권) 사회당수는 "벨기에가 분열될 위험성이 총선 당시보다 지금 훨씬 커졌다"고 우려하고 있다.

    1830년 벨기에는 '중립 완충지대'가 필요하다는 강대국들이 이해가 맞아떨어진 덕분에 독립했다. 하지만 북쪽의 플랑드르와 남쪽 왈롱은 한번도 사이가 좋은 적이 없었다.

    인구는 플랑드르가 많았지만 건국 이후 상당기간은 왈롱의 독무대였다. 불어권이 지배계급을 독차지했고, 경제적으로도 석탄·철강 산업의 융성으로 훨씬 부유했다. 주로 농업에 종사했던 플랑드르 사람들은 "뒤떨어진 시골뜨기"로 취급받는 등 사회.경제적으로 차별받았다.

    1930년대 차별에 항의하는 '플랑드르 운동'이 발발하면서 현재의 언어권별 분리가 정착됐다. 북쪽 플랑드르는 네덜란드어, 남쪽 왈롱은 불어가 공영어가 됐고 수도 브뤼셀만 두 언어 모두 공영어가 된 것이다.

    1970년 이후 5차례에 걸친 헌법개정에 의해 현재의 복잡한 연방제가 탄생했지만 두 언어권을 포괄하는 정당은 물론, 언론매체마저 하나도 없을 정도로 오히려 분리가 깊숙이 진행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상황이 역전되면서 이번엔 플랑드르 쪽에서 과거의 차별에 앙갚음식 분리주장을 펴고 있다.

    플랑드르는 물류 및 화학 등 지식기반 산업으로의 전환에 성공하면서 유럽내에서 영국, 독일을 앞지르는 풍요를 누리고 있다.

    반면 과거 지배계급이자 경제적으로도 훨씬 부유했던 왈롱은 철강·석탄 산업이 사양화를 맞으면서 플랑드르 쪽에서 떼어주는 일종의 교부금에 의존하는 처지로 전락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플랑드르 지역의 1인당 국민소득은 EU 평균의 124%에 달하는 반면 왈롱지역은 90%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연정협상에서도 경제권을 쥐고 있는 플레미시 쪽은 지역 정부의 자치권을 확대하기 위해 헌법을 개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잘사는 플레미시 쪽이 떨어져나갈 것을 우려하고 있는 프랑크폰 정당들은 헌법개정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불어권에 속하는 수도 브뤼셀 지역의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벨기에 최대 일간지인 헤트 라스테 니위스는 "소수가 다수의 희망을 막고 있는 나라에서 함께 사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역사적으로도 왈롱은 라틴 문명, 플랑드르는 게르만 문명에 각각 속해 있어 공통점이 없다. 과거 불어권의 한 정치인은 "벨기에에서 왈롱인과 플라망인이 함께 살지만 벨기에인은 없다"고 한탄한 적도 있다.

    플레미시 TV인 VRT 방송이 전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플라망인의 40%가 분리에 찬성하는 반면 왈롱인은 8% 만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보였다.

    분리될 경우 플라망인은 플레미시 공화국을 선호하는 반면 왈롱인은 현재의 입헌군주제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서 그나마 다행인 것은 전체적으론 분리에 찬성하는 비율이 25%에 그쳐 아직은 다수가 아니라는 점이다. 벨기에 정당 지도자들이 언어권 사이 갈등을 조정, 새 정부를 조속히 띄우는 것으로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울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연합/.



  • 그래서 2007/09/06 [14:59] 수정 | 삭제
  • 이것도 틀렸다.
    저것도 틀렸다.

    그럼, 어떤 것이 바른 길이우?
  • 세상이치 2007/09/05 [17:48] 수정 | 삭제

  • 지금 세간에서 거론되는 단일민족/다민족, 순혈/혼혈 문제는

    인권차원, 그리고 이를 기준으로 한 선/악의 문제가 아님.

    그건 아주 유치하고 일차원적인 논쟁임.

    이는 국가 정체성, 존립의 시각에서 다뤄야 함.





    그리고 인종주의와 민족문제는 구분해야 함.

    민족문제는 생사의 문제임.

    국가와 국민이 사라진 뒤에 다민족/단일민족 논쟁자체가 무의미해지기 때문임.





    지금 다민족 주장 세력들은 국제, 국내정치적 안목이 없이 떠드는게 문제임.

    대부분 인문학자들임.

    정치감각이 없는 이들은 다민족 논쟁의 끝에 가면

    최종적으로 국가 개념도 무의미하다고 여김.

    인문학적 상상의 절정으로 감.





    그러나 현실은 그렇게해서 한민족, 한민족의 국가는 없어질 지 몰라도

    다른 나라, 특히 이웃나라들은 멀쩡하게 존재할 것임.

    한국 지식인들의 고질병은 자기 주제를 모르고 너무 이상이 큼.

    딱 잡아먹히기 쉽상임.





    이 세상에 고정불변은 없음.

    동서고금 만고의 진리임.

    그리고 국제질서는 기본적으로 무질서, 무정부임.

    이는 홉스의 리바이어던 이래로 현실론을 주장하는 국제정치와 국제법이론의 기본임.

    세계를 통제하는 세계정부는 없음.

    약하면 흡수당하거나 사라짐.





    또한 정치범주에서 다뤄야 할 민족문제를 인권차원의 나이브한 발상으로 휘저으면

    뒷감당이 안될 정도로 위험해짐.

    그렇다고 인권무시로 착각하지는 말 것.

    좀 더 복잡한 차원을 얘기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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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민족은 지정학적 조건상, 그리고 법철학, 국가 제도, 시스템의

    현재와 같은 허술함의 조건에서

    외국인을 지금처럼 품는 식으로 가면

    50년 이내로 자체 분열(내파 內破) 소지 있음.

    -> 또한 주변 강대국들이 역이용하여 내부 분열조장의 빌미를 주거나

    그들이 주무르기 좋은 조건을 마련해 줌.





    또한 다민족으로 인한 갈등은 반드시 오게 되어 있음.

    정착한 이민자들이 각자 자체 민족공동체 형성으로도 갈 수 있음.

    민족공동체간 갈등, 심하면 먼 훗날 각 공동체의 독립투쟁이 일어날 수 있음.

    이건 이미 여러 다민족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임.





    프랑스 코르시카의 FLNC, 프랑스, 스페인에 걸쳐있는 바스크의 ETA 독립투쟁이 대표적 사례임.

    프랑스 브르따뉴(노르만족 조상 후손), 프랑스, 스페인에 걸쳐있는 까딸로냐도 온건 독립의지를

    가진 지역.





    이 세상에 고정불변이 없다는 것이 바로 이것임.

    외국인 이민 변수가 기존 국가와 민족틀을 이렇게 변화시킬 수 있음.

    낭만적 다민족 옹호론자들은

    이를 그다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며,

    국가 자체도 의미없다고 여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듯함.

    이게 바로 인문주의자들과 현실 정치학적 시각의 엄청난 차이임.





    그런식으로 하면 중동에 3000만이 흩어져 있는 쿠르드족은 왜 독립국가에 목말라하는가?

    유태인들은 왜 반인륜적 행위를 저질러가며, 세계의 비난을 무릅쓰고 이스라엘 사수에 저리 목메는가?

    그러니까 고치게 만들어야 한다고? (한국의 지식인들은 대체로 이렇게 반응함.)

    미안하지만 당신들이 떠든다고 안 고쳐짐.

    당신 집안 일이나 제대로 해라.





    서구의 우파는 물론이고 좌파정치인들도 말로는 이민자보호를 떠들지만,

    실제로는 국익쪽으로 움직이고 있는 게 현실임. 프랑스, 독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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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우파와 좌파는 일단 국제감각이 없고 너무 나이브함.

    현실세계의 복잡함을 묘미있게 풀어가는 기본기들이 전혀 갖춰져 있지 않음.

    지금 인문학자들과 시민단체에 휘둘리는 이 이주자 문제가 단적인 증거임.





    이들은 이걸 유치하게 인권기준으로 선/악,

    즉 외국인 이주자 문제에 대해 관용하면 문화인, 시대조류를 아는 사람,

    아니면 히틀러, 신나찌, 촌스런 자, 시대에 뒤떨어진자로 단순하고 유치하게 구분함.

    -> 그렇게 단순매도하는 사람들이 역사적 배경이나 제대로 아나?





    1995년, 당시 김영삼 정부가 세계화를 선언하자 언론, 재계, 학계등 온나라가 세계화로 들썪임.

    그 개념정리도 제대로 안된 채 바람몰이로 끌고 갔으며,

    오죽하면 우스개 소리로 '국제화를 더 세게 하는 게 세계화'란 웃지못할 개념정리까지 나왔겠는가?

    한마디로 세계를 진짜 모르는 촌극 생쑈였음.

    당시 언론기사 참고바람.

    그리고 보무도 당당히 다음해 OECD 선진국 클럽 가입하고, 바로 다음해인 97년 IMF 맞았음.

    한편의 코메디를 보는 듯함.





    지금 다민족주의도 버전이 다른 그 때 그모습을 보는듯함.

    경제위기는 쓰러지면 회복가능성이라도 있지만,

    이민으로 인한 다민족사회 문제는 한번 정착하면 되물릴 수가 없음.

    이게 엄청난 차이.





    한마디로 지금 다민족, 혼혈 이식 주장은

    어설프게 외국물 먹은 먹물들의 어설픈 시도라 볼 수 있음.

    한국은 개념정리와 현실감각이 겸비된 진정한 좌파와 우파가 없는 게 불행임.

    모든 걸 나이브한 발상과 세몰이로 결판내려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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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들의 인종차별과 서구인들의 인종차별은 뿌리와 강도가 다름.





    서구 인종차별은 제국주의에 근원
    -> Whiteman's burden(백인들이 미개인-비서구인-을 일깨워야 하는 무거운 사명감),

    반유태는 다 아다시피 역사적, 정치적 근원이 있음.



    한국인들의 인종차별 -> 세계를 잘 모름, 유치한 수준의 면박, 싫은 표정 겉으로 드러내기.

    즉, 철모르는 애들 수준임.

    이런 건 치유가 쉽고 별 문제가 되지 않으며 충분히 관리할수 있음.

    이를 침소봉대하여 한국 언론과 소위 지식층들이 여론을 일방적으로 호도함.

    과잉민족주의니, 순혈주의니, 단일민족주의니 하며...



    인종주의와 민족문제는 구별해서 가져가야 함.

    별도의 문제임.

    한민족은 지정학적 조건상, 그리고 법철학, 국가 제도, 시스템의

    현재와 같은 허술함의 조건에서

    외국인을 지금처럼 품는 식으로 가면 50년 이내로 자체 분열(내파 內破) 소지 있음

    -> 또한 주변 강대국들이 역이용하여 내부 분열조장이나 주무르기 좋은 조건을 마련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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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KBS 심야토론에서 여대생 방청객의 발언에 정말 놀랐음.
    '다름과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는 말을 반복.
    어디서 많이 듣던 얘기를 되뇌고 있었음.
    바로 그 알량한 '똘레랑스' 였음.
    참 이 프랑스 단어 한국와서 엄청 팔리네.
    프랑스의 현실사정을 좀 아는 나로서는 평소 이 단어의 한국유행 좀 문제 있다고 생각해왔지만,
    이게 이렇게 위험한 발언에까지 응용될 줄이야.


    즉, 이민자 각자의 공동체 인정하자는거다.
    이 학생, 이 발언이 얼마나 무거운 결과를 초래하는 줄, 그 어린 나이에 알겠는가?
    그게 나중에 내분과 내전의 씨앗이 될 지, 각기 나라가 찢어지는 사태가 올 지 말이다.
    자, 이런 식으로 개념정립이 안된 상태로 마구 혼란스러운 지경으로 나아가고 있다.


    다민족 국가의 공동체 형태는 두 가지로 분류된다.

    단일문화공동체주의(unicultural commuautarism),
    다문화공동체주의(multicultural commuautarism).


    그 똘레랑스를 외치는 프랑스는 단일문화공동체 지향이다.
    쉽게 말해 프랑스에 왔으면 뼛속까지 프랑스인이 되라는 이민자 동화정책(assimilation)이다.
    프랑스는 헌법 1조에 심지어 이런 문구까지 박아놨다.
    'La nation francaise est une et indivisible'(프랑스 국민은 하나이며 결코 쪼개지지 않는다).
    헌법에 말이다.
    마치 남북한 통일선언을 방불하지 않나?


    반면 미국은 후자로서 각자 고유 문화 정체성 묵인하는 integration정책 이다.
    그만한 국력이 되니까 하는거다.



    이는 각 나라가 쉽게 선택한 게 아니라,
    수백년에 걸쳐, 역사, 법, 문화, 정체성,
    그리고 국제적인 수준에서 국력 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나온 개념이다.


    자 이런 깊은 고민과 내막을 가진 다민족국가문제를
    한국에선 지금 개념도 혼동해가며
    감성적으로 유치한 수준에서 마구 바람몰이를 하는 것이다.


    프랑스나 미국이나 어쨌든 원래 이민자들로 구성된 나라다.
    한민족은 이들과 태생부터가 다르다.


    한민족은 한민족대로 나름의 정치적, 지리적, 문화적, 역사적 고유조건에 따라 간다.
    우리에겐 남들이 이루지못한, 하고 싶어도 못하는 단일민족성을 유지해왔다.


    (우리가 다민족국가가 못되어 안달을 하는 반면,
    아마 다민족국가들은 단일민족이 가능하다면 그쪽으로 갈 것이다.
    마치 우리가 서구식 음식에 열광하는 것과 반대로
    서구인들이 동양식 음식이 더 건강에 좋다는 걸 인식하고 그쪽으로 옮아가듯이).


    엄청난 자산이다.
    단일민족 흔들지 말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 개념정립과 정책을 세우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