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구의역사고 내부 구성원 재조명 토론
서울메트로노조 구의역사고대책위원회 공동토론회
 
김철관   기사입력  2016/07/30 [15:20]
▲ 토론회     © 인기협



“정부와 지자체, 공사, 노조 등이 구의역 사고이후 외주화와 시민안전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지난 5월 28일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가 일어난 지 두 달 만인 29일 오후 서울메트로 내부구성원들이 구의역 사고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밝힌 토론회에서 발제를 한 이종용 서울메트로노조 정책기획실장이 밝힌 말이다.
 
29일 오후 2시 서울메트로노조 구의역사고대책위원회 주최로 서울 성동구 서울메트로 군자차량사업소 회의실에서 열린 ‘서울메트로 구의역 사고 공동토론회’에서는 서울메트로 직원이면서 노동조합 간부들이 패널로 나와 토론을 했다.
 
박용수 서울메트로노조 사무처장의 사회로 시작된 토론회에서 ‘지하철 안전문 사고 왜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하나’에 대해 발제를 한 서울메트로노조 이종용 정책기획실장은 “구의역 사고는 서울메트로 창립 이래 최대의 위기이고 사고”라며 “기존 안전관리체계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대중교통수단이라는 점에서 신속성과 정시성만 강조돼 왔다”며 “하지만 지하철은 교통수단일 뿐 만 아니라 매일 그 속에 수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야할 생활공간이어서 생명이 담긴 공간으로서 안전성 확보를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 발제자 이종용 서울메트로노조 정책기획실장     © 인기협


 
이 정책기획실장은 “공사는 2014년 세월호사고와 상왕십리 열차추돌사고 이후 골든타임을 강조하며 안전본부를 가동해 지휘체계를 일원화하는 듯 했다”며 “연이은 승강장 안전문 사고는 공사와 노조에 또 다른 경각심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가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지 않았는지 노조 또한 사업장 산업안전 담당이 있는데도 역할을 했는지 스스로 자문해 봐야 한다”며 “이번 구의역 사고의 결과는 안전에는 노사가 따로 없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운전관제, 검수관제, 통신관제, 상황관제 등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책임소재를 떠나 탑 컨트롤 타워가 제대로 가동 운영됐는지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며 “종합관제 지휘체계 재정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토론에 나선 이병렬 서울메트로노조 역무본부장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 실현으로 역무분야는 만성적인 인력부족 및 직제개편에 실패했다”며 “구의역사고 이후 2개월이 경과 됐지만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고 현장업무가중 및 현장 직원 징계만 남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상현 서울메트로노조 승무본부장은 “안전문 유지 보수자에게 물리적으로 책임질 만큼의 업무량을 배분하고 실제 현장에 배치해 관리토록 조직을 재편해야 한다”며 “전동차 출입문 보수처럼 검수자의 실명제로 관리해 고장재발의 요소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염금열 서울메트로노조 기술본부장은 “스트린도어 외주화는 인건비 절약을 통한 이익창출이 중요한 사안이었으므로 충분한 점검 보수 인원을 확보하지 못해 2인 1조 점검 보수의 구조적인 불가능과 과도한 업무 등이 중첩돼 구의역 사고를 부르게 됐다”며 “공공성과 안전운행 우선의 원칙으로 다시태어 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원 서울메트로노조 본사지부 사무국장은 “지난 이명박, 오세훈 시장 때부터 지속적인 산하기관 인원감축을 추진해 왔다”며 “이로 인해 비정규직 양산, 안전분야 외주화, 민영화 등이 이뤄졌다, 현 박원순 시장도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엄재성 서울메트로노조 법규국장은 “구의역 스크린도어와 같이 사고가 발생하면 필연적으로 관련 직원들이 형사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법률적 관점에서 구의역 사고를 해석해 직원들의 보호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택직 서울메트로노조 교육국장은 “갑과 을의 관계에서 구의역 사고를 바라봐야 한다”며 “서울메트로가 갑으로서 용역회사인 을을 쥐어짜지는 않았는지를 생각해 볼 때”라고 말했다.
 
마무리 발언을 한 토론회 사회자 박용수 서울메트로노조 사무처장은 “구의역 사망사고 이후 관련 직원들은 경찰, 서울시감사위원회, 시민조사위원회 등 각종 자료 요구 작성에 시달려 정상퇴근은 시작도 못하고 사무실에서 밤을 지새우고 있는 것이 일상화됐다”며“승강장안전문 담당자 뿐 아니라 전자관리팀 전체가 주말과 휴일 없이 출근하고 있고 심신이 지쳐있다, 일부 직원은 자실 충동을 느끼는 등 공황장애 증상도 보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방청석에서 발언을 한 조동희 서울메트로 정책특별위원회 의장은 “서울지하철노조, 서울메트로노조에 산업안전 부서가 있는데도 구의역 사고와 관련해 무슨 일을 했냐”며 “복수노조라는 이유로 ‘산안’부서가 할 일을 못한 것도 깊은 성찰을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방청석에서는 승강장안전문 관련자 징계수위, 전보조치 등에 대한 조력 문제, 기피부서 근무자들에 대한 인사원칙 문제, 전자관리팀 1개과 증설(3명)과 전자사업소 승강장안전문관리팀기술담당과 1개 증설(4명) 문제 등의 질문도 이어졌다.
 
이날 구의역 사고에 대한 성찰과 대안을 모색한 서울메트로 내부 토론회를 사용자 측도 아닌 복수노조(제2노조)인 서울메트로노조에서 처음 열었다는 사실도 의미가 있는 듯하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07/30 [15:20]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