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민언련 창립 38주년 기념식..올해의 좋은 보도상 시상
민주시민언론상-성유보특별상도 시상
 
김철관   기사입력  2022/12/20 [00:30]

▲ 민언련 창립 38주년 기념식..김동훈 기자협회장(좌)이 표현의 자유를 지켜낸 유카모토 유카씨(우)에게 성유보특별상을 시상하고 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창립 38주년 맞아 올해 민주시민언론상 본상에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를 선정해 시상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19일 오후 7시 민언련 교육관에서 창립 38주년 기념식과  민주시민언론상(24회), 좋은 보도상(8회), 성유보특별상(8회)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날 제24회를 맞는 민주시민언론상 본상엔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가, 특별상엔 머니투데이 사내 성추행 고발 기자가 선정돼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제8회 올해의 좋은 보도상엔 뉴스타파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녹취록 공개…대통령 거짓말 드러났다’, 포항MBC <특집 다큐멘터리> ‘새어나온 비밀’, 한겨레 ‘살아남은 김용균들’, KBS <다큐 인사이트> ‘다큐멘터리 뉴스룸’이 공동 수상을 했다.

 

민언련과 7개 언론·통일단체(겨레하나, 뉴스타파,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전국언론노동조합, 희망래일)가 이룰태림 고( 故) 성유보 선생의 뜻을 이어 주관하는 제8회 성유보특별상엔 국가보안법 제7조부터 폐지운동 시민연대와 오카모토 유카 ‘표현의 부자유전’ 도쿄실행위원회 공동대표가 공동 선정됐다.

 

민주시민언론상,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머니투데이 사내 성추행 고발 기자

 

언론개혁과 시민언론운동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격려하기 위한 민주시민언론상 본상을 받은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는 주민소통 활성화와 미디어 소외계층 격차해소 등을 통해 마을공동체 회복에 기여하며, 시민 미디어기본권 인식을 높인 점이 평가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일방적 지원사업 폐지에 맞서 마을미디어의 공공가치를 지켜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민주시민언론상 특별상은 머니투데이 사내 성추행 사건 및 사측의 2차 가해를 고발하며 4년간 투쟁해온 기자에게 돌아갔다. 해당 기자는 여전히 성평등하지 못한 우리 언론환경에 경종을 울리고, 언론계 조직문화 개선의 계기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의 좋은 보도상, 권력감시·환경·산재·미디어성평등 조명

 

시민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시민에게 유익한 보도를 한 언론인에게 주어지는 민언련 올해의 좋은 보도상은 뉴스타파, 포항MBC, 한겨레, KBS가 선정됐다.

 

2020년 첫 보도를 시작으로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끈질기게 추적해온 뉴스타파는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녹취록 공개…대통령 거짓말 드러났다’를 통해 재판과정에서 공개된 사실을 분석해 김 여사의 직접 가담 정황을 밝혀내고, 윤석열 대통령의 거짓 해명을 고발하는 등 권력감시 역할을 충실히 한 점이 평가받았다.

 

포항MBC <특집 다큐멘터리> ‘새어나온 비밀’은 월성원전 방사성 물질 누설 사건을 중심으로 원전 오염수 유출의 심각성을 장기간 보도하며, 인근 주민들의 고통과 위기감을 담아 원전 위험성 공론화에 기여한 공로로 선정됐다.

 

한겨레 ‘살아남은 김용균들’은 청년 산업재해 노동자 187명의 재해를 전수 분석해 산재보험 문제 등을 조명하고,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일깨운 점이 호평 받았다. KBS <다큐 인사이트> ‘다큐멘터리 뉴스룸’은 KBS 사례를 포함해 남성위주 뉴스룸을 성평등한 공간으로 바꾸기 위한 세계 언론의 다양한 실천을 소개해 젠더갈등 백래시에 직면한 우리 사회와 언론계에 의미 있는 메시지를 던졌다고 평가됐다.

 

성유보특별상, 첫 외국인 수상자 선정

 

성유보특별상 첫 외국인 수상자로 선정된 오카모토 유카 ‘표현의 부자유전’ 도쿄실행위원회 공동대표는 일본군‘위안부’, 세월호 참사, 과거사, 재일조선인 문제 등에 관심을 갖고 한일 화해와 평화를 위해 헌신했으며, 일본 각지에서 ‘표현의 부자유전’ 전시를 개최해 표현의 자유를 지키는데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가보안법 제7조부터 폐지운동 시민연대는 언론·표현의 자유를 억압해온 대표적 악법인 국가보안법 주요 독소조항 제7조 ‘찬양‧고무’ 폐지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벌여 국가인권위원회 위헌 의견과 헌법재판소 공개변론 등을 이끌어내며 시민관심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됐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12/20 [00:30]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