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잡스와 오바마의 성공은 창조적 대화법에서
[책동네] 한휘의 <스티브 잡스vs오바마 창조 대화법>, 성공요인 밝혀
 
김철관   기사입력  2015/02/20 [22:51]
▲ 표지     © 이너북


대화에 있어 어떻게 하면 논리적 말로 상대방을 공감하게 하면서 설득을 할 수 있을까. 대화의 기본은 아름답고 인간적인 예의와 상식의 자세에 있다고들 한다. 대화를 사람과 사람이 나누는 인격의 넘나듦이라고도 한다. 

21세기형 창조적인 대화로 소통하는 법을 알리는 책이 마음을 사로잡았다. 자기계발 성공 플래너로 알려진 한휘 씨가 지은 <스티브 잡스 vs 오바마 창조적 대화법>(이너북, 2014년 4월)은 21세기 창의혁신시대 맞는 SNS식 창조적 대화 기술을 스티브 잡스와 오바마를 통해 전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는 당당하게 발언을 하면서도 상대의 호감을 사게 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화술법이라는 것이다. 오바마는 상대를 배려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펴 나가는 공감형 대화법이라고 밝히고 있다. 

스티브 잡스 대화법은 당당하고 논리적이며 긍정에너지를 발산한다는 것이다. 그는 유머를 통해 발상의 전환을 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졌다고. 특히 잡스는 전략적인 ‘칭찬’으로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인물이라는 것이다. 

대화에 있어 상대방에게 칭찬을 하려면 ▲머뭇거리지 말고 아낌없이 할 것 ▲입장을 바꿔 지금까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칭찬할 것 ▲칭찬받는 사람도 미처 몰랐던 부분을 칭찬할 것 ▲상대 능력을 다시한번 강조해 스스로 그 일에 자부심을 갖도록 할 것 등 스티브 잡스의 칭찬 방법이 이 시대의 소통에 있어 키워드라는 것이다. 

당당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스티브 잡스식 자신감 대화법으로 ▲유머로 발상 전환 ▲행동하고 성장하고 노력해야 ▲칭찬을 자주해야 ▲상대 취향 파악 ▲이성보다 감성을 자극하는 말을 해야 ▲자주 미소를 지어야 ▲매너가 좋아야 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긍정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스티브 잡스식 창조대화법으로 ▲긍정적 에너지 발산 ▲센스 있게 말하기 ▲좋은 이미지(호감) ▲잘 듣고 잘 말해야▲신념이 투철해야 ▲상대방에 대해 미리 파악 ▲상대의 관심사 주목 등을 밝히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대화를 할 때에나 연설을 할 때, 태도나 언어사용에 있어 품위를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청중은 오바마 대통령의 연설을 들으면서 부자도 아니고 백인도 아닌 오바마 같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진다고. 

긍정적으로 공감가게 말하는 오버마식 설득 대화법으로 ▲품위 있고 자신감 넘치게 말하는 법을 익힐 것 ▲전문가처럼 비전을 갖고 말할 것 ▲감성적인 말하기로 듣는 이가 감동하게 할 것 ▲유머는 자신을 능력자로 보이게 함 ▲친근감으로 상대를 납득할 것 ▲평소 파워 있게 말하는 방법을 익힐 것 ▲상대를 사로잡는 보디랭귀지에도 신경을 쓸 것 ▲인간적 매력을 발산할 것 ▲더불어 함께를 강조하기 위해 ‘나’보다 ‘우리’라는 말을 자주 사용할 것 ▲변화에 주저하지 말 것 등을 주문하고 있다. 

상대를 긍정하고 나를 주장하는 오바마식 이심전심 대화법으로 ▲공감대는 신뢰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질의응답을 할 것 ▲맞장구는 상대를 즐겁게 하는 것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게 할 것 ▲상대의 주머니 사정을 잘 파악해야 할 것 ▲상대를 이기려고 하지 말 것 ▲대화에 있어 ‘아니오’를 ‘예’로 바꿀 것 ▲칭찬을 자주할 것 등을 전하고 있다. 

저자는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려면 듣는 사람과 말하는 사람이 적당한 위치에서 시선을 마주보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듣는 사람은 말하려는 사람이 첫 말을 뗀 순간부터 그가 무슨 마을 하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 들을 필요가 있다고. 또한 말하는 사람도 상대가 자신을 호의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상대방에게 부담을 갖지 말고 자신 있게 하고 싶은 말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마지막으로 성공하는 직장인의 7가지 대화습관으로 ▲구체적 언어 사용 ▲오래토록 효과적인 연역적 대화 익힐 것 ▲실전형 협상과 강연의 노하우를 익힐 것 ▲말솜씨를 높이는 세 가지 신체언어(옷차림, 표정관리, 당당하고 자신 있게 말하는 제스처)를 익힐 것 ▲성공하는 직장인의 언어습관을 익힐 것 ▲짧고 강렬하게 말할 것 ▲상대를 내편으로 만드는 호감의 대화 등을 이 책은 강조하고 있다. 

저자 한휘는 자기계발 성공 플래너로 활동하고 있다. 15년간 출판사 기획 편집업무에 종사했고, 2002년 단행본기획 전문집필자로 변신해 20여종의 책을 기획 연출했다. 저서로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37가지 행복열쇠> <맞춤형 재테크> <당신도 접대의 달인이 될 수 있다> <행복한 대한민국, 공무원이 간다> 등이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5/02/20 [22:51]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