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등록금 문제, 진보와 보수 지형 바꾸나?
[이슈추적②] 등록금 전면 쟁점화, 정치적 함의와 정세 분석
 
안일규   기사입력  2011/05/30 [15:08]
[기획보도] 고액등록금, 무엇이 문제인가

1. 정치권 재이슈화 (3편)
 - 1. 등록금, 왜 다시 이슈가 되었나?
 - 2. 등록금 전면 쟁점화, 정치적 함의와 정세 분석

2. 서평 (5편)

3. 등록금 어떻게 봐야하나 (1~2편)

4. 전문가 인터뷰 (1~3회, 1회 당 2~3편으로 나눠 게재)

5. 연령대별 인터뷰 (10대~70대, 1회 당 1편 게재)

‘황우여 드라이브’가 여야, 진보와 보수가 바꿔? 


"이번 등록금 문제는 한나라당이 진보이고 민주당이 보수인가보다. 민주당 진짜 한심하다. 거기 의원들 자녀들은 대학생이 한 명도 없는가벼"

 
등록금 이슈가 불붙으면서 이번 등록금 이슈화를 지켜본 중 3 학생의 말이다.

국회 교육과학위원회 13년이나 있었던 황우여 의원이 한나라당 원내대표(최고대표위원 권한대행)으로 선출된 뒤 ‘등록금 드라이브’에 나서면서 ‘유럽식 모델’과 ‘등록금 전폐’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할 만큼 어느 누구보다 진보적인 포지션을 점하고 있는 형국을 한 마디로 표현했다.

황 원내대표는 국내에서 최고의 교육전문가로 알려졌다.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그가 비주류파로 미미했던 존재감을 이번에 ‘전국적인 인물’로 부각시켰다”며 “황 원내대표가 이번 등록금 드라이브를 ‘13년’ 준비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이 등록금을 필두로 교육문제로 나선 건 황 원내대표가 아니었다면 가능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는 “황 원내대표는 13년을 교과위에 있었기 때문에 한국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뒷 이야기까지 모두 알고 있다”며 “자신의 임기 내 할 수 있는 정책까지 이미 준비된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다른 관계자는 “황 원내대표가 등록금 해결 통해 ‘저축사회로의 전환’까지 언급할 만큼 큰 틀에서 교육문제를 보고 있다”며 ‘시야가 넓은 정치인’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황 원내대표의 임기인 5, 6월에는 정국을 뒤흔들 뚜렷한 이슈가 없었다. 4월부터 시작된 트위터 교육혁명당의 여야 의원 전면 압박에 ‘절묘하게 나서면서’ 다시 이슈가 된 것이다. 정치권 소식통 A는 “이슈가 없는 상황에서 인터넷이 등록금을 이슈화시켰고 국내 최고 교육전문가 황 원내대표가 자신있게 등록금 드라이브를 할 수 있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소식통 B는 “한나라당이 등록금과 트위터는 항상 자신에게 불리한 곳인 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막상 등록금 문제가 불붙자 “등록금, 트위터 모두 자신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등록금 이슈화 초기 ‘비토’로 일관했던 자유선진당이 얼마 전 “이번에 무조건 해결하자”고 전향적으로 나온 것도 한나라당으로선 부담감을 줄인 것이다. 정치권 분위기는 “선진당의 전향은 류근찬, 이상민 의원 덕분”이라는 시각이 다분하다.

“민주당, 민노당 ‘정책’과 ‘대안’, ‘정치력’ 모두 없었다”

민주당에 대해선 비판적인 시각이 강했다. 소식통 C는 “정동영 의원을 비롯 민주당 쇄신파가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있었다”며 “황 원내대표가 내걸기 전에 충분히 시간이 있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선점하지 못한 이유로 그는 “교육혁명당이 개설된 직후 박영선 의원이 ‘간담회’를 한 뒤 1회성으로 끝난 걸 보라”며 “민주당은 이 문제를 며칠 내 들어갈 것으로 인식한 것 밖에 없다”고 말했다.

소식통 A는 “여러 사립대, 국공립대에 DJ, 노무현 정권 인사들이 총장이나 요직에 앉아있다”며 “그들이 등록금과 같은 교육개혁 사안에 나설 정치적 배경이 안 된다”고 말했다. 소식통 D는 “등록금은 김대중, 노무현 정권이 가장 많이 올렸다”며 “사실 과거의 과오를 털고 싶다면 이번 기회에 한나라당과 협력해 해결해야 하는 게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소식통 E는 “민주당이 정책이 없었다”며 “정책이 없으니 진정성 의심하다가 5천억 추경에서 하루만에 6조로 늘어나는 등 우왕좌왕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민주당이 7월에 구체적인 정책을 내겠다는 말도 했는데 황 원내대표 임기가 ‘6월’이라는 건 전혀 생각 안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황 원내대표 임기가 끝나면 한나라당에서 누가 나설지 의문”이라며 “황 원내대표가 6월에 끝내려하는데 민주당이 7월을 말하는 건 지나간 버스에 손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정동영 의원이 ‘민주진보세력 집권 후 등록금 폐지’를 꺼낸 것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6월 국회 화합 무드에서 폐지를 언급한 것은 이념전쟁을 야기시킬 수 있다”며 “민주진보세력 집권 후 만들겠다는 건 안하겠다는 말과 같다”고 말했다. 덧붙여 “한나라당이 6월 국회 처리를 말하는데 2년 뒤 할 듯 말 듯 한 구상을 말한 것은 뜬금없는 이야기”라고 정 의원의 주장을 일축했다.

소식통 D는 “민주당 쇄신파 중 한 축인 정동영 의원이 궁지에 몰린 것은 알겠지만 보장이 되지 않은 미래를 담보로 현재의 논의마저 망칠 수 있다”며 말하지 않는 것보다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립대 구조조정 요구는 사립대에 대한 여당의 문제의식을 보여줘

사립대 구조조정도 하나의 쟁점이다. 혈세 낭비 차단 수단 중 하나로 중요한 문제다.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부실사립대 전문학교 혹은 직업학교로의 전환”을 제안했다. 친이계 경제통 나성린 의원은 “경쟁력 취약한 대학에 대한 퇴출이나 대학 간 인수․합병(M&A)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권 관계자들의 시선도 부실대학 퇴출은 ‘논의 필수’라는 입장이다. 현 여당 지도부도 “등록금과 부실대학 퇴출 별개로 동시 추진한다”고 밝힌 상황이다. 익명의 정치권 관계자와 교육전문가도 “부실대학에 국가 예산을 지원할 돈으로 국공립대에 지원하는 게 더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이라고 본다”며 “여당 내 두 시각(친이 對 비 친이) 모두 맞는 부분이 있고 이 부분을 어떻게 조화시킬지가 관건이다”고 말했다.

익명의 정치권 관계자는 “한나라당도 사학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줬다”며 “한나라당은 무조건 사학의 몸통이라고 규정하고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사학을 보호하려 한다면 부실대학 퇴출을 언급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등록금 경감 반대 전선, 친노와 강남좌파 전략적 제휴” 

▲ 친노인사 김두수 씨는 교육문제를 무조건 '사학의 문제'로 바꿔 말하는 친노의 전형적인 교육문제 인식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안일규

등록금 관련 이슈에 친노, 강남좌파는 ‘조직적 비토’를 하고 있다. 이런 현상에 한 정치권 소식통은 “트위터에서 소문난 우파 현장 활동가들이 공개지지를 선언, 가입하면서 친노, 유시민 지지자, 강남좌파, 진보정당 지지자들이 ‘안티 전략’에 따라 비토했다”고 분석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노무현 정권이 등록금 폭등의 주범이기 때문에 교육혁명당에 가입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그들이 계속 ‘사학’을 문제삼아 교육혁명당을 공격하는 것이 노무현 정권의 등록금 폭등 책임을 희석시키려는 의도에 있다”고 말했다.
 
한 교육전문가는 "노무현 정권을 비롯 최근 10년간 등록금 인상을 주도한 게 국공립대인데(실제 등록금 인상률도 국공립대가 사립대, 전문대 보다 높음) 이 문제를 희석시킨다"며 "친노의 논조대로 간다면 국공립대의 문제는 논할 수 없게 된다"고 비판했다.

▲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등록금 문제 해결보다 교육혁명당의 '사람'을 문제삼고 '비토'했다.     © 안일규

▲ 등록금 문제를 제기하는 교육혁명당(구, 등록금당)은 '한나라당의 준동'이라고 근거없이 비난한 홍성태 상지대 교수.     © 안일규

친노, 강남좌파 성향의 교수들의 반대도 이런 연장선상에 있다. 조국 서울대 교수는 ‘사람’을 문제삼으며 교육혁명당을 반대했고 홍성태 상지대 교수는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한나라당의 준동’이라고 교육혁명당을 반대했다. 이들은 등록금이 이슈화된 지금까지도 어떠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민노당 반대, 진보신당 침묵 속 “한대련 기습시위는 문제해결에 방해돼”

민노당, 진보신당도 다르지 않다. 진보신당은 어떠한 움직임도 없으며 민노당은 움직임을 취할수록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여의도 소식통 B는 “등록금 이슈가 되기 전 교육혁명당이 이슈화할 때 ‘노선이 다르다’며 반대했던 게 민노당 당원들”이라며 “등록금이 이슈화 된 뒤 자신들이 10년 넘게 선점한 등록금 이슈가 한나라당과 트위터 한 단체에 뺏겼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참여연대, 한대련 등과 공조해 거리 운동에 나갔다”고 진단했다.

익명의 정치권 관계자는 "민노당 당원들이 밖에서 자신들 때문에 한나라당이 움직여 해결되려 한다는 말을 하고 다니는데 이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그는 덧붙여 "등록금 문제는 여야, 보수-진보를 뛰어넘은 문제이기 때문에 절대 다수파를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29일 광화문에서 벌어진 한대련의 기습집회에 대해서 정치권 소식통 C는 “인간적으로 집회에 잡혀간 학생들이 안타깝다”면서도 “정치적으로 명백히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이 전향적으로 나와 문제를 해결하려는 호재에 ‘여야화합 6월 국회 처리’라는 분위기를 흐리는 처사”라며 이번 시위를 주도한 한대련을 비판했다.

또 다른 평론가는 “이런 일이 반복되면 여의도에서도 등록금 이슈가 버려질 수밖에 없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는 “한대련, 민노당이 잡혀간 학생들을 책임지지도 못할 거면서 여야 대화합 무드를 방해해서 되느냐”고 말했다.

소식통 A는 “민노당, 한대련 등이 자극적인 일을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한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더 생기면 길바닥 보수파와 이념전쟁이 벌어질 것”이라며 걱정했다.

▲ 29일 한대련 기습시위로 잡혀간 이들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는 이화수 의원.     © 안일규
 
한편 이화수 한나라당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현행법 위반한 미신고 집회였다고 하지만 등록금 문제는 학생들에게 매우 절박한 문제인 만큼 경찰은 선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태인 교수가 PD저널에 기고한 글을 통해 반값등록금을 반대한다며 “부동산과 교육 투기, 재벌 과잉 권력은 현재 우리 사회의 양극화를 촉진하는 핵심 메커니즘”이라고 한 데 대해 한 누리꾼은 “정태인평론가의 몽상 또는 정태인 교수의 밥통지키기,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제가정교사’의 제 발 저림”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익명의 정치평론가는 “문제를 확대해 희석화시키는 전형적인 반대논리”라고 비판했다.

등록금 ‘학점 제한’ 논란, 진보성향 신문들 보도 문제 있어

김성식 의원이 ‘B학점’으로 학점 제한해 논란이 되었지만 이는 이미 당 내에서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주영 의장이 “김성식 의원의 사견일 뿐”이라고 일축한데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검토도 하지 않은 사안”이라고 확인 사살했다.
게다가 이 문제는 한나라당이 꾸린 T/F팀에서 결정할 사안이며 이 T/F팀 위원장은 임해규 의원이다. 경향, 프레시안 등 진보성향 매체들이 ‘B학점’ 관련 보도로 김성식 의원만 언급한 것은 A와 B라는 사실 중 A만 보도하는 ‘사실 왜곡’ 보도다.

 
한편, 김정권 한나라당 의원(김해 갑)은 “등록금 인하 위한 조정 필요하지만 그 기준은 학점이 아니다”고 밝혔다.
 
촉발된 등록금 문제, 국가 백년대계 논해야 할 때

▲ 송영선 의원이 국가의 백년대계적인 시각에서 등록금 문제를 말하고 있다.     © 안일규

한편 송영선 미래희망연대 의원은 “대학 캠퍼스 지방이전, 특화방안이 선행되어야 ‘진정한’ 등록금 대폭 인하가 된다”며 이러한 논의 없이 반값 등록금을 한다는 것은 아버지 세금을 늘리는 것을 담보로 하게 된다는 논지를 제시했다.

익명의 교육 관계자는 “송 의원이 6월 국회에서 논의해야 할 ‘교육백년대계’의 한 줄기를 제시했다”며 “이번 6월 국회는 백년대계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며 논의되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촉발된 이슈 등록금전쟁 여야 정파를 초월 협력해야 한다"며 "국가의 백년지대계 교육정책 6월 임시국회 속전속결 졸속처리가 아니라 9월 정기국회 전국민이 참여 국민공청회를 통한 숙의토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다음 글에서는 ‘반값등록금 문제점과 반대논리 비판’을 다룹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1/05/30 [15:08]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

  • 안일규 2011/06/06 [21:28] 수정 | 삭제
  • 등록금 문제를 무조건 사학으로 접근하면 해결이 안되고요. 등록금 인상 지난 5년, 10년간 부추겨온 게 국공립대입니다. 이건 김대중 정권의 '국공립대 등록금(수업료) 자율화 정책(2002)' 때문이고 2004, 2006년으로 오면 노무현 정권이 이를 더 가속화시켜 국공립대 법인화 수순까지 나갔지요. 제가 친노진영을 비판했던 게 "당신들이 맨날 사학문제만 제기하면 국공립대 등록금 폭등이 덮여져서 모든 대학의 문제를 사립대학의 문제만으로 좁혀진다. 그래서 당신들이 적대적 공생관계로 먹고 사는 거 아니냐. 그렇게 악용하지 말라"입니다. 그리고 원가계산을 줄무니팬티라고 말하시면 현재 교육혁명당 측이 경제전문가들 동원해 하고 있는 원가계산 자체를 무의미하게 보신다는 건데 제가 그쪽에 취재해 들은 얘기로는 의미있는 원가계산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원가계산 관련 인터뷰도 현재 계획 중이니 원가계산이 유의미한지는 6월 말에 얘기합시다.
  • 진보통일 2011/06/06 [18:54] 수정 | 삭제
  • 예산이 4-6조이던가여? 원가계산이 사실 줄무늬팬티입니다
    분명하게 그때 사학법개정안을 못하게 한 죄과는 물어야 합니다
    김대중-노무현정부의 책임을 면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그것을 성찰하고서 반성과 함께 행동하는 양심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학법개정안을 딴지걸었던 황우여 당시 한나라당 교과위원장입니다
    책임을 면치 못하겠지요^^ 혹여 완화라는 것이 은근슬쩍 넘어가려는 그런
    정지작업은 아니길 바라는 노파심에 그런것입니다 ^^
  • 안일규 2011/06/05 [18:13] 수정 | 삭제
  • 1. 등록금 문제는 민주당에도 문제가 있음. 김대중, 노무현 정권이 등록금 폭등의 주범인 건 잘 아시리라 봅니다. 이명박은 공약사기지만 김대중, 노무현은 폭등을 시켜버렸으니까요. 국공립대 등록금 자율화까지 해버린 세력들이니. 더 할 말이 없지요. 이 문제의 원죄가 한나라당에 있다면 말이 안됩니다. 물론 공약사기에 대해선 죄를 추궁해야 하나 그런 죄를 이번 해결에 나서는 것으로 해야지요. 민주당은 여야합의로 자신들의 과오를 해결해야 합니다. 황우여는 7월 3일까지 원내대표인 '최고대표위원 권한대행'입니다. 그가 모든 걸 다 할 수 있다면 우스운 거지요. 황 대표로선 자신이 할 수 있는 위치를 찾아가는 거라 봅니다. 등록금 완화라고 바꾼 것은 잘한 일입니다. 반값등록금이 아닌 정책들, 반값효과를 내겠다는 정책들을 가지고 반값이라고 하면 사기지요. 그리고 저는 예산 충분하다고 봅니다. 현재 등록금 원가계산 중인데(저 말고 다른 사람들이)그 원가가 나오면 그에 따른 등록금 전폐에 따르는 비용을 계산하면 현 예산에서도 충분히 가능할거라 봅니다. 그 원가계산이 이 달 중으로 나온다니 일단 두고 봅시다.
  • 진보통일 2011/06/05 [16:53] 수정 | 삭제
  • 제가, 논의의 근원을 말하자고 하는 것은 우선 첫출발이 이명박 정권이지요

    그들은 분명하게 말했습니다 747 등등으로 대국민 사기극을 친것입니다
    등록금 반값도 그런 문제고요

    안일규 기자님 저는 사실 북한을 옹호하지 않습니다 3대세습체제 그건
    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남북이 분단되어 있다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남남간의 갈등 또한 그 파고가 크고 그 틈간을 바로, 한나라당 진영이
    이른바 이념논쟁으로 몰고 간 것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요 우리가 통일정책을 그대로 아니 2007년 이명박 정권이 출범하지
    않았더라면 군비감축과 평화유지와 정책으로 그리고 그것을 통한 예산의 교욱분할이
    더욱 강화되었을 것은 말할 나위 없는 사실입니다

    여기서 황우여씨가 다시 꼬리를 말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게 무엇인지 아시지요
    등록금완화 로 슬쩍 넘어간 것입니다

    여기에 팁을 드리자면, 사학법개정안의 재무 회계 등등에 대한 투명성 제고,
    견제와 균형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번 사안은 바로 사학법을 악용한 그때 하지 못
    하게 만들었던 황우여 당시 교과위위원장의 병주고 약주고의 원인을 보자는 것이죠

    물론 이럴때 황우여를 견인하여서 진보 보수가 아닌 실생활에 초점을 둔 대척점으로
    해결하자는데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당연히 그래야죠

    허나, 과거의 이런 사학법 개정안을 무산시켰던 황우여가
    등록금 폭탄의 주구였음이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한나라당 지들과 이명박 정권이 사탕발림 공약으로 국민을 속인 것이 바로
    근원입니다

    마치 이것이 무슨 황우여가 잘한 것처럼 비화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왜냐면 안일규 기자님도 그런 것을 잘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저는 진보지향이지만 그 이전에 역사는 바로 알자는 것입니다
    백범 역사를 거슬러 상해임시정부의 적통성이 우리 나라의 근간입니다
    이승만으로 비롯되는 친일 사대주의가 이 나라의 분단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권력을 영위하였다는 그래서 그 정권의 연장세력이 나라의 국부를
    이렇게 침탈했다는 그 역사를 바로 보자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진보 보수 개념으로 은근 슬쩍 넘어가려는 친일-독재-사대-수구 세력의
    발원에 우리가 왜 동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일단, 등록금은 그 근원이 이명박정부과 한나라당에게 책임이 있는 것 맞습니다
    그게 진보 보수의 이슈화는 아닙니다
    자가당착인 황우여의 환시미사기는 그래서 면책사유가 아닌 책임사유라는 것입니다

    안일규 기자님의 그 진성을 댓거리 하고자 함은 아닙니다 혜량하여 주세요 ^^
  • 화두 2011/06/05 [14:45] 수정 | 삭제
  • 저는 등록금문제가 진보개혁의 운동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한 적이 없으며 제 물음에 대해서는 답변이 없네요. 그리고 남이 뭘썼는지조차 이해못하고 엉뚱한 논의로 이끄는 것을 보니 별로 대화할 가치가 없어보입니다. 그냥 이런 곳도 있구나 하겠습니다
  • 안일규 2011/06/05 [11:53] 수정 | 삭제
  • 님이야말로 등록금 문제가 진보개혁운동으로 만들어야 하는 근거를 대시지요. 그리고 제가 황우여를 지지해야 한다고 한 게 어딨는지요? 전폭적으로 밀어줘야 하고 등록금 전폐로 갈 수 있게끔 만들어줘야 한다고 했지 그게 지지인지요? 제가 조야한 좌우 편가르기? 님이야말로 그러지 마시길. 님이 진보개혁운동 운운하며 편가리기 하고 있으면서 저에게 뒤집어씌우시면 안되지요.
  • 화두 2011/06/05 [01:05] 수정 | 삭제
  • 등록금문제를 진보개혁운동으로 만들면 안된다는 근거는? 황우여느를 지지하는 것은 특정세력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란 것인가? 결국 우리 모두의 운동을 기자의 조야한 좌우 편가르기로 우편향하는 가운데 대중적 실천은 판을 해치는 것으로 매도되고 마는구나.
  • 안일규 2011/06/04 [20:14] 수정 | 삭제
  • 진보정당 통합 논의에 핵심이 '북한3대세습 반대냐 찬성이냐'였다고 하지요. 이게 진보인지요? 좌파라는 게 이렇게 하는 건가요? 우스운 일입니다. 서민과 노동자는 어디로 가고 '북한'이 문제다, 아니다.. 님의 '진보통일'이라는 닉네임보고 든 생각입니다. 과거에 어쨌든 등록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여야, 보수-진보 가리지 않고 해야 할 일입니다. 등록금 문제의 근원은 "등록금 문제는 이념적으로 볼 게 아니라 모든 정파가 합심해 처리해야 한다"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한국의 보수/진보를 보지요. 모두 이념적으로 접근했습니다. 물론, 보수-진보 양쪽 모두 문제가 있는 건 사실이나 황우여 원내대표가 문제해결에 나서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며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폭적으로 밀어줘야 합니다. 5월 12일 문화일보와 인터뷰에서 '등록금 전폐', '유럽식'까지 말했듯 그렇게 가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6월 국회를 끝으로 황 원내대표 임기가 끝나지만 올해 정기국회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진보개혁의 운동'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건데 그렇게 해서 되는 운동 없습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일이 특정세력의 운동의 전유물 되면 그 의제를 죽습니다. 절반의 비토는 당연하게 되는 거니까요. 그리고 님께서 밑바닥을 보시지 못한 게 아닐까 합니다. 이번 취재를 시작하면서 밑바닥 20대 보수파부터 50대 보수파까지 만나서 이번 등록금 문제를 비롯 교육문제 전반에 대해 한 사람, 한 사람 만나가며 서로 의사를 교환해봤습니다. 그들은 "사립대 국고지원 다 끊어버려야 한다"는 말까지 할 정도였습니다. 님이 원하는 '균형의 문제'는 어떤 건지 명시하지 않아 답변드릴 게 없네요. 원하시면 제가 직접 만나서 얘기해드리지요.
  • 진보통일 2011/06/04 [17:46] 수정 | 삭제
  • 왜? 교육혁명당이 박그네 등의 한나라당부터 공략했을까요??? 당연 권력이 있으니까
    힘이 있으니까가 정답일 것입니다

    문제는 그 등록금 폭등 폭탄을 만들어낸 것은
    바로 한나라당이라는 것입니다

    양극화, 규제완화 , 그리고 사학법 개정안을 반대한 그 전력에서 비롯되었지요^^

    균형의 문제는 한나라당에 있었던 것을 과연 교육혁명당 학생들께서 알고 계실까요

    문제의 근원을 보고 문제해결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자님^^
  • 김태형 2011/06/02 [18:58] 수정 | 삭제
  • 중도적 인사이지만 한나라당에 대한 불신이 있는 것은 저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사실 어떤문제보다도 정당국가현상이 가장 문제된다고 봅니다만..
    그것을 고치자고 들면 벌때처럼 일어설 좌우익정치가들이니 뭐라하지도 못하겠습니다.
    여튼.. 사람이 바뀌었으니 그 정치기조도 바뀌어서 되도록이면 믿을수 있는 원칙과 이상을 현실에 구체화 시켜주었으면 하는 바입니다. 민주당이 밑지는것 같지만 그래도 옳은 말에는 동의를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꿍꿍이가 뭔지는 지켜보면 자연스레 드러날 것입니다.
  • 지나가던 2011/06/02 [01:29] 수정 | 삭제
  • 과거에 거하게 사기친 전력이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 기자는 한나라당에 너무 큰 신뢰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