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디의 유쾌한 방통천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미래 모바일 세상의 3가지 키워드 세번째; 사이보그
[쇼피디의 방통천하] 먼 미래에는 신체 일부 대체하는 세상 다가올 것
 
고찬수   기사입력  2014/07/31 [16:41]


미래 모바일 세상의 3가지 키워드

  1. Invisible(보이지 않는, 무형의)
  2. Machine Talk(기기간의 대화)
  3. Cyborg(사이보그)

미래 모바일 세상의 3가지 키워드 - 3. Cyborg(사이보그)

‘Cyborg(사이보그)’란 무엇인가?

두산백과사전에 의하면 “생물과 기계장치의 결합체를 뜻한다. cybernetic과 organism의 두 단어를 합성하여 만든 말이다” 이렇게 정의를 하고 있다.

우리는 사이보그라고 하면 영화 터미네이터에 나오는 인간을 닮은 로봇을 연상하곤 한다.

그런데 이렇게 인간을 닮은 로봇은 ‘안드로이드’라고 부르고, 사이보그는 생명체에 기계를 결합시킨 형태이기 때문에 의족이나 의수를 했거나 인공 심장을 한 경우가 오히려 사이보그에 가까운 모습이라고 할 수가 있다.

인간의 신체 일부를 기계 장치로 대체를 한 것이 바로 사이보그인 것이다.

모바일 시대의 세 번째 키워드로 필자가 뽑은 ‘Cyborg(사이보그)’.

조금은 뜬금없어 보이는 이 단어를 선택한 이유는 가까운 미래에 우리 인류가 겪게 될 혁명적인 모바일 문화의 변화 끝에 필연코 기계와 인간이 함께 유기적으로 결합이 되는 모습이 나타날 것이라 확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럼 필자가 이렇게 확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의 모바일 세상을 만들어낸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크게 성공을 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모든 기능들이 들어오는 블랙홀 현상이 발생하였고 스마트폰은 말그대로 만능기계가 되어가고 있다.

그런데 어떤 것이든 무한정 성장을 할 수는 없는 법.

스마트폰 세상이 되자 사람들은 스마트폰 이후를 생각하게 되었고, 스마트폰처럼 대박을 안겨줄 새로운 기대주를 발굴하려고 신인들을 찾아다니고 있다.

모바일 기기가 그 휴대성을 더욱 높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신체에 항상 붙어있는 형태로 발전을 할 것이다.그래서 신발이나 시계처럼 우리가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들이 모바일 기기의 다음 단계 모습이라고 쉽게 예상을 할 수가 있다.

스마트폰 시대를 이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 제품들이 세상에 선을 보이기 시작했고, 가장 먼저 시작된 것은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면서 편하게 휴대가 가능한 것이었다.

시계나 밴드 제품이 스마트란 이름을 달고 소바자들의 반응을 보기위해 시제품으로 등장을 했고 일부 제품은 작은 깜짝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이 후에는 모바일 기기의 기본적인 특성인 휴대성이 더 극대화되면서 우리가 입고 다니는 옷 자체가 모바일 기기가 되는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측이 되면서 ‘웨어러블(wearable) 컴퓨터’라는 용어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렇다면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더 진화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

우리가 영화나 만화에서만 보아왔던 파워드 슈트(Powered Suit)가 그 뒤를 이어 등장을 하고 더 먼 미래에는 우리의 신체 일부를 대체하는 세상이 다가오게 될 것이다.

▲ <사랑과 전쟁2> 연출 고찬수 PD     ©대자보

입는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옷을 입는다는 것만으로 엄청난 능력을 가지게 되는 세상이 다가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뒤에는 이제 옷이 아니라 우리의 몸에 첨단 기능을 이식하는 단계가 나타날 것이다.

라식 수술을 하듯이 망막을 시술하여 지금 구글글래스가 보여주는 기능을 우리의 눈에 직접 시술을 하는 경우가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면서 사이보그 현상이 일반화하게 될거라 보여진다.

첨단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이 휴대성을 더 극대화하여 입는 컴퓨터 시대가 되고 이것이 더 발전하게 되면 신체의 일부분이 지금 스마트폰이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가지게 되도록 우리의 신체가 개조되는 ‘사이보그’ 세상이 열리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KBS 예능피디. 시트콤 <선녀가 필요해>.
<미래콘텐츠><스마트TV혁명><쇼피디의 미래방송이야기> <인공지능 콘텐츠혁명> 저자.
KBS MCN 예띠스튜디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4/07/31 [16:41]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