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찰청 동향문건, 대통령사과와 책임자 경질하라"
시민단체-언론단체 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2/11/04 [08:42]

▲ 기자회견  © 언론노조



시민사회 및 언론단체들이 이태원 참사 관련 경찰청 여론동향 문건에 대해 “대통령 사과와 책임자 경질”을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여성단체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전국민중행동 등 시민사회-언론단체들은 3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청의 시민사회 여론동향 문건 작성’에 대해 비판했다.

 

특히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경찰청 문건은 새빨간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발언을 한 김현수 한국여성단체연합 정책국장은 “여성연합은 경찰과 접촉한 사실이 없으며 문건에 나온 내용을 검토한 적이 없다”며 “경찰청은 여성연합이 마치 이번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악의적 프레임을 씌웠다”고 지적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정권 지지율 떠받치기에 골몰한 이 문건은 경찰이 자발적으로 작성했다기보다 권력 핵심의 누군가가 요구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문건 작성을 지시한 사람과 목적, 문건이 보고된 과정까지 낱낱이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 진종덕 민주노총 사무총장, 박승열 4,16약속국민연대 대표 등도 발언을 통해 “경찰청의 여론 동향 문건 작성”을 규탄했다.

 

한편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찰청은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일어난지 이틀 만인 지난 10월 31일전국민중행동, 한국여성단체연합,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와 언론단체, 여론 동향 정보를 수집해 정리한 내부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은 과거 정보 경찰의 민간인 사찰 문건과 유사하다는 비판을 하기도 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11/04 [08:42]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