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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트화 하는 한국-소종파와 음모론에 대한 고찰
한국 좌파, 우파의 소종파화와 음모론
 
김승열   기사입력  2003/08/11 [13:28]

이 글은 의사 포털 사이트인 메디게이트 프리보드(free board)에서 필자와 몇몇 의사 동료들간에 정몽헌 회장의 죽음이 자살인가? 타살인가? 논쟁을 하면서 느낀 점을 토대로 정리한 글이다. 거칠게 쓴 글이며, 정리할 시간이 없어 불가피하게 필자의 평소의 소신인 쉬운 글쓰기가 관철되지 못하고 학술적인 용어를 더 쉽게 다듬지 못하고, 개념이 명확하게 정리 되지 못한 아쉬움을 가진 글임을 먼저 밝힌다. 다만 하나의 시도하는 글로 읽어주기를 바란다. 이 글은 오마이뉴스에도 송고한 글임도 밝힌다.

소종파 (cult)는 대개 사회의 급변기에 생기는 현상이다. 전쟁이나 기아, 혹은 급격한 근대화에 기존의 종교나 사회의 이데올르기가 더 이상  한 사회의 정신적 구심점이 되지 못할 때, 새로운 정신적 구심점을 찾기 위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즉 자기 자신의 정체성이 흔들릴 때 인간은 소종파 운동에 가담하기 쉬운 것이다. 가장 대표적이며 연구 대상으로 널리 언급되는 소종파 운동은 예수 등장 직전의 이스라엘 있던 에세네 종파 일 것이다. 에세네파는 소종파의 특징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선민의식, 선민의식에 따르는 결백성, 페쇄성, 자멸성, 급진적 혹은 근본주의적 성향 등이다. 에세네파는 당시 이스라엘 사회에서 존경을 받으리만큼 철저히 종교적이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을 "빛의 교사"로 여기는 자의식은 상대적으로 다른 이스라엘인을 타락한 것으로 보는 선민의식으로 대중화되지 못했고, 이러한 대중화되지 못한, 결혼조차 부정하는 극단적인 성향은 결국 자멸의 길에 이르러 오늘날 문서로만 존재하는 종파가 되고 말았다. 이는 임박한 심판을 예언하던 한국의 소종파에서도 결혼을 부정하는 극단적인 성향으로 (신앙촌으로 전도관 창시자의 예 등) 소멸하거나 쇠퇴하는 일부에서도 발견된다.

에세네 파는 철저한 도덕성으로 대부분의 종교사가들로부터 일반적으로는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반대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소종파라면 집단 자살을 이끈 미국의 " 인민사원"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소종파가 한 사회 이상에서 지속적인 종파가 되려면, 즉 자멸하지 않고 존재하거나 나아가서 주류 종파가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이 필요하다. 즉 토대로서 한 사회의 급격한 변화의 시기에 나타나야 새로운 신자를 획득할 수 있고, 기존의 종교나 이념이 급변기의 일반 대중의 정신적 귀의처가 되지 못하여야 하며, 교주나 창시자의 카리스마를 이어받을 후계자가 있어야 하며, 후계자가 창시자의 카리스마에 미치지 못하는 점을 메꿀 교리와 조직화가 필요하며, 새로운 신도들을 획득할 수 있는 메카니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창시자인 교주 이외에 이론가, 조직가, 행정가 등등의 인재가 소종파를 지탱시킬 정도의 역량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에서 일제시대이후 개신교의 소종파(이단운동) 운동을 보면 (통일교의 입장에서 통일교에 앞선 천국왕국 운동, 메시아 운동을 통일교가 나타나기 위한 전 단계로 보는 최중현 지음, "한국 메시아 운동사 연구"에서 인용함, 이 책은 명확하게 밝히지는 않으나 통일교와 유사한 교리를 가진 한국의 천년왕국 소종파들을 통일교의 선구로 보는 듯함) 새주파, 남방여왕, 백남주, 황국주, 대성모 정득은, 박태선의 전도관 운동(신앙촌)등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전도관 외에는 모두 소멸하고 말았고, 이는 대부분 강력한 치병등의 신비주의 능력에 의존하였고, 이론적인 토대가 거의 없어 창시자의 사망 이후 소멸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한국의 가톨릭의 소종파 현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한국에서의 성모 마리아의 출현을 믿는 나주파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집단 자살로 널리 알려진 인민사원이나 천국의 문, 일본의 옴진리교도 소종파 운동의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갱정유교"를 표방하는 한국의 "청학동"도 소종파 운동으로 볼 수 있다. 또 한국의 생태주의 공동체, 대안학교 운동도 소종파 운동 혹은 소종파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현대에 이르러 이러한 소종파 운동과 비슷하지만 종교성을 띄지 않는 소종파 현상(굳이 영어로 표현하자면 cultization)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종교성만 배제된 소종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종교가 아닐 뿐 소종파 운동의 특징인 선민주의, 극단성, 폐쇄성, 비합리성, 결백성 등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좌파, 혹은 진보적인 색채를 띄고 극단적인 환경운동을 주장하는 생태주의의 일각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극단적인 생태운동은 과학을 거부하고 적대시하며, 신비주의적인 색채, 나아가서 샤머니즘적인 색채까지 가지고 있다. "녹색평론"이라는 잡지를 중심으로 한 생태주의 운동을 그 예로 보면, 세균설을 부정하고, 심지어 한국의 하늘에는 약기운이 가득하고 상공에 약기운이 가득한 나라는 한국밖에 없다는 비주류의학계의 한 사람의 주장을 그대로 믿기까지 하며 이른바 자연주의 건강법을 추종하면서 온갖 반의학, 반과학 주장을 도입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녹색평론의 위와 같은 극단적인 우파적인 민족 우월 의식에서도 어느 정도 보이는 바이지만 이러한 비합리적인 소종파 현상은 좌, 우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고 있다. 묘하게도 소종파 운동에는 좌우파, 그 중 극우, 극좌적인 입장을 가리지 않고 하나가 되기도 한다. 동물 애호 운동을 그 예로 들 수가 있을 것이다. 한국의 동물학대 반대 운동은 어느 정도 좌파적인 급진 운동이지만, 극우적인 사람들도 여기에 동조하는 양상도 보이고 있고, 이는 외국에서 특히 심하다. 개를 먹는 것을 일체의 야만으로 규정하는 브리짓트 바르도가 프랑스 극우 국민전선의 당수의 동거인이라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이러한 소종파현상은 소종파가 되기 전에는 단지 중등학교에서 일진회, 이진회 등에서 보듯이 또래 집단의 초기 갱단같은 소집단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거를 같이 하지 않는 넓은 범위의 사람이 같은 믿음을 공유할 때는 음모설, 음모론으로 나타난다.  구심점은 없지만 하나의 동일한 소수의 믿음을 근거로 하는 것이 음모론으로 본다면 음모론의 대표는 세계정부론일 것이다. 보이지 않는 악마의 사주를 받는 세계정부가 이 세계를 실질적으로 지배한다는 세계정부 음모론은 또한 개신교의 비주류교단에서 자주 보인다. 가톨릭을 사탄의 종교로 보는 안식교나 역시 가톨릭을 적그리스도로 보고 성당기사단과 장미십자가단을 거친 프리메이슨이 세계를 지배한다는 성서침례교회 등의 주장이 대표적이다. 에이즈설이 거짓이거나, 달착륙설도 거짓이고 심지어 세균설도 음모라는 이러한 각종 음모론이 종교적 배경 없이 나타난 경우가, 한국에서는 지난 대선의 컴퓨터 개표조작설이 있다. 한때의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조작설을 믿는 사람이 상상외로 많았기에 한나라당은 결국 어쩔 수 없이 한국의 대표적인 우파, 보수 언론인 조선일보의 조갑제 주필도 아니라고 하는( 이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의사 포탈 인터넷 사이트에서 한 회원이 조갑제 주필에게 조작설을 믿으면서 어떻게 해야 하지 않느냐고 하자, 조갑제 주필은 그것은 낭설이라고 하였다고 하였음. 필자가 직접 확인 한 것은 아니나, 필자로서는  이 회원의 글이 믿을 만 한 글로 생각함) 조작설을 확인하기 위해 재개표를 하였던 것이다. 또 하나 필자가 주목하는 것이 최근의 음모론이 정몽헌 회장의 타살론이다. 한국의 인터넷 게시판에 약간이나마 나타나기는 했지만 위에서 말한 의사 포털 사이트에서도 정몽헌 회장의 타살론을 진지하게 그 가능성을 인정하려고 하는 의사 회원이 적지 않았다. 하루 동안 잠깐이지만 필자는 자살을 주장하면서 느낀바가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동기였음을 밝히면서,  필자로서는 이것을 우파의 소박한 음모론, 소종파 현상으로 보고자 한다. 이제 그렇다면 좌우파를 막론하고 인간에게서 이러한 소종파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거대담론의 소멸이다. 소련이 무너진 후 많은 좌파는 구심점을 상실하였다. 소련 붕괴 이후 많은 한국 지식인들의 전향선언이 이를 말해준다. 소련이라는 좌파의 존재근거, 모태가 사라지자 자본주의대 공산주의라는 거대 담론이 힘을 잃고, 이러한 거대 담론의 소멸은 곧 구심점의 상실을 함께 초래한 것이다. 소종파의 경우, 구심점인 창시자나 교주의 죽음이 교단의 소멸을 가져오거나, 혹은 신도의 대량 이탈을 가져오지만, 때로는 핵심 교인들은 더욱 더 철저히 폐쇄적으로 나가는 경향이 있다. 이미 소종파의 한계를 벗어낫지만 강증산을 교주로 하는 대순진리회를 예로 든다면 새로운 교주라 할 박한경 도전이 죽자, 곧 박한경 도전을 강증산과 거의 동격의 위치로 신격화하려는 움직임과 함께 반대하는 입장의 교인들과 분열 된 것이나 교주가 죽자, 교주를 성령 하나님으로 간주하고 "*** 증인회"를 만든 개신교 계통의 소종파도 있었다. 소련이 붕괴되자 많은 한국의 지식인들이 전향선언을 하였지만 더욱 더 철저히 소종파화 하고 급진적이 된 몇몇 학생운동의 흐름도 이와 유사할 것이다. 또 다른 흐름이 신비주의화 하면서 폐쇄적이 되는 것이다. 한국에서 수십년을 내려오면서 겨우 수십명으로 유지되는 개신교 계통의 소종파 중의 하나인 이스라엘 수도원은 소멸중인 극단적인 폐쇄성이 보여주는 소종파의 한 예이며 극단적인 반과학 운동으로 나가는 생태주의 일각의 자연주의 건강법이 그 예가 될 것이다. 거대 담론의 소멸로 인한 거대한 사상적 방황, 곧 이는 소종파 운동의 토대가 되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조응하여 새로운 구심점을 찾으려는 운동인 것이다. 우파 일각에서 나타난 이른바 남굴사의 북한 땅굴설, 대선 컴퓨터 개표 조작설이나, 정몽헌 회장의 타살설도 이와 비슷하다. 김대중 국민의 정부에 이어 참여 정부로 이어지는 상대적으로 우파에 적대적인 정권, 10년 전만 해도 집권을 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상대적으로 중도, 혹은 진보적인 정권이 10여년 넘게 집권을 하게 되자,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로 생각하는 보수, 우파의 일각에서는 이를 음모가 아니고는 있을 수 없는 일로 생각하고 싶은 것이다. 미니스커트와 장발을 단속하던 시대의 사고로는 그야말로 있을 수 없는 일이 아니겠는가? 무엇보다 이러한 급격한 전환기에 기득권을 엄청나게 침해받았다고 볼 수 밖에 없는 보수, 우파로서는 어쩌면 당연한 반응 일 것이다. 이미 국방부에 의해 수차례나 부인된 북한의 땅굴이 이미 부산까지 파내려 왔다고 주장하는 일부 개신교 성직자가 주동이 되고, 일부 우파 인사가 동조하고 있는 남굴사의 주장은, 어찌보면 냉전 상태에서만 생존이 확실히 보장되는 극우의 심리가 그 배경인 것이다. 현대전은 곧 경제력이 승패를 결정한다는 현실은 보지 못하더라도 미국에 생존을 보장해달라고 그야말로 생떼를 쓰다시피해야 하는 북한의 실상, 핵무기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고는 미국이라는 존재가 언제든지 자기들을 몰살시킬 수도 있다는 공포에 떨고 있는 북한 체제의 실상을 보지 못하는 것은 극좌와 극우가 똑같다는 것은 어쩌면 아이러니가 아니겠는가? 북한과 주체사상을 근거로만 존재 할 수 있는 한국의 주사파나, 이러한 북한의 공포를 땅굴로 표현되는 냉전적 사고를 지속시켜야만 하는 극우나 비합리성, 비대중성은 극과 극은 통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실례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극우, 극좌는 소종파를 벗어나지 못한다. 결국은 소멸하거나, 더 철저히 폐쇄화되어 명맥만 유지하게 될 가능성이 많다. 

이러한 소종파 현상과 음모론의 심리적 배경에는 인간은 합리적인 것보다는 믿고 싶은 것을 믿는 심리가 있다. 나에게 불리한 현상은 음모로 보고 싶어하는 마음이 한 걸음 더 나아가 믿고 싶은 것만 믿게 될 때 곧 음모론과 소종파 현상이 일어나고, 이것이 종교적 색채를 띄게 되면 소종파 운동과 이념운동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은 믿고 싶은 것만 믿고 싶어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믿는 것만 보이는 것이다. 자기에게 불리한 것은 보지 않으려는 마음, 인간의 속성이 소종파 운동, 소종파 현상, 음모론의 심리적 배경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어떠한 논리나 합리적인 설명도 거부당하는 것이다. 예들 든다면 아직도 바닷가에서 하나의 의례가 아닌 진심으로 용왕이 있다고 믿으면서 용왕에게 제사와 치성을 드리는 사람에게 바다의 구조를 설명하면서 용왕이 없다고 하는 설득이 불가능한 것처럼  음모론, 소종파에 의식이 함몰된 사람에게는 자기에게 불리 한 것은 보지 않고 자기의 이익에 일치하는 것만 보려고 하기에 어떠한 합리적인 설명도 불가능한 것이다. 문제의 근원은 합리성이 아니라, 자기에게 유, 불리이기 때문이다. 휴거를 믿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휴거로 인해 그야말로 인생의 역전 정도가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을 신하로 거느리는 왕이 된다는 믿음을 포기시키기 어려운 이유였던 것이다. 대부분의 비윤리적, 비도덕적 소종파 운동이 기복성, 즉 치유나 곧 다가 올 천국의 약속을 토대로 한 것이었다.   

물론 소종파 운동이나 소종파 현상이 모두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에세네파가 세례 요한에게 영향을 깊이 끼쳤고, 또 예수를 가능하게 한 것처럼, 또 녹색평론이나 녹색대학이 비록 반과학적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으로 하여금 인간과 자연의 의미를 다시 일깨워 주는데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자본주의의 부정적인 모습을 일깨워 주는 것처럼 때로는 그 폐쇄성으로 일반인이 접근하거나 동참하기 어렵지만 소종파 현상은 어둠속의 한줄기 빛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소종파 운동에 관심을 두는 이유, 두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소종파 운동이나 소종파 현상은 혼란기, 급변기의 그 시대, 그 사회의 거울이다. 거대 담론이 무너진 좌파의 소종파 운동과 기득권이 약화되고 있는 우파의 음모론을 대략 보면, 좌파는 소종파 운동으로 나아갔다는 그 자체가 한국 사회를 이끌만한 동력을 아직 갖추지 못했다는 증거가 될 것이고, 우파가 아직 소박한 음모론에 머무는 것은 자본주의, 즉 보수와 우파를 대변할 논리를 아직 개발하지 못했다는 뜻이 된다. 이는 좌, 우파 공히, 이념 정당이 아직 자리 잡지 못한 한국 사회의 정치-사회를 보여주는 거울 인 것이다. 소종파 운동, 소종파 현상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이는 곧 한국의 좌파나 우파가 급변기를 안정시킬 수 있는 이념의 토대를 만들 수 있는가, 없는가의 문제이며 이는 곧 대중화, 합리화, 개방화되는 이념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대중화, 합리화, 개방화되지 않는 소종파는 소멸하거나 더욱 더 극단적이 되고 폐쇄적이 되어 명맥만 유지하거나 소멸될 뿐이다. 위에서 예를 든 수많은 개신교의 소종파 운동 중에서 아직까지 살아남은 것은 박태선 장로의 전도관과 통일교 뿐이다. 또 독일의 농민전쟁을 일으킨 재세례파의 천년왕국 운동이 소멸된 것은 지나친 급진성에 일부 그 원인이 있다. 또 정치적으로 음모론인 대선 컴퓨터 개표 조작설도 소멸 된 것에서 보듯이 일반 대중이 납득하거나 받아 들일 수 없는 지나친 급진성, 비합리적, 비조직적인 운동은 곧 소멸하는 것처럼, 좌파든, 우파든 대중화, 합리화, 개방화되는 이론, 이념을 먼저 만드는 쪽이 한국 사회를 주도할 세력을 먼저 형성 할 것임을 소종파 운동을 관찰한 교훈이 아니겠는가?


기본 참고서적
 1. "한국 종교 이야기" 최준식 지음, 한울 간
 2. "에세네 종파사" 데이비드 플러써 지음 류재영 번역 예본출판사 간
 3. "한국 메시아 운동사 연구" 최중현 지음, 백성 간
 4. "녹색 평론" 계간 잡지, 녹색평론사
 5. "미륵"-운주사 천불천탑의 용화세계, 요헨 힐트만 지음, 이경재, 위상복, 김경연 옮김, 학고재
 6. "지적 사기" 앨런 소칼, 장 브리크몽 저, 이 희재 옮김,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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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3/08/11 [13:28]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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