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0.29 참사 직원 공범이면, 역무 직원 모두 기소하라"
서울교통공사 3개노조 역무본부 공동행동 결의대회, 수사철회 촉구
 
김철관   기사입력  2023/01/18 [23:26]

▲ 서울교통공사 3개노조 역무본부 공동행동 결의대회 모습  ©


서울교통공사 역무(사무직) 노동자들이 10.29참사와 관련해, 경찰특수본이 직원 두 명(이태원역장, 전 동묘영업소장)을 검찰에 송치하자, 수사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서울교통공사노조-통합노조-올바른노조 등 3개 노조 역무본부 공동행동 소속 400여명의 조합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마포구 공덕동 서부지검 앞에서 '10,29참사 관련, 서울교통공사 직원 수사 철회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 노조는 10.29 참사와 관련해 "경찰과 검찰이 하위직 꼬리자르기식 수사를 하고 있다"며 "사고 책임과 무관한 공사 직원에 대한 수사 등 검경의 부당한 조치 규탄과 수사 철회"를 촉구했다. 

 

이어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세월호 참사 이후 재발한 충격적인 참사에 정작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지 않고 엉뚱하게 무정차 논란만 만들어 역 직원을 참사의 공범으로 규정했다"며 "치안 당국은 참사 당일 기동대 배치 등 혼잡 경비인력을 배치하지 않았지만, 공사는 평소 2~3인이 근무하던 역에 직원 26명을 배치해 이태원역사 내에서는 작은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우리는 억울하고 분통터지는 마음으로 소리를 친다"며 "일선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했지만, 힘이 없는 것이 죄라면 차라리 우리 3500여명의 역 직원 모두를 기소해 법정에 세워라"고 촉구했다.

 

이어 "사법당국은 무고한 역 직원에 대한 수사를 철회하고 책임전가를 중단하라"며 "역직원 모두는 앞으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일선에서 최선을 다한 역직원을 구하고 참사의 진짜 책임자를 규명해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우리보다 수천 수만 배 억울함을 겪었을 유가족과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언을 한 최호철 공사노조 역무본부장은 "지상에서 혼잡도를 관리하지 않,고 무정차를 통과를 요청하지 않은 책임을 지하철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며 "설사 무정차 통과를 시행했더라도 그 좁은 골목길에서 10만 인파를 통제하지 않았다면 결과는 동일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명희 통합노조 역무본부장은 "무정차를 하려고 했으면 사전에 협의가 되어 시민들에게도 홍보를 하고 시행을 했어야 했다"며 "그런 절차가 없었고 지자체나 경찰 요청도 없었다, 열심히 역사 내 안전사고 에방에 최선을 다한 역직원에게 무정차 통과를 실시하지 않았다고 책임을 전가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위현복 올바른노조 역무본부장은 "우리의 관할 구역은 역사에 한정되어 있다"며 "역사 밖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인 용산구청과 교통통제의 책임이 있는 용산경찰서가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결의대회가 끝나고  3개 노조 역무본부장은 서부지검 관계자에게 직원 3083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전달했다

 

한편 10.29참사로 시민 159명이 생을 달리했고, 196명이 부상을 당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3일 경찰특수본은 서울교통공사 이태원 역장과 전 동묘영업사업소장을 과실치사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 

▲ 좌로부터 서울교통공사 위현복 올바른노조 역무본부장, 최호철 공사노조 역무본부장, 김명희 통합노조 역무본부장이다.  ©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1/18 [23:26]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