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민사회단체들, 디지털TV 불매운동에 돌입
미국식 강요하는 정통부는 방송정책에서 손떼라ba.info/css.html'
 
취재부   기사입력  2002/05/28 [02:06]
{IMAGE1_LEFT}정보통신부가 결정하여 추진중인 미국식(ATSC) 디지털 방송방식에 대한 문제제기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디지털TV불매운동에 들어가면서 소비자중심의 방송방식 변경을 위한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

디지털TV 방송방식 변경을 위한 소비자운동(약칭 DTV소비자운동)에서는 오는 28일 명동 한빛은행 본점앞에서 “디지털TV 불매 가두홍보 및 방식변경 국민서명운동‘에 돌입한다.

[관련기사]
디지털 지상파 방송방식은 제대로인가? 대자보 50호
김철관,   DTV 1인시위 나선 SBS노조 송영재 위원장, 대자보 85호

DTV소비자운동은 소비자는 정통부의 잘못된 정책을 정당화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며, 소비자들은 정부의 무책임한 방송정책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으며, 소비자 스스로 권리를 찾기위해 디지털TV 불매운동에 들어가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DTV소비자운동은 존재 이유를 상실하고 특정 기업의 이익과 관료주의의 화석이 되어버린 정통부는 이제 방송정책에서 손을 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DTV 소비자운동’ 은 정부가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함에 있어, 제대로 국민여론을 수렴한 바 없어 이 같은 사태가 빚어졌다고 판단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방식변경을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을 매주 수요일 서울YMCA앞에서 11시30분부터 1시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    아       래  -----------------------
디지털TV 불매 가두홍보 및 방식변경 국민서명운동

▣ 일시 : 2002년 5월 28일 오전 11 : 30 ~ 오후 1시
▣ 장소 : 명동 한빛은행  앞
▣ 참가대상 : “DTV 소비자운동” 산하33개 단체, 시청자 연대회의, 기타 시민사회언론단체



[성명서] 디지털TV 불매운동에 들어가며

{IMAGE2_LEFT}오늘 우리는 디지털텔레비전의 불매운동에 들어간다. 우리가 이러한 선택을 한 것은 소비자들이 시청자로서의 권리를 되찾고자 함이요, 정부의 잘못된 디지털정책에 의한 피해를 우리 스스로 보호하기 위함이다. 현 정부와 관련 국회는, 극소수 의원들을 제외하고는, 디지털지상파방송방식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알려고도 하지 않으며 오로지 정통부의 궤변과 거짓말에 농락 당하고 있다. 정부는 향후 수십년 동안 문화와 정보의 전달자가 될 방송방식의 문제가 2년 가까이 사회적 합의를 찾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는데도, 이에 대해 아무런 조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더 이상 정부 차원의 문제 해결은 기대난망이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지금까지 ‘국민의 정부’는 소비자와 시청자를 무시하고 철저하게 기업의 이익에 편향된 방송정책을 펴왔다. 정통부는 잘못된 방송방식을 선택해 놓고, 이에 대한 국민적 저항이 거세어 지자, 장관이 나서서 가전사 사장들에게 HD 프로그램의 협찬을 강요하는 등, 수신기 보급을 확대하는데 온갖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급변하는 방송‧통신 환경과 미래를 고민해야 할 정통부가 본연의 역할은 제쳐놓은 채, 디지털TV 100만대 보급을 달성하기 위한 텔레비전 판촉활동에 여념이 없는 것이다. 국민은 정통부가 텔레비전 판촉활동을 하라고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니다.

이제 방송방식 문제는 정통부가 변경 불가의 이유로 내세웠던 특정방송사만의 문제가 아니다. MBC와 EBS에 이어서 KBS와 SBS, CBS 등 지상파방송사들의 모든 구성원들이 방식변경을 주장하고 나섰다. 또한 ‘DTV방송방식 변경을 위한 소비자 운동‘을 중심으로 소비자들도 정부정책을 비판해왔다. 방송의 주체인 모든 지상파 방송사와 방송의 진정한 주인인 시청자들이 한 목소리로 방송방식의 변경을 외치고 있는 것이다.

이미 외국 여러 나라의 비교시험과 작년에 실시된 MBC의 비교시험을 통해 방송방식에 대한 기술 검증은 끝난 상태다. 문화와 정보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수신기 가격과 다양한 서비스, 매체간 수신기의 통합과 정보격차의 해소 차원에서도 유럽식이 미국식에 비해 월등 유리하다. 산업적으로도 미국방식은 디지털시대의 미래를 보장해줄 수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방송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미국방식을 원치 않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통부는 눈앞의 기업 이익과 ‘개선될 것’이라는 막연한 주장만을 되풀이하면서 나라의 방송정책을 깊은 수렁으로 빠뜨리고 있다.

디지털시대의 시청자들은 이동 중에 있는 버스나 기차, 전철, 택시 안에서도 지상파텔레비전을 시청하기 바라고 있다. 시청자들은 보다 값싼 텔레비전을 구입하고 싶어하며, 언제 변경될지도 모르는 미국식 디지털텔레비전의 구매를 꺼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통부는 쓰레기더미의 파편으로 일컬어지는 미국방식을 신주단지 모시듯 하면서, 이동수신은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면 된다며, 2년 내에 이동수신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규모의 경제로 수신기 가격을 내릴 수 있다며, 미국방식이 수정되어도 수신하는데 지장이 없다며 거짓과 말 바꾸기를 되풀이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손해가 되든 말든, 향후 방식이 변경되어 수신기를 먼저 산 시청자들의 혼란이 있든 말든, 미국방식 변경으로 인해 방송사가 더 많은 송신기를 교체하든 말든, 정통부는 아랑곳하지 않는다. 오로지 수신기보급량을 늘려서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몰아가자는 속셈이다.

소비자는 봉이 아니다. 소비자는 정통부의 잘못된 정책을 정당화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다. 이제 우리 소비자들은 정부의 무책임한 방송정책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으며 우리 스스로 우리의 권리를 찾기 위해 디지털텔레비전 판매를 저지하는 운동에 들어간다. 존재 이유를 상실하고 특정 기업의 이익과 관료주의의 화석이 되어버린 정통부는 이제 방송정책에서 손을 떼어야 한다.

2002. 5. 28.

디지털TV 방송방식 변경을 위한 소비자운동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2/05/28 [02:06]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