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디의 유쾌한 방통천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스마트폰 혁명, 미래 모바일 세상 3가지 키워드
[쇼피디의 방통천하] 보이지않는, 기계간의 대화, 사이보그 세상 보기
 
고찬수   기사입력  2014/07/31 [16:37]
모바일 세상이다.

유명 기관들의 여러 가지 통계 수치를 거론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우리들이 모바일 세상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몸으로 실감하며 살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른 한국의 경우에는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는 순간에 바로 이런 것이 모바일 세상의 모습이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휴대전화를 쳐다보고 있거나, 휴대 전화를 이어폰으로 연결해서 무언가를 듣고 있는 모습은 아직까지 모바일이 대중화되지 못한 외국 사람들의 눈에는 신세계를 보는 듯 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한국 사회가 일반적으로 어떤 현상이 나타나면 일정 기간 동안 대부분의 구성원이 비슷한 상품과 서비스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지하철에서 모두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그리 큰 감동을 주지는 못하겠지만 외국인들의 시선으로 본다면 이런 현상은 독특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현실 때문인지 수많은 모바일 관련 서적들이 출간되고 있으며, 미디어에서 그리고 산업계에서 모바일에 대한 관심은 대단하다.

모바일 세상이 과연 어떻게 진화를 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은 단순히 경제적인 문제를 떠나서 문화적인 차원의 중요한 숙제가 되었다.

모바일 시대에 어떤 상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으며 성공을 할 것인가 하는 경제적인 관점의 고찰과 함께 이러한 소비자들의 선택이 우리 사회 문화 전반에 어떠한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인가 하는 문화적인 성찰이 필요한 때인 것이다.

휴대전화가 나오기 전의 과거에는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던 것이 ‘삐삐’라고 불리던 페이저가 등장하면서 우리는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 소통을 하기 시작했다.

단순한 문자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한 ‘삐삐’가 만들어낸 소통 문화의 변화로 남녀 간의 만남부터, 직장 내의 업무 환경 등 다양한 변혁이 사회 전반에 일어난 것이다.

‘삐삐’가 만들어낸 문화를 생각해보면 이런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상품이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과 문화를 얼마나 크게 바꿀 수 있는가를 알 수가 있다.

요즘 벌어지고 있는 스마트폰 혁명은 ‘삐삐’와 비교해 본다면 경이적인 변화를 우리 사회에 몰고 왔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휴대폰이 멀리 떨어진 공간에서도 서로 음성으로 소통을 할 수 있게 하여 혁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에 더하여 휴대전화를 커뮤니케이션 기능 뿐 아니라 미디어 소비 기기로 격상시키며 '문화 인터페이스(Manovich, 2001)'로 기능을 하도록 해주었다.

모든 미디어가 인터넷으로 수렴을 하고 있는 이 시대에 스마트폰은 인터넷에 수렴되어진 모든 미디어를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로 소비 할 수 있도록 해주면서 최고의 미디어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는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인 스마트폰도 한국 사회에서는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되었고, 스마트폰 이후의 새로운 먹거리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면서 차세대 모바일 기대주들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 KBS <사랑과 전쟁2> 연출 고찬수 PD     ©대자보
그렇다면 다가오는 미래의 모바일 세상은 어떤 모습이 될까? 필자는 가까운 미래, 모바일 세상이 3가지 키워드가 지배하게 될 거라 생각하고 있다.

1. Invisible(보이지 않는, 무형의)
2. Machine Talk(기계간의 대화)
3. Cyborg(사이보그)

이제 앞으로 왜 이 3가지 키워드가 미래 모바일 세상을 설명하는 용어가 될 것이라 생각하는지는 하나씩 풀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KBS 예능피디. 시트콤 <선녀가 필요해>.
<미래콘텐츠><스마트TV혁명><쇼피디의 미래방송이야기> <인공지능 콘텐츠혁명> 저자.
KBS MCN 예띠스튜디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4/07/31 [16:37]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