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문순의 문학과 여성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윤리적 기업' iCOOP생협의 노동윤리를 묻는다
[정문순 칼럼] ICOOP생협의 '윤리적 소비', 노동친화와는 왜 거리가 먼가?
 
정문순   기사입력  2020/06/12 [16:26]

삼성 해고자 김용희 씨가 고공농성을 끝내고 지상에 내려왔다. 자그마치 354일 동안 김 씨는 허공을 집으로 삼았다. 무려 20여 년 전에 노조 결성을 이유로 해고된 김 씨는 자신의 목소리가 막혔던 지상을 벗어나 사람이 살 수 없는 허공으로 올라가 세상을 내려다보며 자신의 존재를 알렸다. 긴 여름 땡볕과 겨울 삭풍 앞에 김 씨의 몸은 그대로 노출되었다. 만성 질환이 차곡차곡 몸에 쌓이면서 김 씨의 몸도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지경에 왔고 단식으로 목숨이 위급해지는 지경까지 가기도 했지만 김 씨는 단념하지 않았다. 삼성 재벌에서 몇 세대를 걸쳐 금기어였던 노조 인정이 3세 승계자의 입에서 나오고서야 김 씨는 세상과 다시 만나게 되었다.

  

김 씨가 허공에서 글로벌 스탠더드에 이르지 못한 노동조건과 목숨 걸고 싸울 동안 그가 단 하루만이라도 밟아보고 싶었을 지상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거뜬히 감당하는 일로 대한민국 정부의 위상이 글로벌 수준에 올랐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렸다. ‘K-방역을 국제표준으로 추진하니 어쩌니 하는 말도 나오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G7 정상회의에 우리 정부가 황공하게도초청까지 받으면서 한국인들은 유럽과 구미 선진국을 내려다볼 지경이 된 국격 상승의 자부심을 만끽하는 분위기다.

 

바이러스와의 방역 전쟁이 한국의 글로벌한 대처 덕분인지에 대해서는 꼼꼼히 살펴봐야 하겠지만 세계적 수준의 방역 대처임을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영역에서도 한국이 과연 세계적인가 하는 데는 의구심을 버릴 수 없다. 아마 한국이 OECD 가입 국가 중에서 아니 최소한 개발도상국 수준의 나라까지 영역을 넓히더라도 가장 후진적인 부분은 허공에 매달린 김용희 씨의 몸이 상징하듯 노동 분야일 것이다.

 

이 나라는 노조 가입률이 10%에 불과하고 그마저 대기업에 치우쳐 있으며 산재 사망을 막지 못하더라도 기업주는 처벌받지 않으며, 노조를 결성했다는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도 해고가 이루어지는 나라다. 동등한 처우를 요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학교 다닐 때 공부 잘 하거나 시험 치고 정식으로 들어오지 그랬니.”라는 악담인지 훈계인지 알 수 없는 말을 퍼붓고, 기업이 살아야 노동자가 산다는 거짓말을 신봉하는 나라다.

 

그리하여 노조 활동, 간접고용 비율, 부당해고, 산재 사망 비율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의 노동 지표는 글로벌할 정도로 낮다’. 노동자는 아이들이 미래에 꿈꾸면 쪽팔리는직업이고 시이오가 되는 것이 정답형 미래가 되며, 지자체가 기업을 사랑하는 도시를 표방하고 친기업이 대선 공약이 되기도 했던 나라에서 삼성 해고 노동자가 1년 가까이 허공에서 사투를 벌인 것은, 삼성처럼 노조를 원수 보듯 했던 재벌 기업으로서는 어떤 면에서는 이상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기업과는 다른 가치를 표방하고 윤리를 앞세우는 기업마저 노동에 적대적인 일을 벌인다면 그마저 당연하게 봐야 할까.

 

윤리적 소비는 친환경 물품을 생산·공급하는 iCOOP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 내세운 기업 가치이다. 자연 퇴비를 뿌리고 제초제를 치지 않고 키운 농작물, 케이지축사에 가두지 않고 자유롭게 풀어놓은 닭이 낳은 계란, 질병치레를 피하려고 항생제를 투입하지 않은 가축, 3세계 원주민을 착취하지 않고 제 값을 지불한 기호식품의 소비를 표방한다. iCOOP생협 중 경남 지역의 iCOOP생협 조직들은 수년 전 물품 유통 자회사 ()경남쿱스토어를 만들었다. 지금 ()경남쿱스토어는 사측과 노조가 단체협상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중이다.

 

 

▲     © 정문순

  

대다수는 여성이고 상당수는 비정규직인 ()경남쿱스토어 노동자들은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감정을 숨기고 밝은 미소로 고객을 응대하는 감정노동이 요구되어왔다. 지금 단협의 쟁점은 관리자와 노동자에게 차등 지급해 온 명절 수당 관행을 노조가 바꾸자고 요구한 것이다. 보통의 경우 임금 문제 때문에 단협이 진통을 겪는 일이 다반사인 노사 관계에 비추면 일 년에 두 번 적용되는 명절 수당의 균등 지급은 매우 소박한 요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동종업계 최고 대우를 자부하는 사측은 부담 증가를 이유로 거부한 상태다.

 

설날과 추석은 ()경남쿱스토어에도 가장 큰 대목이다. 이 기간 동안 매장 노동자들은 말을 걸기도 미안할 정도로 정신없어진다. 윤리적 기업의 자회사에게 노동을 소모적 비용으로 보는 관행에서 벗어나 다른 시각을 요구하거나, 함께 일하는 공간에서 차별적인 수당을 받아들여야 하는 노동자들의 소외감을 배려해 달라고 하는 것이 지나친지는 모르겠다. 그들이 느끼는 소외감은 농작물, 가금류, 저개발국 생산자들에게만 적용되는 ICOOP생협의 윤리때문에 증폭될 수도 있지 않을까.

 

iCOOP생협이 노동자에게 윤리적이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 또다른 근거는 구례에 조성한 생산유통 클러스터 단지 구례자연드림파크 노동자들을 대하는 행태에서도 이미 찾을 수 있다. 구례자연드림파크노동조합은 자신은 사용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iCOOP생협과의 대화조차 가로막혀야 했다. 노조는 실질적인 사용자 iCOOP생협에게 직접 고용, 노조 활동 방해 금지, 징계와 고소고발 취하, 전출 금지 등을 요구하며 수년 동안 김용희 씨처럼 고공에 매달리는 대신 지리산 칼바람을 맨몸으로 맞으면서 윤리적 생산 현장을 견학하러 온 iCOOP생협조합원들에게 호소했다.

 

 

윤리를 표방한 기업이 윤리와 배치되는 일을 벌이는 것이 가능한 나라는 노동의 국제적 표준과 얼마나 많이 떨어져 있는가. 바이러스 방역 하나 잘 한 일로 대한민국이 선진국이 된 것처럼 착각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64일 경남도민일보 칼럼을 손본 것입니다.    

* <대자보> 편집위원, 문학평론가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6/12 [16:26]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