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문석의 미디어 바로잡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누드 신문' <문화일보>, 언론은 미쳤다
[언론시평] 인격살인자 도색잡지 ‘문화일보’, 주류 신문의 자화상 드러내
 
양문석   기사입력  2007/09/14 [19:44]
‘문화일보’는 더 이상 언론이라고 말하지 말아야 한다. 황색저널리즘이라고 말하기에도 부끄러운 신문이며, 이런 ‘찌라시’를 두고 논평을 해야 할지도 우리는 고민스러웠다.
 
신정아 변양균 그리고 청와대로 이어지는 정치공세성 의혹 부풀리기에 대해서 우리는 원래 저런 집단이니 더 이상 시민사회가 언급할 가치가 없다는 점에서 이제껏 침묵 아닌 침묵을 지켜왔다.

▲14일 오후 언론 시민단체들이 문화일보 사옥 앞에서 신정아 씨 알몸사진 게재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대자보
 
학력위조는 사실로 드러났으며, 변양균으로 상징되는 ‘권력’이 교수임용과정과 예술감독 임명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가 ‘신정아 사건’의 핵심이요 본질이다.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 변양균과 신정아의 ‘부적절한 관계’를 주요 이슈로 잡아가며, 급기야 누드사진까지 게재하는 작태를 보면 도대체 이들이 언론인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신정아의 오피스텔과 변양균이 묵었던 호텔의 사진을 올리며 그 거리가 가깝다는 이유로 이들의 사생활을 주요 이슈로 삼을 때부터 몇 몇 한국 언론이 ‘미치고 있었다.’ 한데 적어도 신문이라고 했던 ‘문화일보’가 신정아의 누드사진까지 뒤져서 보도하리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저널리즘과 저널리스트라는 최소한의 인식만 있었더라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들은 틀림없이 취재기자에서부터 회사 고위층까지 이 누드사진을 보도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논의하고 고려했을 것이다. 결국 이들은 한꺼번에 미치고 있었다.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적’을 진압하기 위해서 신정아를 ‘창녀’로 만들고, 그를 산 청와대 정책실장, 그리고 그 사람을 기용한 현 정부, 나아가 범여권을 겨냥한 것이다. 상업적으로도 대박이 터질 것을 이들은 충분히 고려했을 것이다.
 
그리고 문화일보의 의도대로 정치적 목적과 상업적 대박이라는 효과는 120% 달성했다. 문제는 문화일보가 ‘19세 이상’만 보는 신문이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 보는 신문이라는 사실이다. 누드 사진을 가리는 체 했지만 누드 사진은 누드 사진이다. 전 국민들에게 누드 사진을 버젓이 일간지가 보도할 수 있는가?
 
또 다른 문제는 부화뇌동하는 집단이 있다는 점이다. 문화일보의 누드사진은 문화일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조중동의 홈페이지에도 버젓이 문화일보의 누드사진을 다시 찍어서 보도하고 있다. 이들이 평소 ‘조중동문’이라는 이상한 동문회를 만들어 국민들의 눈과 귀에 수많은 정파적 선전선동을 해 왔고, 이제 또 다시 공범으로서 결속을 다져왔다. 지금 조중동은 이미 문화일보가 신정아를 인격적으로 살해했기 때문에 자기들은 살인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죽은 시체에 난도질을 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항의로 찢은 문화일보 위로 강아지가 어슬렁거리고 있다.     © 대자보

그들은 ‘국민의 알권리’를 운운하겠지만, 국민의 알권리는 볼 권리, 들을 권리와 더불어 보지 않을 권리, 듣지 않을 권리까지 포함하고 있다. 문화일보의 신정아 누드 사진을 자식들과 함께 보고 즐길 수 있는 국민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는 문화일보를 ‘도색잡지문화일보’, ‘인격살인을 일삼는 문화일보’를 더 이상 신문이라고 부를 수 없다. 그리고 문화일보의 누드 사진을 다시 찍어 보여주는 조중동의 홈페이지를 ‘도색잡지 문화일보의 홍보사이트’로 규정할 것이며 인격살인의 공범자로 낙인찍을 것이다.
 
이들은 미쳤다. 이들은 인격살인자다. 이들은 전 국민을 관음증 환자로 몰았다. 이들은 부모들을 아이들에게 부끄럽게 만들었다. 이게 한국 주류 신문의 자화상이요 수준이다.

* 글쓴이는 현재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입니다.
언론학 박사이며,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과
대자보 논설위원을 역임했습니다.

*블로그 : http://yms7227.mediaus.co.kr/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7/09/14 [19:44]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