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북핵, 동북아 지정학적 구조변환의 신호탄
[도끼빗의 갈라치기] 한반도 핵밀집화는 사회경제적 구조변환 초래할 듯
 
도끼빗   기사입력  2006/10/10 [11:15]
BBC World News도 하루 종일 북 핵실험 이야기고 한국은 물론, 아사히 신문도, 블룸버그도, 온통 세상이 북핵 이야기다. 근데 막상 한국 사람들은 워낙 이 상황에 훈련이 되어 별 동요가 없다. 혹시나 이 글 보는 분들 중 걱정되는 분 있으면 안심하시라. 나름대로 지구 정치의 향방의 예측에 있어서 그런대로 자기 견해가 있는 도끼빗은 분명코 이걸로 해서 당장에 군사적인 차원에서의 위기가 올리는 없다고 단언한다.
 
그런데 문제는 더 근원적인 것이다. 이 사태는 동북아의 지정학적 틀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놓는, "구조 변환"에 해당하는 사건이기 때문이다. 북의 핵이 대륙 세력을 향하게 될 지 해양 세력을 향하게 될 지 남한을 향하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일본은 물론 심지어 남한조차 핵무장을 하게 될 수 있는데, 이 경우 한반도는 핵의 최밀집지역이 되고 극도의 군사화가 벌어질 것이다. 아마도 7, 80년대의 이스라엘과 중동지대가 이쪽으로 이동하는 느낌이다. 이는 이 지역의 자금의 흐름과 산업 구조도 군사적인 방향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적인 것은 어쩌면 비교적 덜 중요한 것일 수 있다. 한반도처럼 4대 강국이 치열하게 부딪히는 곳도 드물지만, 그 교차점에 해당하는 소국이 또 독자적인 핵을 가지고 어느 쪽에건 자주를 외치는 경우도 드물고, 그 교두보와 같은 민족이 사는 바로 남쪽 지역은 해양 세력의 발판이 되어 있는 형국이다. 이 형국 자체가 냉전시대를 훨씬 능가하는 긴장과 공포의 상황이므로, "안보"라는 절체절명의 지상 과제가 모든 합리성의 근본적 척도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차원에서도 근원적인 구조 변환이 시작될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경제적 사회적 구조 변환의 동력인 안보 불안은, 그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간헐적으로 실제 상황을 벌이게 될 것이다....
 
2001년 9월 11일 미국의 ‘9.11 사태’를 TV로 보면서 직감으로 든 생각은 "어제의 세계는 끝났다"였다.
 
오늘 하루 종일 아무 일도 손에 잡히지 않았다. 오늘 든 생각은 "드디어 내일의 세계가 왔다" 였다. 아직 평온하다. 북한도 남한도 조용하며 무슨 군사적 위기 같은 것은 결코 없다. 하지만 "능금 한알이 추락하여" 동북아는 부서지리 만큼 상하였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6/10/10 [11:1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

  • 소시민 2006/10/10 [14:52] 수정 | 삭제
  • 짧은 글임에도 불구하고 함축하는 바가 명료하고 스케일이 크다.
    좀더 긴 글을 봤으면 좋으련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