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언론의 자유와 독립 그리고 사회적 책임지겠다"
[현장]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 선포, 기자 윤리 토론회 개최도
 
이유현   기사입력  2015/08/20 [02:20]

 

 

▲ 기자윤리강령 선포식 © 인기협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언론의 자유와 독립 수호, 보도의 공정성 실현, 언론인의 품위 유지 등 8개항으로 구성한 기자윤리강령을 선포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김철관)는 18일 오후 2시 30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기자윤리강령 선포식을 갖고 "우리(기자)는 국민에게 진실을 알릴 의무를 지니며, 공정보도와 진실보도를 실천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 며 "우리(기자)는 온갖 권력으로부터 부당한 억압을 거부하고, 스스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선언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은 ▶언론의 자유와 언론 독립 수호 ▶보도의 공정성 실현 ▶정당한 취재 활동 ▶국민의 명예와 취재원 보호 ▶오보의 정정과 반론권 보장 ▶사회적 약자 보호와 차별 금지 ▶민주주의 수호와 평화통일 실현 ▶언론인의 품위 유지 등 8개항으로 이뤄졌다.

▲ 김철관 인기협회장이 기자윤리강령 제정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 인기협

기자윤리강령을 선포하게 된 취지를 설명한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지난해 4월 세월호 참사와 올해 메르스 사태 등 국가재난 보도의 문제점를 보면서 기자윤리강령의 필요성을 새삼느꼈다"며 "오는 9월 28일 14주년을 맞는 협회가 지금까지 인터넷기자윤리강령을 제정하지 못했다는 점을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한국기자협회나 각 언론사에서 일찍이 기자윤리강령과 실천요강을 제정했지만 제대로 실천을 하지못했다"며 "이를 각성하면서 정말 실천할 수 있게 집행부 부터 노력하겠다, 선포한 윤리강령의 핵심은 '언론의자유와 독립 그리고 사회적 책임'에 초점 을 맞췄다"고 강조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기자윤리강령을 실천하기 위한 세부 실천사항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작업과 더불어 인터넷미디어윤리위원회(가칭) 출범 등 후속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터넷기자협회는 기자윤리강령 선포식에 앞서 '인터넷 기자와 윤리'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창은 <대자보> 발행인의 사회로 도형래 사무총장의 발제,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사무처장, 한찬희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원, 전용상 뉴스엔뷰 발행인, 이준희 데일리코리아 편집국장의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 선포

18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5/08/20 [02:20]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