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 대통령 "수도권 집단 감염되면 모든 노력과 성과 원점"
'코로나19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 참석…지역 감염 원천차단 주문
 
박지환   기사입력  2020/03/16 [18:27]

 
"콜센터, PC방, 교회, 병원 집단감염…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코로나19 안정세, 수도권 방역 성공 여부에 달려"
"국민도 대규모 행사와 집회 참석 자제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만에 하나 수도권에서 보다 큰 규모의 집단 감염이 발생하거나 지역 감염이 빠르게 확산된다면 방역을 위한 지금까지의 모든 노력과 성과가 원점으로 돌아갈지 모른다는 불안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 8층 간담회장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에 참석해 "수도권에 우리 인구의 절반이 산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일일 확진자 증가세가 두 자릿수대로 떨어지는 등 주춤하고 있지만, 수도권 특성상 지역감염이 본격화되면 걷잡을 수 없다는 우려를 표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회의는 최근 서울 구로구 콜센터 등 다중 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수도권 주요 단체장들과 방역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영 행정안전부·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서울에서 콜센터와 PC방, 교회, 병원 등의 집단감염 사례로 긴장의 끈을 조금도 놓을 수 없다. 지금부터가 더욱 중요하다"며 "수도권의 방역 성공 여부가 중요한 시점이다. 일상생활이나 활동에서 여러 사람이 밀접하게 모이는 장소가 매우 많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더구나 해외 상황의 급격한 악화 때문에 해외 유입의 긴장도 매우 높아졌다"며 "진정세를 계속 이어가면서 안정세를 확고히 할 수 있는지 여부가 수도권의 방역 성공 여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박원순 서울시장님과 이재명 경기지사님, 박남춘 인천시장님의 진두지휘 하에 수도권 방역체계가 지금까지 아주 잘 해왔지만 이 시점에 함께 점검해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것은 수도권은 사실상 같은 생활권이기 때문에 지자체 간 협력을 통한 수도권 공동방역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별로 감염 확산의 취약요인을 파악하고,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하면서 하나의 생활권으로서 협조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직장과 집이 수도권 내에 분산돼 있을 경우, 코로나19 지역 전파 속도가 더욱 빨라질 수 있는 만큼, 확진자 정보와 동선을 비롯한 방역 필수 정보를 공유할 필요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역사회로의 감염병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관련기관, 지자체 등의 노력에 힘을 보태겠다"며 "전세계로 확산되는 코로나19가 국내로 유입되는 것도 철저히 차단해 지역사회 방역망에 어려움이 초래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국민께서도 방역의 주체로서 대규모 행사와 집회 참석을 자제해주시고 행동 수칙 준수와 생활 속 방역에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며 "정부와 지자체, 방역당국과 의료진, 국민 모두가 하나가 돼 지혜와 협력으로 코로나19를 이겨내자"고 독려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3/16 [18:27]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