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거짓보도 채널A-TV조선, 재승인 취소하라"
방송독립시민행동 긴급기자회견, 방통위에 채널A와 TV조선 재승인 취소 촉구
 
김철관   기사입력  2020/04/03 [13:06]
▲ 방송독립시민행동 기자회견     ©


방송독립시민행동이 2일 기자회견을 통해 거짓보도 일삼는 채널A와 TV조선의 재승인을 취소하라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촉구했다.

 

특히 채널A의 한 법조기자가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씨에게 '유시민씨의 비위를 털어놓아라'고 요구한 것은 겁박 수준의 범죄라고 주장했다.

 

방송의정치적독립과국민참여방송법쟁취시민행동(방송독립시민행동)은 2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의 공적책임을 방기하고거짓보도를 일삼는 채널A와 TV조선의 재승인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채널A와 검찰 고위 인사가 짜고 범죄조작 추진 실상이 폭로돼 충격을 주고 있다며 “ 채널A는 이모 기자의 개인적 일탈로 축소하며꼬리 자르기를 시도하고 있지만제보자의 언론인터뷰에 의하면 채널사장과 이모 기자의 상급자들도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을 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녹음파일 음성에 등장한 한 모 검사장도 수사해야 한다며 이쯤 되면 채널A는 종편방송 재승인이 거부돼야 한다, TV조선도 3년 전 재승인 탈락 점수를 받고도 조건부 승인이 됐는데, 3년 동안 개선점이 보이지 않고 있어재승인을 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오정훈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은 검찰과 일부 언론의 유착관계를 끊고이번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고 감찰해야 한다며 방통위는 이들의 재승인 심사에서 재승인 취소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종편과 한 축인 조선과 동아는 친일에 부역하고 독재에 부역한 기득권 세력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날뛰는 독극물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고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는 방통위는 좌고우면 하거나 어느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자격이 없는 채널A와 TV조선의 재승인을 거부할 권한과 의무가 있다고 피력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3월 31일과 4월 1, MBC는 채널A의 한 법조기자가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씨 측에게 편지와 발언 등으로 유시민의 혐의 내용을 제공하지 않으면 검찰이 가혹하게 수사할 것이라며 협박에 가까운 접근을 했음을 보도했다며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여기서 더 나아가 이번 사건은 채널A와 검찰의 범죄조작 의혹 사건이라고 규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결코 일개 기자의 일탈적 행동으로 가능한 차원이 아니었으며채널A의 자체조사 후 해당 기자를 징계하는 것으로 그칠 문제도 아니라며 이는 법무부 감찰 등 국민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분명한 방법으로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특히 채널A에 대한 재승인 일정에 대한 현실적 부담이 있다면해당 사건에 대한 진상이 낱낱이 규명되기 이전까지는 시한부 재승인을 내야 마땅하다며 더불어 방송독립시민행동은 TV조선에 대해서도 방통위의 더욱 엄정한 심사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오정훈 언론노조위원장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 등이 발언을 했고 김언경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사무처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다음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채널A-TV조선에 대한 엄정한 재승인 심사 촉구 긴급 기자회견문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의 공적책임 방기하고

거짓보도 일삼는 채널A와 TV조선의 재승인을 취소하라!

 

우리는 오늘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의 재승인 심사 중인 채널A와 TV조선에 대한 재승인 심사를 거듭 엄정하게 진행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지난 3월 31일과 4월 1, MBC는 채널A의 한 법조기자가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씨 측에게 편지와 발언 등으로 유시민의 혐의 내용을 제공하지 않으면 검찰이 가혹하게 수사할 것이라며 협박에 가까운 접근을 했음을 보도했다. MBC 보도에 따르면 채널기자는 이철 씨에게 보낸 4통의 편지와 대리인이 만나는 과정에서 무려 52번이나 유시민 이사장의 이름을 거론했다고 한다.

 

채널기자가 이철 씨 대리인에게 전한 내용은 우리의 상식을 뛰어넘을 뿐 아니라그 뻔뻔함과 대담함에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유시민 치면 검찰에서도 좋아할 거예요저는 유를 쳤으면 좋겠고 1번으로”, “저는 진짜 하나도 생각 없이 검찰은 그냥 유시민이 싫은 거예요” 등 노골적으로 특정 인물을 죽이기 위한 정보를 내놓으라고 겁박한 것이다.

 

채널기자는 이렇게 자신과 검찰이 원하는 정보를 분명하게 알려주면서이런 협조를 하지 않는다면 더 가혹한 검찰의 수사를 받을 거라는 압박성 발언들을 흘렸다이미 대법원에서 12년 확정판결을 받고 수감 중인 가장에게 추가 수사로 재산이 징수될 수 있다고 겁박하는가 하면, “지금보다 더 죽어요”“실형은 막을 수 있어요가족은 살릴 수 있어요가족을 어떻게 살릴 것이냐 그 부분은 이제 잘 조율을 해야죠운운하는 발언까지 했다이쯤 되면채널A의 겁박은 정신적 고문이라 봐야 한다.

 

3월 31일 채널A는 저녁종합뉴스 앵커 클로징 맨트를 통해 취재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이철 씨가 검찰의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적절한 요구를 해서 취재를 중단시켰다고 해명했다그러나 4월 1일 MBC는 검찰과 딜을 칠 수 있다는 말을 꺼낸 건 채널기자였고그냥 있으면 가족이 곤란해질 수 있다는 압박성 발언도 여러 차례 녹음했음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황당한 것은 채널A는 방송에서 기자의 취재 사실을 3월 22일에 알게 됐다고 밝혔지만, MBC 보도에 따르면 채널기자는 이보다 12일 앞선 지난달 10일에 회사에도 보고를 했고 간부가 직접 찾아뵙는 게 좋겠다고 했다”, “회사에서도 그만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라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또한 녹취록에 등장한 현직 검사장은 채널A기자와 녹취록과 같은 통화를 했는지 묻는 MBC 취재진에게 신라젠 사건 수사를 담당하지 않고 있고사건과 관련해 언론에 수사상황을 전달하거나 녹취록과 같은 대화를 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한마디로 채널사측과 검찰의 해명만 봐서는 채널기자 한 사람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처럼 되어버린 상황이다. MBC가 보도에서 밝힌 만약 현직 검사장이 녹취록과 같은 통화를 했다면검찰과 언론의 부적절한 유착이며검사장의 해명처럼이런 통화가 전혀 없었다면기자가 허위 녹취록을 제시한 셈이 돼 심각한 취재윤리 위반 해당될 수 있다는 결론은 매우 합당하다.

 

그러나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여기서 더 나아가 이번 사건은 채널A와 검찰의 범죄조작 의혹 사건이라고 규정한다이는 결코 일개 기자의 일탈적 행동으로 가능한 차원이 아니었으며채널A의 자체조사 후 해당 기자를 징계하는 것으로 그칠 문제도 아니다이는 법무부 감찰 등 국민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분명한 방법으로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문제이다또한 해당 내용이 사실로 밝혀지고이번 취재 과정에서 채널윗선의 지시나 공조가 있었던 정황이 있었다면채널A의 재승인은 취소되어야 마땅하다방송통신위원회가 채널재승인 결정을 하면서 심사점수만 가지고 판단하거나심사점수가 낮다는 것을 고려하여 미온적인 권고사항 정도만 요구하는 생색내기로 재승인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이다백보 양보하여 채널A에 대한 재승인 일정에 대한 현실적 부담이 있다면해당 사건에 대한 진상이 낱낱이 규명되기 이전까지는 시한부 재승인을 내야 마땅하다.

 

더불어 방송독립시민행동은 TV조선에 대해서도 방통위의 더욱 엄정한 심사를 요구한다. TV조선은 총점은 653.39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의 실현 가능성 및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이라는 중점 심사사항에 대해서 104.15점을 받았다방통위는 지난 9월 심사계획을 발표할 당시부터 총점이 650점 이상을 획득하더라도 개별 심사사항의 평가점수가 배점의 50%에 미달한 경우 또는 재승인 신청서 및 제출서류(서약서 등)에 기재된 내용의 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경우에는 조건을 부과할 수 있다고 밝혔고특히 중점 심사사항의 평가점수가 배점의 50%에 미달하는 경우, ‘조건부 재승인’ 또는 재승인 거부를 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TV조선은 현재 총점은 653.93점으로 불합격점인 650점을 간신히 넘었다사실상 언론으로서 불합격 판정을 받은 거나 마찬가지다.

 

더군다나 중점 심사사항에서는 명백히 과락을 했다언론의 핵심인 공정성에서 낙제점을 받아 언론이라고 부르기도 무색하다또한 TV조선 방송의 질에 대한 시청자의 불만은 2013년 재승인했을 당시와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현재 방통위는 청문 절차를 밟겠다고 했으나이 또한 비공개 과정이다이에 방송독립시민행동은 방통위가 TV조선에게 몇 가지 생색내기용 권고사항 몇 가지만 부과한 채 어물쩍 재승인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

방송통신위는 단순한 방송 정책기구가 아니라 주권자인 시민의 커뮤니케이션 권리보장을 위임받은 기구로서 언론의 정립에 기여하겠다는 엄중한 자세로 이번 재승인 건에 임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방송의정치적독립과국민참여방송법쟁취시민행동

(약칭 방송독립시민행동)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4/03 [13:06]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